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감형콘텐츠의 공간디자인 적용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Realistic Content to Space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369 - 376  

강재신 (백석문화대학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경험과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우리는 상상에 의한 가상에서 실현 가능한 현실로의 경험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ICT를 기반으로 눈부시게 발전된 기술은 3DTV, UHD TV, 홀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영상서비스 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는 공간디자인과 결합해 우리에게 놀랍고 다양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이제는 인간의 오감 인식 기술을 활용한 보다 차별화된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오감을 극대화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로 소비자와 콘텐츠의 능동적 상호작용성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을 제공하는 실감형콘텐츠의 공간디자인 적용사례를 분석, 그 결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표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제작이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digital multimedia environment with various experiences and communication, We live in an age where it is possible to experience from imagination to reality realizable by imagination. The remarkable technology based on ICT has been attracting attention as next generation video service techn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상현실이나 증강현 실과 같은 즉각적, 직접적, 사실적, 자연스러운 미디어를 요구하는 성향이 강해지는 요즘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면서 실재감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오감을 자극하여 사람과 기술 사이의 교감을 이끌어 낼 때 사용자의 이해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재감과 몰입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디지털 경험이 가능한 실감형 콘텐츠가 적용된 공간디자인 사례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있다. 이는 추후 UX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 부분에 근거 자료로 사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방향은 미디어 간 융합(convergence)을 통해 기존의 시간과 공간 개념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통해 주위 환경을 지각하도록 유도하고, 사용자가 존재하는 실재의 현실 공간에서 가상의 감각정보를 덧입혀 혼합된 현실 안에서 세계를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실감형콘텐츠를 제공하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VR, AR등 실감형 콘텐츠를 재현하기 위한 기술동향과 특징,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공간디자인에 대해 선행 연구하고, 실감형콘 텐츠의 체험 조건을 제시한 후, 체험 조건에 맞는 국내외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평가하고자 한다. 사례분석과 평가를 통해 실감형콘텐츠의 공간디자인 적용의 시사점을 찾고, 한계점과 향후 과제를 제언한다.
  •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와 인간과의 인터페이스가 존재하 게 되고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을 실현시켜주는 매체는 본질적으로 인간과 인간 또는 인간과 인간이 만들어 낸 의식구조 사이의 소통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매체는 원활한 소통을 실현 시키기 위해 감각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게 된다.

가설 설정

  • 둘째, 현실감(realism)으로 미디어가 얼마만큼 실재하는 대상, 사건, 사람 등을 실재하는 것처럼 표상해 낼 수 있는가를 말한다. 셋째, 이전(transportation)으로 이용자에게 다른 어떤 곳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넷째, 몰입(immersion)으로 이는 매체에 의해 가상 환경 속에 빠져들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것으로, 지각적 몰입(perceptual immersion)과 심리적 몰입(psychological immersion)의 두 가지를 포함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미디어가 가지는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디지털미디어는 가상공간(Cyberspace), 가상시간, 가상현실의 특징을 가진다. 가상공간(Cyberspace)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는 사회적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디지털 미디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의미에서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디지털 매체의 도입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본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1].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는 다양한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놓은 복합 멀티미디어로 네트워크기술을 통해 인간의 상호작용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제공 하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는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Eui-Jun Kim, "Introduction to Digital Imaging", Jibmundang, p.13-p22, 1999. 

  2. Jin Mo Choi, "The Study on science exhibition method using digital media"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ID Convergence Technology Graduate School, p.21, 2010. 

  3. Yoo Sik, Choi, "A Study on the Extensibility of Digital Space Design" Ph.D. dissertation, p.19-20, Kyunghee University, 2014. 

  4. Howard Rheingold. "The Virtual Community-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The MITpress, p5, 1993. 

  5. do-sam la , "Beat civilization & Net Society", Communication Books, p88-89, 2005. 

  6. do-sam la , "Beat civilization & Net Society", Communication Books, p90, 2005. 

  7. Mun-Ga Jo, Application Scheme about Digital Mediain Commercial Space-Using Persona-based Scenario Approach -", Master dissertation, Hanbat University, p.154, 2016. 

  8. Yeon-gu choi, "What is cultural content", Salim Publishing Co, P.217, 2006. 

  9. Doopedia, "Realistic content", (C)doopedia&doopedia.co.kr, 2017. 

  10. F. Biocca,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Wiley Online Library, 1997. 

  11. Joo-hee Kim, "Future UX Digital signage & Smart", Pop sign, p.23, 2013. 

  12. Dae-Hyuk Moon, "mplementation of Panoramic Realistic Images with the Use of Ultra High Definition(UHD)TV", Journal of digial convergence, Vol.17 No.8, 2016. 

  13. Eui-Seok Nahm, "Development of Multi-Touch/Context-Aware Convergence Digital Signage System based on Android OS Platfor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8, 2015. 

  14. Su-Young Pi, Myung-Suk Le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Augmented Reality Adverti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8, pp. 177-183, 2016. 

  15. So-Mi An, "Study on Web-related Spatial Design Research Tren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8, pp. 481-492, 2016. 

  16. Dong-Hyun. Kim, Min-Ho Kim, "Design of Mixed reality based edutainment system using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3, pp. 103-109, 2015. 

  17. Dae-Hyuk Moon, "Implementation of Panoramic Realistic Images with the Use of Ultra High Definition(UHD) TV",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4 No.7, pp. 411-418, 2016. 

  18. Hwoi-Kwang Kim, "A Study on fusion design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lexible display bas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4 No.1, pp. 399-405, 2016. 

  19. Editorial dept, "Intelligent Robot and Realistic Content Technology, Market Status and Development Strategy", Daiko,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