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1, 2017년, pp.109 - 118
유왕윤 (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 영상애니메이션학부) , 오종환 (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 영상애니메이션학부)
The screen sports game is a motion-based game developed by combining the PC game and the sensor so that the user can directly participate in the game. Following screen golf, which was very popular in the 2000s, screen baseball has been on the rise since 2016. Most of the games released today emplo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크린 스포츠 게임의 무엇인가? | 스크린 스포츠 게임은 PC게임과 센서가 결합되어 사용자가 몸으로 직접 게임에 참여할 수 있게 개발된 체감형 게임이다. 2000년대에 크게 유행했던 스크린골프에 이어 2016년부터 스크린야구의 유행이 시작되고 있다. | |
현재 출시된 스크린 스포츠 게임의 인터페이스는? | 2000년대에 크게 유행했던 스크린골프에 이어 2016년부터 스크린야구의 유행이 시작되고 있다. 현재 출시된 게임들은 대부분 전통적인 PC게임의 인터페이스를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스크린야구의 구질 선택에 있어서 사용자로 하여금 좀 더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 |
사용자 몰입형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에 선보인 브랜드의 수도 아직 두 자리 수를 넘지 않아 다양성에 따른 선택의 폭도 넓지 않다. 그리하여 피칭머신이나 센서 등 하드웨어 시스템은 갖추었으나 PC게임이나 모바일게임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적용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게임에의 몰입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사용자 UX를 충실히 반영한 스크린야구만의 인터페이스 개발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키오스크를 이용한 '사용자 몰입형' 인터페이스 개발 사례는 스크린야구의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는 물론 게임 솔루션 개발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 |
ChosunBiz, http://biz.chosun.com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90.
Dong-Woo Kim, Yeong-Ju Lee, "The Impacts of Usefulness and Annoyingness of Cross-Promotion on Users' Flow Experience of Social Network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pp89-100, 2015.
Changhoon Park, "Development of a Tangible Snowboard Training Simulator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014 Aug; Vol. 14, pp87-94, 2014.
Kang, U., Han, D. and Kim, D, "A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based on virtual realit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roceeding of Korean Alliance for Health. Vol. 48, p.285, 2010.
S-Golf, http://www.screengolfnews.com
Real Yagu Zone, http://www.realyagu.com
Legend Baseball, http://.legendbaseball.co.kr
Strikezon, http://www.strikezon.com
Kim-Jae Young, Sung-Jung Hwan, "The Formation of New Game Generation in Game-Extended Space: Focused on the Experience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pp3-14, 2010.
Hwang, S. and Kim, H, "A case study of user interface for tangible games",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22, pp. 97-106,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