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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광고에 나타난 모델 이미지
Images of models in womenswear advertisements targeting middle-aged wome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3, 2017년, pp.285 - 300  

권상희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images of models in womenswear advertisements targeting women in their fifties. The goals of this study are: 1) to investigate beauty ideals for middle-aged women by analyzing models' look age, chronological age, wrinkles, gray hair, hair length, body type, and race; and 2)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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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년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 광고나 미디어 관련 연구는 시니어 의류 브랜드의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Lee & Yoh, 2016), 중년 여성의 젊음 추구와 미디어의 관계 (Jun & Rhee, 2016), TV 미디어 관여도와 젊음 추구 의복행동(Hong, 2010) 등이 있으나, 중년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패션 광고가 어떠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50대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광고에 나타난 모델 이미지를 분석했다. 50대 여성을 메인 또는 서브 타겟으로 하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 5개를 선정하여, 2012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의 지면 광고를 내용분석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연구는 중년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패션 광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 켰으며, 중년을 타겟으로 한 여성복 광고조차 어떻게 중년 여성을 소외시키며,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지 분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여성복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패션 업계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50대 이상의 여성을 공략하기 위해 광고 모델 이미지를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를 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50대 여성들이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외모를 탐색할 수 있는 경로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중년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의 광고는 소비자에게 이상적인 외모를 제시하는 중요한 정보원이다.
  • 본 연구는 5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모델 이미지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서 여성복 브랜드가 중년 여성에게 제시하는 이상 미를 살펴보았으며, 광고에서 여성의 노화를 다루는 방식을 파악했다.
  • 둘째, 모델의 연령에 따른 신체 표현 범위, 광고의 컬러 유형, 인물 표현의 선명도를 파악하여 패션 브랜드 광고가 여성의 노화를 다루는 방식을 파악한다. 본 연구는 50세 이상 인구의 소비력이 주목받는 상황에서 그들을 대상으로 한 패션 광고가 어떠한 이미지를 표현하는지 살펴봄으로써 광고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중년 여성의 정체성 형성에 패션 광고가 적합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5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모델 이미지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서 여성복 브랜드가 중년 여성에게 제시하는 이상 미를 살펴보았으며, 광고에서 여성의 노화를 다루는 방식을 파악했다. 2012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50대 여성을 메인 또는 서브 타겟으로 하는 닥스 숙녀, 르베이지, 루치아노최, PAT, 지센의 지면 광고 사진 155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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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0대가 겪는 신체적 변화는? 50대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Lee and Chun(2015)에 따르면 50대는 중년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다양한 체형이 출현 하며, 50대 후반부터는 허리가 굵지 않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체형이 급격히 감소한다. 또한 50대 여성은 엉덩이가 커지고, 가슴이 처지고, 배가 나오는 등의 체형변화를 인지하며, 40대보다 자신의 신체에 불만족하는 비율이 높다(Lee, 2011). Raisborough, Barnes, Henwood, and Ward(2014)는 50세가 통상 나이 들었다고 간주되기 시작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했고, Clark and Griffin(2008)에 따르면 여성들은 50세가 되면서 급격하게 사회의 관심에서 벗어나는 경험을 한다.
베이비 붐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기존과 다른 이유? 4%(약 740만 명)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Statistics Korea, 2017). 이들은 기존의 중장년층과 차별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서 주목받는데, 베이비붐 세대는 고학력자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지속적인 사회참여나 자아실현을 추구한다(Kim et al., 2014; Kim & Lee, 2008).
2017년 베이비붐 세대는 몇명인가?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 직후인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현재 55~63세인 이들은 2017년 전체 인구의 약 14.4%(약 740만 명)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Statistics Korea, 2017). 이들은 기존의 중장년층과 차별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서 주목받는데, 베이비붐 세대는 고학력자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지속적인 사회참여나 자아실현을 추구한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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