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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급식시설의 이용특성 분석연구 - 2009년 이후 개교한 경인지역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A Research on Foodservice Facilities for Space Usage Characteristics -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in Seoul Metropolitan area Since 2009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2, 2017년, pp.11 - 18  

서붕교 (Dept. of Architecture, Gachon Univ.) ,  김수연 (Dept. of Architecture, Gachon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Korea provide school meals to student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manual in the development of foodservice facilities within school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is study had been instituted towards the improvement on the design of the school.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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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100% 학교급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학교 급식시설에 대해 사용 후 평가의 관점에서 설계와 준공 이후 이용현황을 조사하여 설계자의 의도와 사용자 사이의 간극을 줄임으로써 진전된 학교 건축계획의 방향제시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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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이 추진됨에 따라 바뀐것은 무엇인가? 제7차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이 추진되면서 학교는 교육자 중심의 ‘수업을 하기 위한 학교’에서 벗어나 아이들 개개인의 개성 차이를 본질적으로 인정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는 학교’라는 이념을 기본 축으로 하여 방향을 전환해왔다. 이러한 교육 이념은 교육이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장소로 인식하여 학교 건축 공간계획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학교 급식시설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육 이념은 교육이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장소로 인식하여 학교 건축 공간계획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학교 급식시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육, 상담, 휴식, 교류, 식사, 놀이 등의 다양한 생활 중에서 식사의 행위가 일어나는 곳이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교육에서 나아가 단체급식을 통해 자율과 협동이 발생하는 급식시설은 생활에 어울리는 ‘장소’ 혹은 ‘생활환경’으로서의 공간이 되고 있다.
스스로 배우는 학교라는 교육이념은 어떤 변화를 이끌었는가? 제7차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이 추진되면서 학교는 교육자 중심의 ‘수업을 하기 위한 학교’에서 벗어나 아이들 개개인의 개성 차이를 본질적으로 인정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는 학교’라는 이념을 기본 축으로 하여 방향을 전환해왔다. 이러한 교육 이념은 교육이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장소로 인식하여 학교 건축 공간계획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학교 급식시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육, 상담, 휴식, 교류, 식사, 놀이 등의 다양한 생활 중에서 식사의 행위가 일어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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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eo, Boong-Kyo, A study on the Analysis of Space for School Foodservice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3(5), 2016 

  2. Kim, Kyung-Ho, Cho, Min-Kwan, Environmental Improvement Object of Food service Facilities in Elementary and Junior & Senior High Schoo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5(1), 2009 

  3. Oh, Deog-Seong, Lee, Hwa-Ryong, A study on Planning Guideline and Models for School Catering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8(2), 2001 

  4. Chang, Hye-Ja, Son, Hye-Jung, Choi, Gyeong-Gy, Current Status of Functional Areas" Space and Suggestion of Their Equipment Requirements for School Foodservices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od & Cookery Science, 25(4), 2009 

  5. Kang, Yeong-Jae, Food Safety Management HACCP system, Food science and industry, 29(1), 1996 

  6. Kim, Kyung-Ho, et al. Environmental Improvement Object of Food service Facilities, Seoul School Health Promotion Center, 2008 

  7. Choi, Gyeong-Gy, Development of the Facility Model based on the HACCP and Dry Kitchen Concept for Improving Sanitary Condition of School Foodservice Establishment,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s,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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