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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모드 특성이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mpact study on fuel economy of electric vehicle according to the test mod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6, 2015년, pp.39 - 46  

노경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오상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ising fuel costs and the depletion of fossil fuels, electric vehicles of high efficiency has been increasing interest. although high-performance battery continually is developing, Electric vehicles is not satisfied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environment. In this study, By using the cur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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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운행 및 환경조건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그에 따른 에너지 소비효율의 변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에너지소비효율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제 도로조건을 모사한 현행 연비 시험법(5-cycle : HWFET(고속), FTP-75(도심), US06(급가·감속), SC03(고온, 에어컨 사용), Cold FTP-75(저온))을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전기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고3), 배터리 충전온도를 다르게 하여 충전함으로써 충전온도에 따른 충전용량 저하여부 및 에너지소비 효율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실제 에너지소비효율 특성이 반영된 고효율 배터리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차량은 중·소형 급의 차량을 선정하였으며, 2011년 바뀐 시험방법에서 주행거리를 3,000km 이상으로 정하고 있어 운행 중인 차량을 대표하기 위하여 3,000km 이상 30,000km 이하의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차량을 선정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전기자동차의 특성분석에 앞서 타 유종의 차량이 다양한 모드(5-cycle)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5-cycle 모드는 실제 주행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을 고려한 시험모드로, FTP-75 모드는 도심주행을 모사하여 도심주행 시 나타나는 에너지소비효율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HWFET는 고속도로 주행을 모사한 시험모드로 고속주행 시 나타나는 에너지 소비효율 특성을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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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가 대두되게 된 배경은? 화석연료의 고갈과 유가 상승으로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차량에서 나오는 유해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온실가스 저감과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대안으로 전기자동차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고효율·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화석연료의 에너지소비효율보다 높은 에너지소비효율을 기대하는 심리가 늘어나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고효율 배터리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고효율 배터리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유가 상승으로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차량에서 나오는 유해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온실가스 저감과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대안으로 전기자동차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고효율·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화석연료의 에너지소비효율보다 높은 에너지소비효율을 기대하는 심리가 늘어나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고효율 배터리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고효율 배터리의 개발은 곧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뜻함에 따라 충전용량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효율 특성이 반영되어져야만 한다.
고효율 배터리의 개발의 숙제는 무엇인가? 고효율 배터리의 개발은 곧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뜻함에 따라 충전용량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효율 특성이 반영되어져야만 한다. 특히, 전기장치 사용으로 인한 효율저하, 겨울철 배터리 사용으로 인한 성능저하 및 급 가·감속등 실제 주행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특성을 파악해 이를 적용함으로써 표시연비와 체감연비에서 오는 차이를 줄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운행 및 환경조건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그에 따른 에너지 소비효율의 변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에너지소비효율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제 도로조건을 모사한 현행 연비 시험법(5-cycle : HWFET(고속), FTP-75(도심), US06(급가·감속), SC03(고온, 에어컨 사용), Cold FTP-75(저온))을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전기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고3), 배터리 충전온도를 다르게 하여 충전함으로써 충전온도에 따른 충전용량 저하여부 및 에너지소비 효율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실제 에너지소비효율 특성이 반영된 고효율 배터리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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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W. KIM. et al., 2013, "Study on green car fuel economy and technical details", KPETRO Report. pp. 150-185. 

  2. S. S. Park. et al., 2010, "Countermeasures Research for Achieving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 of Cars", NEIR Report, pp. 121-122. 

  3. US EPA, 2005, "Vehicle Fuel Economy Labeling and The Effect of Cold Temperature, Air-Conditioning Usage and Aggressive Driving on Fuel Economy", DRAFT STAFF REPORT. pp. 95-102. 

  4. KEMCO, 2007, "A Study about Restructuring Energy Efficiency Rating System of vehicle and policy to Supply High-efficiency Car", MKE Report, p. 136. 

  5. SAE International, 2012, "Battery Electric Vehicle Energy Consumption and Range Test Procedure", SAE J1634, pp. 257-260. 

  6. JAMA, 2008, "Reducing CO2 Emissions in the Global Road Transport Sector", p.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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