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만의 대학입학시험 수학 문항 분석
A Study on Mathematics Exams for University Entrance in Taiwa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369 - 384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민희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으며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정이 빈번히 수행되어왔다.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평가는 교육과정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므로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평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교육적 관심 및 수학학업 성취도가 유사한 대만의 대학입학시험 문항 분석을 시행하고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대만의 대학입학시험은 자격고사의 성격을 갖는 학과능력측정시험과 선발고사의 성격을 갖는 지정과목고시 수학 갑, 을이 존재한다. 시험의 성격과 응시대상자의 진로에 따라 각 평가문항에서 요구하는 행동 영역과 내용 영역들은 명확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비해 다소 많은 수학적 개념을 다루면서 내용 영역을 평가하고 있었고, 문항의 형태도 더 다양했다. 이를 통해 대학입학시험에서 평가 형태와 평가 내용, 나아가 공교육에서 수행해야 할 교수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Mathematics of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aced with preparing the test system and test items according to the new curriculum. The discuss about how to construct the items and what form of items should be set was not conducted enough. To accord with these requirements,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에 시행된 105학년도 학과능력측정시험 수학, 지정과목고시 수학 갑과 수학 을의 문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 측면에서 특징을 찾아내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교육환경과 국민적 관심이 높은 대만의 대학입학시험 체제를 살펴보고, 가장 최근 시행된 105학년도1) 대학입학시험인 학과능력측정시험, 지정과목고시의 수학 문항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기초와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확률의 합이 1이고 기댓값이 3이므로 2x+4y = 1, 5x+16y = 3 이다. 이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x = # , y = #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만은 교육에 있어 한국과 유사한 측면이 많은데,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 이슈들은? ). 또한, 대학입시로 인한 고등학교에서의 과열된 경쟁 분위기에 대한 우려(大纪元, 2015.3.29.), 대학의 서열화, 일류대, 명문대, 인기학과 선호로 인한 입시경쟁(Taipei Times, 2017.3.5.), 아침 자율학습, 야간 자율학습으로 인한 고등학생들의 수면 부족 문제(Taipei Times, 2016.12.2.) 등의 교육 이슈들이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포함하여, 대만은 교육에 있어 한국과 유사한 측면이 많다(왕로녕, 2009).
우리나라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최근 우리나라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 개정, 교수ㆍ학습 방법의 혁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한국의 교육문제를 대표하는 대학입시제도와 긴밀한 관련을 맺지 못하고 추진될 경우 정책의 실효성 확보뿐 아니라, 교육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환경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데 고려해야 할 것은?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한국의 교육문제를 대표하는 대학입시제도와 긴밀한 관련을 맺지 못하고 추진될 경우 정책의 실효성 확보뿐 아니라, 교육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환경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즉, 교육과정과 평가는 유기적인 관계임을 고려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국가 수준에서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김선희ㆍ김경희,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선희(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11), 481-498. 

  2. 김선희.김경희(2010). TIMSS 2003의 내용 영역별 수학 성취도 국제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8(2), 239-261. 

  3. 김수진 . 김선희(2013). TIMSS 2007에 따른 한국, 대만, 싱가포르, 미국의 수학 수업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17(4), 1421-1439. 

  4. 김화경 . 김선희 . 박경미 . 장혜원 . 이환철 . 이화영(2016).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3), 403-420. 

  5. 남진영 . 탁병주(2016). 대학입학 수학 시험 국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87-307. 

  6. 동아일보(2017.4.6.). 문 . 이과 통합-내신 절대평가-서술형 수능 …교육 틀 확 바뀐다. http://news.donga.com/3/all/20170406/83715434/1. (검색일: 2017.6.13.). 

  7. 왕로녕(2009). 대만 학생의 사교육 참여양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현숙 . 이창묵(2015). TIMSS 수학 성취 상위국의 수학 흥미와 자신감에 대한 학년 및 연도간 변화 분석. 교육평가연구, 28(2), 313-337. 

  9. 정수정(2015). TIMSS 2011 참여 국가들의 중학교 2학년 학생특성별 교육맥락변인과 수학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조성민 . 김재홍 . 양성현(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7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에 대한 의견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169-186. 

  11. 조형미 . 강완(2015). 한국,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지도 방법. 학교수학, 17(4), 571-59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201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사업-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61-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학습방법 안내. 수능 CAT 2017-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Taipei Times(2016.12.2.). Tired students to be able to skip early activities: ministr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6/12/02/2003660422. (검색일: 2017.6.13.). 

  15. Taipei Times(2017.3.5.). College admissions plans require greater flexibilit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3/05/2003666182. (검색일: 2017.6.13.) 

  16. Taipei Times(2017.4.29.). MOE delays guidelines to next school year.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4/29/2003669629. (검색일 : 2017.6.13.) 

  17. 敎育部(2013.7.31.). 修正普通高級中學課程綱要中. http://www.k12ea.gov.tw/files/common_unit/f5842ef3-b7be-4d54-b988-1385680464fa/doc/1073_%E6%99%AE%E9%80%9A%E9%AB%98%E7%B4%9A%E4%B8%AD%E5%AD%B8%E8%AA%B2%E7%A8%8B%E7%B6%B1%E8%A6%81.pdf. (검색일: 2017.6.13.) 

  18. 敎育部關心?(2016). 106學年度大學多元入學專攻秘?. http://nsdua.moe.edu.tw/data/106%E5%AD%B8%E5%B9%B4%E5%BA%A6%E5%AD%B8%E7%94%9F%E6%89%8B%E5%86%8A.pdf. (검색일: 2017.6.13.). 

  19. 大?元(2015.3.29.). 那一年我?考台?大??招. http://www.epochtimes.com/gb/15/3/29/n4399119.htm. (검색일: 2017.6.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