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2, 2017년, pp.76 - 82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양은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김건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사무처) ,  김윤주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  정덕유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nursing schools has necessitated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which requires the development of nursing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To identify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the educational capacity of clinical fields and nursing schools,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효과적인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을 위해 현재 실태와 발전방향을 실습교육자원과 실습교육 운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실습교육자원의 측면에서 교육기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습기관, 질적 수준을 갖춘 임상실습 지도인력의 부족의 문제점이, 실습교육운영의 측면에서 관찰 위주의 단순한 실습내용과 부적절한 평가가 문제점으로 분석되었다.
  • 또한 Kwon과 Seo [3]는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간호학생의 요구를 임상실습 운영, 임상실습 지도와 평가, 임상실습현장 여건, 임상실습내용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실습교육자원(실습기관, 임상실습 지도인력)과 실습교육 운영(실습시간, 실습내용, 실습평가) 측면에서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부터 10년간 간호학과의 입학정원이 급격하게 팽창한 원인은? 최근 10여 년간 우리나라에서는 간호학과 신․ 증설이 증가하면서 간호학과의 입학정원이 2006년 10,932명에서 2016년 18,702명으로 양적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1]. 이러한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은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을 대두시켰으며 이를 위해서는 실습교육의 발전이 필수적인 선결과제이다.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으로 인해 무엇이 대두되었는가? 최근 10여 년간 우리나라에서는 간호학과 신․ 증설이 증가하면서 간호학과의 입학정원이 2006년 10,932명에서 2016년 18,702명으로 양적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1]. 이러한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은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을 대두시켰으며 이를 위해서는 실습교육의 발전이 필수적인 선결과제이다. 이에 따라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은 임상실습기관의 규모, 유형 등과 실습 지도인력을 간호교육 인증평가기준에 명시하여 임상실습교육의 질을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2], 임상실습교육이 대학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에 편중되어 있으며 임상실습 지도교수의 부족이나 관찰 위주의 실효성 없는 임상실습내용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3].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이론과 현장의 간극을 좁히고 임상판단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핵심인 이유는? 간호교육은 임상실습을 통해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고 있다[4]. 간호학생은 임상경험을 통해 전문직의 특성과 임상판단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비판적 사고, 자신감, 관계 형성능력 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5]. 따라서 충분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이론과 현장의 간극을 좁히고 임상판단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핵심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Education. 2016 Admission quota by university admission uni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6 [cited 2017 Mar 20].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index.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first half year of 2017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for nursing school.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3. Kwon IS, Seo YM.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2;18(1):25-33. 

  4. Spurr S, Bally J, Ferguson L. A framework for clinical teaching: a passion-centered philosophy. Nurse Educ Pract. 2010;10(6):349-54. 

  5. Nishioka VM, Coe MT, Hanita M, Moscato SR. Dedicated education unit: nurse perspectives on their clinical teaching role. Nurs Educ Perspect. 2014;35(5):294-300. 

  6. Kim BH, Chung BY, Kim JK, Lee AY, Hwang SY, Cho JA, et al. Current situation and the forecast of the supply and demand of the nursing workforce in Korea. Korean J Acad Soc Adult Nurs. 2013;25(6):701-11. 

  7. Tyler RW.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9. 

  8. Harden RM, Sowden S, Dunn WR. Educational strategies in curriculum development: the SPICES model. Med Educ. 1984;18(4):284-97. 

  9. Kim SM.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ctiveness in clinical education. Perspect Nurs Sci. 2017;14(1):32-6. 

  10. Korean Nurses Association. Basic research for development of nursing practice education.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4. 

  11.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rticle 4: Act on University Establishment and Operation [Internet]. Sejong: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cited 2017 Apr 7].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 

  12. Korean Nurses Association. Status of nursing education institutions in 2016.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6. 

  13.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016 National hospital list. Seoul: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016. 

  14. Kim Y, Kim J, Kim H, Park S, So S, Jung B, et al. Opinions and perceptions on allow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among in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Perspect Nurs Sci. 2017;14(1):10-20. 

  15. Song J, Kim 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3;19(2):251-64. 

  16. Korean Nurses Association.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clinical practicum education. Seoul: Korean Nurse Association; 2014. 

  17. Choi D.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20(2):184-91. 

  18. Kim MW.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03. 

  19. Lee HY, Kang KA, Kim MC, Park ES, Choi KS, Park JS. The current feature of clinical nursing practicum in Korea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Korean Nurse. 2005;44(5):52-67. 

  20. Park MJ. Nursing students stress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J Learn Cent Curric Instr. 2017:17(8);211-29. 

  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In 2018, it will be strengthened in advanced general hospital, infection control, quality of medical care. Sejong: Department of Medical Institutions Polic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22. Park J, Kim Y, Moon D, Park K, Chae S, Yoo H, et al. Accreditation standards for designating teaching hospitals for medical students in Korea. Korean Med Educ Rev. 2015;17(1):15-9. 

  23. Parsh B.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instructors: interviews with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2010;49(10):569-72. 

  24.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6;12(2):205-13. 

  25. Choi GY.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garding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J Korean Acad Adult Nurs. 2009;21(1):129-39. 

  26.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 of Nursing. 2012 Education programs [Internet]. Chicago (IL):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 of Nursing; 2012 [cited 2013 Oct 30]. Available from: https://www.ncsbn.org/ Educational_Programs_Entry_into_Practice.pdf. 

  27. Kwon IS. An analysis on clinical education of pediatric nursing. Korean J Child Health Nurs. 2002;8(3):344-56. 

  28. Chung MS, Park JS, Ryu E, Shin G, Jun HY, Kim BJ.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5;21(4):550-60. 

  29. Ard N, Valiga TM. Clinical nursing education: current reflections.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9. 

  30. Larsen DP, Butler AC, Roediger HL. Test-enhanc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Med Educ. 2008;42(10):959-66. 

  31. Leibbrandt L, Brown D, White J. National comparative curriculum evalu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degrees: a framework for the practice based professions. Nurse Educ Today. 2005;25(6):418-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