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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3, 2017년, pp.429 - 434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정아름 (몽심 주식회사)
VR technology has been repidly developing thanks to development of a huge amount of new contents as well as new devices optimized for the virtual environment. Businesses in the IT sector have already started focusing on virtual reality, which might be considered as the center of industry in the fu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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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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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멀미의 주원인은 일반적인 멀미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 가상환경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사이버멀미는 일반멀미와 유사하지만, 유발원인이나 세부적인 증상, 지속시간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인 멀미는 진동, 관성 등 전정감각으로 들어오는 정보가 주원인이나 사이버멀미는 시각정보가 원인의 주가 된다. 창백해짐, 땀과 침분비, 두통, 구토감, 방향감각상실, 자세불안정 등의 증상이 사이버멀미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 |
전정안구반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머리의 회전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머리회전 속도와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반사성 안구운동 이다. 머리 회전시귀에 있는 반고리관에서 회전에 대한 신호가 들어와 전정 계에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머리 회전에 대한 시야에 들어온 정보를 시각계에 전달한다. 이 두 정보를 기반으로 안구를 머리 회전 방향과 반대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는 머리 회전에 따른 망막 상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반사적인 움직임이다. 전정안구반사는 시각혼란은 줄여 시각멀미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
HMD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구글에서는 안경형태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구글글래스를 선보였으며 그 외에 삼성의 기어VR, LG SpeedVR, 구글 카드보드 등이 있다. HMD는 여타 다른 가상현실 디바이스와 비교 불가능한 몰입감을 보유하고 있다. 스테레오스코피 기술을 사용하여 유저에게 입체감을 주며,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어 현장감이 매우 증대된다. 그러나 넓은 시야각과 몰입감으로 인해 사이버 멀미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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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S. Lee, E. J. Park, "A Study on the manipulation method for alleviating the motion sickness of 3D HMD" Korea Computer Game Society, Vol. 27, No. 4, pp. 85-91, Decembe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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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n Jung Kim, "A Study on Dramaturgy for Reducing Motion Sickness Inducer of VR Cont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Animation, Vol.12, No.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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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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