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2016 서울 장미축제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만족도가 높은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축제 만족도를 평가 분석 할 수 있도록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만족도를 평가 분석하였다. 지역축제 만족도 평가와 분석을 위하여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런 다음 평가 분석을 위하여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편의시설이 축제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데이터마이닝 분석 결과도 회귀분석과 동일하게 축제 만족도의 최대 중요 항목이 편의시설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2016 서울 장미축제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만족도가 높은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축제 만족도를 평가 분석 할 수 있도록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만족도를 평가 분석하였다. 지역축제 만족도 평가와 분석을 위하여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런 다음 평가 분석을 위하여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편의시설이 축제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데이터마이닝 분석 결과도 회귀분석과 동일하게 축제 만족도의 최대 중요 항목이 편의시설로 분석되었다.
In this paper, the factors that affect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 were investigated by using the visitors of the 2016 Seoul Rose Festival as study subjects, and by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have high satisfaction levels, the satisfaction levels were evaluated and analyzed through data mini...
In this paper, the factors that affect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 were investigated by using the visitors of the 2016 Seoul Rose Festival as study subjects, and by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have high satisfaction levels, the satisfaction levels were evaluated and analyzed through data mining so as to allow an assessment of future festival satisfaction levels. Surveys were conducted on the visitors of the festival and a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in order to test the goodness of fit of the collected data. Afterwards, data mining was used to analyze the assessment. As a result of the regression data, amenities were identified as affecting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s the most; and the data mining analysis results, as well, showed that the most important category affecting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 was amenity, similar to the regression analysis.
In this paper, the factors that affect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 were investigated by using the visitors of the 2016 Seoul Rose Festival as study subjects, and by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have high satisfaction levels, the satisfaction levels were evaluated and analyzed through data mining so as to allow an assessment of future festival satisfaction levels. Surveys were conducted on the visitors of the festival and a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in order to test the goodness of fit of the collected data. Afterwards, data mining was used to analyze the assessment. As a result of the regression data, amenities were identified as affecting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s the most; and the data mining analysis results, as well, showed that the most important category affecting the festival satisfaction level was amenity, similar to the regression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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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를 기준으로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만족도가 높은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축제 만족도 평가에 높게 적용될 요인들을 예측 가능 하도록 하였다. 먼저 데이터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에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10개(축제내용, 축제상품, 음식, 접근성, 체험성, 유희성,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주변 관광지 이용, 편의시설)의 종속변수와 1개(축제만족도)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 축제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은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따른 독립변수는 축제내용, 축제상품, 음식, 접근성, 체험성, 유희성,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주변 관광지 이용, 편의시설이 포함된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를 기준으로 축제 기획 단계부터 축제 방문객들의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요인을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모형을 기준으로 회귀분석과 데이터마이닝 중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를 기준으로 축제 기획 단계부터 축제 방문객들의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요인을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모형을 기준으로 회귀분석과 데이터마이닝 중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에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10개(축제내용, 축제상품, 음식, 접근성, 체험성, 유희성,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주변 관광지 이용, 편의시설)의 종속변수와 1개(축제만족도)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였다. 연구모형 표본설계의 기본적인 모델 구조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연구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10개의 종속변수와 1개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기간에 축제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16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자는 조사목적을 응답자에게 설명하고, 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자는 조사목적을 응답자에게 설명하고, 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총 설문지는 132부였으며, 그 가운데 미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이 있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120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하였다. 위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을 거쳐 처리하여, PASW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축제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10개의 종속변수와 1개의 독립변수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기간에 축제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신경망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10개의 독립변수들 축제내용, 축제상품, 음식, 접근성, 체험성, 유희성,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주변 관광지 이용, 편의시설이 축제의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를 기준으로 축제 만족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만족도가 높은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축제 만족도 평가에 높게 적용될 요인들을 예측 가능 하도록 하였다. 먼저 데이터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에서 데이터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기간에 축제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신경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회귀분석에서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편의시설로 분석되었으며, 축제상품, 주변관광지, 유희성,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접근성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을 위한 총 설문지는 132부였으며, 그 가운데 미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이 있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120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하였다. 위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을 거쳐 처리하여, PASW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의 설문 설계 내용은 다음 <표 2>와 같다.
성능/효과
만족도 예측자 중요도에서는 편의시설이 중요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개의 독립 변수들 중 편의시설,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주변관광지, 유희성, 접근성, 축제상품, 축제매력 순으로 나타났다. 예측자 중요도는 다음 (그림 3)과 같다.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축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 예측자 중요도에서는 편의시설이 중요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개의 독립 변수들 중 편의시설,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주변관광지, 유희성, 접근성, 축제상품, 축제매력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신경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회귀분석에서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편의시설로 분석되었으며, 축제상품, 주변관광지, 유희성,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접근성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지역축제의 성과요인과 만족수준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들로는, 우선 축제성과요인에 대해서는 강릉단오제의 경우,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내용성과 접근성이, 사회·문화적 효과는 내용성과 접근성, 상품성, 홍보성 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축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편의시설로 분석되었으며, 축제상품, 주변관광지, 유희성,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접근성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축제 만족도와 10개의 평가항목을 분석한 결과 편의시설과 축제상품이 축제 만족도 평가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계수의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축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편의시설로 분석되었으며, 축제상품, 주변관광지, 유희성,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접근성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축제 만족도와 10개의 평가항목을 분석한 결과 편의시설과 축제상품이 축제 만족도 평가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해돋이축제의 경우, 경제적 효과에는 내용성, 편의성, 홍보성, 접근성이, 사회·문화적 효과에는 내용성, 편의성, 홍보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결정계수는 0.654이며 수정된 결정계수는 0.622로써 대략 65.4%의 설명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독립변수인 독립변수는 축제내용, 축제상품, 음식, 접근성, 체험성, 유희성,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주변 관광지 이용, 편의시설이 종속변수인 축제 만족도에 대한 전체 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회귀분석 결과 잔차가 크지 않고 결정계수가 약 65% 정도 나타났으므로 비교적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회귀표준화 잔차의 정규 P-P 도표는 다음 (그림 2)와 같다.
후속연구
위와 같은 분석결과는 축제 규모에 따라 독립변수들 중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미리 선정하여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신경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회귀분석에서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편의시설로 분석되었으며, 축제상품, 주변관광지, 유희성, 체험성, 축제내용, 축제매력, 축제홍보 및 안내, 음식 접근성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자체들은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방안으로 무엇을 우선시 하고 있는가?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지자체들은 그 지역만의 대표적인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발전시키며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경쟁력을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방안으로 지역축제를 우선시하고 있다. 지역축제는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지역축제의 성과요인과 만족수준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지역축제의 성과요인과 만족수준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들로는, 우선 축제성과요인에 대해서는 강릉단오제의 경우,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내용성과 접근성이, 사회·문화적 효과는 내용성과 접근성, 상품성, 홍보성 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해돋이축제의 경우, 경제적 효과에는 내용성, 편의성, 홍보성, 접근성이, 사회·문화적 효과에는 내용성, 편의성, 홍보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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