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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대학교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예비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Study on the Preliminary Teachers' Perception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of the Robot-based Software Education in the Universities of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3, 2017년, pp.277 - 284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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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부터 초 중 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시행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Computational Thinking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때 로봇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아지고, 창의성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려면 교사에 대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예비 교사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내용의 개발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성공과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효과적인 교육은 교육 대상을 정확하게 분석하는데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예비 교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게 될 예비 교사들의 수준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예비 교사들의 경험, 수준 및 인식에 대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will be implemented a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starting in 2018. The goal of software education is to help students develop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Especially, using robots in software education increases student interest and helps to increase creativity. In o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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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예비 교사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로봇 활용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 특히, 예비 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교육대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을 적절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들의 로봇에 대한 인식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로봇 활용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경험, 수준 및 이해도를 설문 조사하였다.
  • 로봇은 센서와 모터 등을 장착하고 자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된 기계 장치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로봇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을 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각 질문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다.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수업한 후에 학생들이 상상하는 로봇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다음과 같다.
  • 예비 교사들인 학생들에게 로봇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이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교육대학교는 자연계열와 인문사회계열을 구분하지 않고 선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인문사회계열의 학생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자연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을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본 설문 조사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1학년 때에 컴퓨터 교양을 주당 2시간의 수업을 이수한 바 있으며, 설문조사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한 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의미는 파악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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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의 활용은 어떤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가? 일반적으로 로봇의 활용은 창의성, 논리적 문제해결력 등의 사고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14][10]. 예로 Resnick은 로봇과 함께 한 창작활동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원하는 것을 상상, 창작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 및 반성하는 반복적인 활동 경험을 통해 창의성이 향상된다고 하였다[5][10][20].
로봇이 교육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로봇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로봇을 도입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 영역에서도 교육용 로봇이 개발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용 로봇이 가진 교육적 효과 때문에 다양한 교과목에 로봇이 활용되고 있다[2][22].
STEAM 교육의 소재로서 로봇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로봇을 활용한 교육은 STEAM 이론을 기반으로 학생의 흥미도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교구이며, 수학, 미술 등 다른 학문과 융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해 준다[4][12][24]. 따라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이 자연스럽게 융합되어야 하는 STEAM 교육의 소재로서 로봇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적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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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artneck, C..Nomura, T..Kanda, T..Suzuki, T..Kato, K. (2005). 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s robots. Companions: Hard Problems and Open Challenges in Robot-Human Interaction, 1. 

  2. Benitti, F. B. V. (2012). Exploring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Robotics in Schools : A Systematic Review. Computer & Education. 58(3). 978-988. 

  3. Changmo Yang (2014).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Robotics Education to Programming Education Using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3). 413-422. 

  4. Chul Kim (2012).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 and Educational Effect in Relation to Robo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233-243. 

  5. Chul Kim (2014). A Study on Contents of Robot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3). 443-452. 

  6. Disessa, A. (2000). Changing Minds: Computers, Learning, and Literacy. MIT Press: Cambridge, MA. 

  7. EunKyoung Lee.YoungJun Lee (2008). The Effects of a Robot Based Programming Learning on Learners' Creative Problem Solving Potentia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33(2). 120-136. 

  8. Feng. H. C..Lin, C, H..Liu, E.Z.F (2011).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Programmable Bricks for Ki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2(2). 30-33. 

  9. Jeeun Baek.Kyunghyun Kim (2015). The Effects of a Long Term Robot Based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45-56. 

  10. Jung-Ho Park.Chul Kim (2014).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in Robot and Convergence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85-294. 

  11. Kay, A. (1991). Computers, Networks and Education. issue of Scientific American Magazine, September, 138-148. 

  12. Ki-Cheon Hong.Jae-Kuk Shim (2013). A Study of 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ience Subject with Robo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1). 83-91. 

  13. Kim, S. W..Lee, Y. (2015). A Surve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toward Robot. In E-Learn: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2015(1), 1802-1807. 

  14. Lindh, J..Holgersson, T. (2007). Does Lego Training Stimulate Pupils' Ability to Solve Logical Problems?, Computers & Education. 49. 1097-1110. 

  15. Lough, T..Fett, C. (2004). "Trends in Robotics Education : How Teacher Observations of Male and Female Robotics Students are Changing Over Time," TIES Magazine, 22-33. 

  16. Miller, D. P..Nourbakhsh, I. R..Sigwart, R. (2008). "Robots for Education". New York. NY:Springer-Verlag. 1283-1301. 

  17. Namin Shin.Sanga Kim (2009). Korean Students'Attitudes Towards Robots: Two Survey Studies.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4(1). 10-16. 

  18. Nomura, T..Kanda, T..Suzuki, T..Han, J..Shin, N..Burke, J..Kato, K. (2007). Implications on humanoid robots in pedagogical applications from cross-cultural analysis between Japan, Korea, and the USA. In RO-MAN 2007-The 16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1052-1057). IEEE. 

  19. Papert, S..Harel, I. (1991). Constructionism.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20. Resnick, M. (2007). Sowing the Seeds for a More Creative Society.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18-22. 

  21. Ringwood, J. V..Monaghan, K..Maloco, J. (2005). Teaching engineering design through Lego Mindstorm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0(1), 91-104. 

  22. Seong-Won Kim.Youngjun Lee (2016).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on the Attitudes toward Robot of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6). 91-103. 

  23. Soophung Chai.Seokju Chun (2015). The Effects of STEAM-based Programming Education with Robot on Creativity and Charact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59-166. 

  24. Younghoon Sung (2015). The Effects of STEAM-based Storytelling Robotics Education on Learning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Gir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87-98. 

  25. YoungJun Lee.EnuKyoung Lee (2009). An Algorithm Learning Program with Robo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1). 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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