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Male University Students' Dating Sexual Assault Recogni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525 - 533  

김보미 (경북전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A시 소재의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남자 대학생 200명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2월 1일부터 2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WIN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데이트 성폭력 인식과 자아존중감, 가정폭력 경험, 성적 자기주장, 이성교제 폭력 허용도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자아존중감, 가정폭력 경험, 성적 자기주장, 이성교제 폭력 허용도, 성교 경험이었으며, 데이트 성폭력 인식을 나타내는 전체 설명력은 54%이었다. 연구결과는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데이트 성폭력 인식 태도와 데이트 성폭력과 관련된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male university students' Dating Sexual Assault Recogni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00 male university students in A city from February 1 to 14, 2017.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성생활 노출이 비교적 적으며, 상대방의 성 관련 의사를 존중해준다고 보고되고 있다[11]. 또한 자아존중감은 데이트 성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어[4], 본 연구에서도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과 관련된 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4].
  • 본 연구는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과의 각 변인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영향요인 규명을 통해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자를 남자 대학생만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데이트 성폭력의 주 가해자가 남성이며, 대학생의 시기는 성 정체성이 확립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연구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도를 중심으로 자아존중감, 가정 폭력경험, 성적 자기주장, 이성 교제 폭력허용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대상자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 가정 폭력경험, 성적 자기주장, 이성교제 폭력허용도, 성교경험, 이성교제 폭력 가해 경험이었으며 전체 54%로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인식태도를 형성하는 데이트 폭력의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보는 연구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가정폭력은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폭력을 의미하며[12],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구성원 중 부모가 자녀에게 행하는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13]. 이러한 가정폭력이 자녀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자녀는 갈등해결을 위한 행동방식으로 폭력을 받아들이게 되며 성인이 되고 난 후 모방하게 되므로[14], 이를 바탕으로 가정폭력 경험이 이성 교제 시 데이트 성 성폭력 인식과 관련된 변수임을 밝히고자 한다.
  • 하지만 최근까지 성적 자기주장 측정도구가 남녀 구별치 않고 측정함으로 성적 자기주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웠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7년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성적 자기주장 척도를 통해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행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 자아존중감, 가정폭력 경험, 성적 자기주장, 이성교제 폭력 허용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을 바람직한 인식태도를 형성하는 데이트 폭력의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처럼 폭력을 허용적으로 느끼는데 반면 폭력적 상황을 점차 인식하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폭력을 행사하게 되는데, 사회문화적으로 경험하고 노출하는 폭력의 형태가 남녀 다르게 나타나며, 남자의 경우 이성교제 중 여성보다 폭력을 더 많이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트 상 성폭력 인식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이성교제 간 폭력 허용도를 의미 있는 변수로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데이트 성폭력의 피해자는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해를 입고[14, 17], 성 폭행으로 인한 부정적인 생활태도와 우울, 외상 후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 보다 성적 충동을 억제 하는 능력이 떨어지면서[18], 성 행동을 더 많이 표출하는 남학생을[19] 대상으로 데이트 성폭력 인식도 정도를 알아보고, 데이트 성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허용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가정폭력과 학교폭력과의 관계[14], 데이트 성폭력 실태와 예측요인[4, 16], 여대생의 피해 경험[20]이 있었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혼 남성의 데이트 성폭력 가해 경험을 본 연구[21]가 있었지만,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남성은 여성에 비해 성적행위와 폭행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도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시기는 자신의 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실천적 교육과 정책에 노출된다며,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트 성폭력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어떤것들인가? 데이트 성폭력은 결혼하지 않은 커플 중 한 구성원이 데이트 관계의 다른 상대방에게 신체적· 성적 학대 및 언어적 학대로 위협하거나 실제로 행하는 것으로[3], 비교적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다[4]. 이러하듯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트 성폭력은 신체적, 성적,비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우울 및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정신적, 사회적 기능수준의 저하 등 건강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또한 이러한 데이트 폭력은 대상자들에 의해 솔직하게 토출되지 않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며[4], 더 나아가 발생하는 위험을 예방하여야 한다.
자아존중감이 데이트 성폭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데이트 성폭력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개념은 자아존중감으로[4],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존중해주는 태도이다[9].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은 원치 않는 성 접촉과 이성교제 간의 성 접촉의 경험에 노출이 되기 쉽다[10]. 반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성생활 노출이 비교적 적으며, 상대방의 성 관련 의사를 존중해준다고 보고되고 있다[11]. 또한 자아존중감은 데이트 성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어[4], 본 연구에서도 남자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인식과 관련된 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4].
데이트 성폭력이란 무엇인가? 데이트 성폭력은 결혼하지 않은 커플 중 한 구성원이 데이트 관계의 다른 상대방에게 신체적· 성적 학대 및 언어적 학대로 위협하거나 실제로 행하는 것으로[3], 비교적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다[4]. 이러하듯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트 성폭력은 신체적, 성적,비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우울 및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정신적, 사회적 기능수준의 저하 등 건강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G. J. Nam, "Dating Violence", http://www.police.go.kr. (March 4. 2016) 

  2. Y. H. Oh,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Motives for Dating Violence Perpetration and Dating Violence of College: A focus on Gender Differences", master's thesis, Chengbuk University. 2016. 

  3. Anderson, K. M., & Danis, F. S. "Collegiate sororities and dating violence: An exploratory study of informal and formal helping strategies", Violence Against Women, Vol. 13, pp. 87-100. 2007. 

  4. H. S. Kang, E. S. Lee, "Predictive Factors for Perpetrations of Dating Violenc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23. No. 4, pp.288-298, 2014. 

  5. R, M, Bossarte, T, R., & Simon, M, H, Swahn, "Clustering of adolescent dating violence, peer violence, and suicidal behavior",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 23, No. 6, pp.815-833. 2008. 

  6. J. H. We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Maturity Variables and Sexual Attitude, the awareness on sexual harassment and assaults"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2014. 

  7. K. A. Chung, J. H.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143-155, 2015. 

  8. S. Y. Park, K. Y. Park, "Correlation Study of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and Self-esteem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255-261, 2015. 

  9. M. J. Kim, "Study on counter measures of criminal justice process against crime of domestic violence",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2014. 

  10. H. J, "Sexual violence Counseling Statistics", http://www.hotline.or.kr:41759/boardstatistics/25615. (April 1. 2016) 

  11. H. S. Lee, "A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Sensi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Violence, School Violence and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doctorate thesis, Silla University, 2016. 

  12. M, S, Jang,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s of sexual violence at school and mental health, sexual attitudes among male, female adolescents",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2003. 

  13. N, Y,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xual violence severity and negative life attitude on the mental health",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2. 

  14. B. M.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xual Assertiveness Scale for Male University students", doctorate thesis, Kosin University, 2017. 

  15. H. M. Nam, "A Study on Predicting Date Rape among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2. 

  16. K. H. Seo, K. S. Lee, "Anger, psychoticism and addiction in dating violence inflictors and recipi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7, No. 3, pp.353-36, 2002. 

  17. E. H. Kim, G. Y. J, "The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s Sexua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45, No. 7, pp.71-91, 2007. 

  18. Y. H. Kim, G. Y. J, "Effect of Sexual Autonomy, Sexual Assertiveness, Sexual Subjectivity on Sexual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6, pp.1332-1341. 2014. 

  19. H. S. Kang, "Model Construction of Date Sexual Violence Victims Experience Female college Students", doctorate thesis, Chonnam University, 2009. 

  20. W. K. Nam, "A Study on Experiences and Factors of Sexual Violence While Dating among Unmarried Men in Busan",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2008. 

  21. B. M. Kim, J. S. Park, "Relathionships among Parent-child Communication, Self-esteem and Sexual Assertiveness for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Gender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Woman Health Nursing, Vol. 21, No. 1, pp.11-22, 2015. 

  22.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1, No. 4, pp.1149-1160, 2009. 

  23. Rosenberg M.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24. B. J. Jeon, "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The Journal of Yonsei ol. 11. pp.109-129, 1974. 

  25. Straus. M, A, "The conflict tactics scale and its critics: An evaluation new data on validity and reliability", Physical Violence in American Families. New Brunswick, pp.49-71. 1985. 

  26. Sugarman. D. B, "Risk marker analysis of husband-to-wife violence: A continuum of aggression"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6 No. 4, 1986. 

  27. Foo L., & Margolin G. "A multi variate investigation of dating violence", Journal of Family Violence, Vol. 10, No. 4, pp.351-377, 1995. 

  28. J. Y. Lee, E. S. Lee, "The Explanatory Models of Dating Violence and Victimization With Dating Partner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7, No. 2, pp.419-436.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