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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249 - 26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textbook research. For this purpose, 123 research papers related to mathematics textbooks, published in seven professional domestic journals during recent five years, were selec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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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연구 동향은 주로 어떤 것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는가? | 먼저 수학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본 논문에서는 공통적으로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수학내용’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었다(김유경, 방정숙, 2017; 박선영, 김원경, 2011; 하수현, 방정숙, 주미경, 2010). 본 연구는 수학 교과서에 대한 논문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연구주제’가 이미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수학 교과서와 관련된 논문이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분석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연구는 '학교급'을 어떻게 분류했는가? | 이에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방정숙과 황현미(2012)의 분석 기준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연구에서는 ‘학교급’을 초․중․고로 나누었으며, ‘수학 내용 영역’은 전반적인 수학 내용에 걸친 연구와 특정 수학 내용 영역에 대한 연구로 분류하였다. 또한 ‘분석 방법’은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의 기준과 근거가 무엇인지 분류하였다. | |
고등학교 교과서 대상의 연구 비중이 증가한 점은 왜 주목받는가? | 0%)으로 늘어난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왜냐하면 수학 교과서 학교급별 연구 대상의 다양성 확보와 더불어 초․중등 학교급 간 연구 내용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등학교급의 수학 교과서 관련 연구의 촉진과 더불어 초등과 중등을 아우르는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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