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정도와 영향요인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influencing factors of the first and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53 - 67  

이미숙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구미옥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 정도와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의 증진 및 유지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U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 2학년 여자 간호대학생 234명이었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9월 5일부터 9월 15일까지였다. 연구도구는 한국판 신체활동 수준 질문지, 계획된 행위이론 변수 질문지, 신체활동 사회적지지 질문지, 신체활동 습관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WIN 22.0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사후검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은 평균 9.09점(범위 0-80)이었으며, 신체활동을 leisure score index(LSI)에 따라 분류한 결과, 활동군은 25명(10.7%), 중정도 활동군은 31명(13.2%) 및 비활동군은 178명(76.1%)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친 변수는 신체활동 의도, 신체활동 습관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총 21.2%(F=31.03, p<.001)였다. 따라서, 간호대학 저학년생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의도와 신체활동 습관을 증진시키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physical activity of first and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34 female first and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at one nursing college located in U city. Data were colle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저학년생의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 저학년생에서 신체활동의 증진 및 유지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활동이 의미하는 것은? 신체활동은 골격근의 에너지 소비를 통한 모든 신체의 움직임을 의미하고, 건강이나 체력향상을 위해 반복적, 구조적, 계획적으로 행하는 운동 및 경쟁개념이 가미된 스포츠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1].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신체적 건강을 제공하고 고혈압, 당뇨,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의 질병을 예방할 뿐 아니라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개선하여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2].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주는 효과는? 신체활동은 골격근의 에너지 소비를 통한 모든 신체의 움직임을 의미하고, 건강이나 체력향상을 위해 반복적, 구조적, 계획적으로 행하는 운동 및 경쟁개념이 가미된 스포츠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1].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신체적 건강을 제공하고 고혈압, 당뇨,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의 질병을 예방할 뿐 아니라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개선하여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2]. WHO(2010)에서는 전 세계인의 건강을 위해 성인의 신체활동으로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강도 신체활동(걷기 포함) 또는 75분의 고강도 신체활동을 하거나, 동등량의 중강도 내지 고강도 활동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1].
신체활동사회적 지지 강화 방안은? 한편 Kim 과 Kim[43]는 사회적 지지와 운동태도 및 운동의도의 구조적 관계 연구에서 대학생에게 사회적지지를 통해 운동태도의 긍정적 변화를 도모한다면 운동의도가 향상될 수 있다고 보고하였으므로, 간호대학생의 신체활동을 높이기 위해 신체활동사회적 지지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간호대학 교수가 학생들에게 함께 운동을 하고 운동경험을 나누고, 운동에 대한 조언을 해줄 가족이나 친구를 만들거나 스포츠동아리 활동을 격려할 필요가 있겠다. 아울러 환경적 지지를 위해 캠퍼스 내에 운동시설을 배치하는 등의 환경적 개선이 필요하고, 운동시설을 이용하는데 있어 학교당국의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World Health Organization, Global Recommendations on Physical Activity for Health. Copenhagen: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2.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4th ed), 314 pages, Pennsylvania: Lea & Febiger Co, 2007. 

  3. Y. S. Kim, I. S. Yoon, W. J. Lee, J. S. Nam, J. S. Yoon, R. M. Youn, H. N. Jung, "Anthropometric Measurements of the Upper and Lower Body Balance and Exercise Habit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in Some Parts of the Gyeongnam", Journal of Life Science, vol. 20, no. 4, pp. 535-542, 2010. DOI: https://doi.org/10.5352/JLS.2010.20.4.535 

  4. J. P. Kim, H. S. Moon, "The Relation between Wellness and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Participation in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2, no. 4, pp. 5-19, 2008. 

  5. H. Kim, "Comparison of Health Behavior,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betwee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d Female Students in Other Major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28-35, 2015.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5.21.1.28 

  6. 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2012 National sport participation surve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7. S. H. Shin,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1, pp. 6756-6766,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756 

  8.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9. H. Chong. Back, S. J. Lee, G. S. Shin, E. J. Lim, "Effect of Resistance Band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Physical Fitnes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8, no. 2, pp. 310-319, 2014.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4.28.2.310 

  10. J. W. Lee, J. G. Park, J. E. Lim, "Examining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Past Behavior in the Intention-Exercise Behavio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6, no. 2, pp. 55-67, 2015. 

  11. O. H. Cho, K. H. Hwang, H. S. Park,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2, no. 2, pp. 121-129, 2015. DOI: https://doi.org/10.5953/JMJH.2015.22.2.121 

  12. P. W. Bae,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to Exercise Behavior Change Stages of Women in Nursing College and Factors Affecting the Stag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6. no. 1, pp. 147-157, 2012.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2.26.1.147 

  13.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pp. 179-211, 1991. DOI: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14. B. H. Lee, D. S. Ko, S. Y. Bae, J. S. Noh, M. S. Choi, J. Park, "Factors Associated with Physical Activity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Using TPB",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7, no. 3, pp. 23-31. 2010. 

  15. M. J. Kim, S. K. Kim,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Exercise Attitude and Intention in Sport Participation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2, no. 3, pp. 83-99, 2013. 

  16. J. G. Park, "Predicting Adolescents' Intention for Physical Activity and Behavior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Roles of Family Support and Personality",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2, no. 1, pp. 129-144, 2011. 

  17. J. Yoo, "Analyses of the Integrated Action Process Model of Exercise for Older Adul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4, no. 1, pp. 711-724, 2008. 

  18. R. E. Rhodes, G. J. De Bruijn, "How big is the physical activity intention-behaviour gap? A meta-analysis using the action control framework", British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8, pp. 296-309, 2013. DOI: https://doi.org/10.1111/bjhp.12032 

  19. P. Sheeran, "Intention-behavior relations: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vol. 12, pp. 1-36, 2002. DOI: https://doi.org/10.1080/14792772143000003 

  20. K. S. Courneya, E. McAuley, "Can short-range intentions predict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Perceptual Motor Skills, vol. 7, no. 1, pp. 115-122, 1993. DOI: https://doi.org/10.2466/pms.1993.77.1.115 

  21. J. A. Park,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5 no. 1, pp. 17-28, 2011. 

  22. M. J. Heo, "Physical Activity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Ecological Model", Ewha Women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14. 

  23. B. Verplanken, S. Orbell, "Reflections on Past Behavior: A Self-Report Index of Habit Strength",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33, pp. 1313-1330, 2003. DOI: https://doi.org/10.1111/j.1559-1816.2003.tb01951.x 

  24. W. Wood, D. T. Neal, "A New Look at Habits and the Habit-Goal Interface", Psychological Review, vol. 114, no. 4, pp. 843-863, 2007. DOI: https://doi.org/10.1037/0033-295X.114.4.843 

  25. G. J. De Bruijn, "Exercise habit strength, planning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n action control approach",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vol. 12, pp. 106-114, 2011. 

  26. B. D. Suh, "Influencing Factors of Exercise Behavior Chang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18, no. 4, pp. 573-581, 2006. 

  27. G. Godin, R. J. Shephard, "A simple method to assess exercise behaviour in the community", Canadian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vol. 10, pp. 141-146, 1985. 

  28. Y. H. Kim, B. J. Cardinal, J. Y. Lee, "Understanding exercise behavior among Korean adults : a test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vol. 13, pp. 295-303, 2006. DOI: https://doi.org/10.1207/s15327558ijbm1304_4 

  29. M. S. Kim, "Characteristics of Exercise Attitude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in Korean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cheon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11. 

  30. M. O. Le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Exercise Adherence in Middle-Aged Who Engage Reguler Exercise",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s dissertation, 2013. 

  31. J. Y. Park, N. H. Kim,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1, pp. 153-165, 2013.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3.27.1.153 

  32. H. S. Lee, Y. H. So, "Analysis of Stages of Change for Exercise Behavior, BMI, Physical Activity Level, and Outcome Expectations in th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21, no. 1, pp. 135-147, 2016. DOI: https://doi.org/10.15831/JKSSPE.2016.21.1.135 

  33. G. S. Kim, C. Y. Lee, I. S. Kim, T. H. Lee, E. H. Cho, H. K. Lee, K. E. Lee, S. H. Kim, S. H. Moon, S. Lim, S. H. Kim, "Assessing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Levels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3, pp. 466-479, Dec. 2013.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3.27.3.466 

  34. W. Y. Chung, S. J. Park, S. G. Park, "The Relationship of Exercise Intention, Self-Efficacy, Health Consciousness, Exercis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66, pp. 569-577, 2016. 

  35. M. Hagger, N. Chatzisarantis, S. J. H. Biddle,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theories of reasoned action and planned behavior in physical activity: Predictive validity and the contribution of additional variabl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24, pp. 3-32, 2002. DOI: https://doi.org/10.1123/jsep.24.1.3 

  36. Y. Jin, Y. J. Kim, "Analyses of Theoretical Models for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3, no. 3, pp. 127-139, 2002. 

  37. H. I. Cho, "An Exercise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in the Participation and Adherence of the Golf",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4, no. 3, pp. 277-285, 2002. 

  38. S. G. Park, "Exercise Intention and Behavior: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of Exercise Habits, Self-Efficacy, and Parental Support", Chung-Ang University, Doctor's dissertation, 2015. 

  39. Y. H. Kim, "Integr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with Processes and Stages of Change to Explaining Exercise Behavior Chang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6, no. 2, pp. 205-221, 2005. 

  40. B. Gardner, G. J. de Bruijn, P. Lall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pplications of the self-reports habit index to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behaviors",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vol. 42. no. 2. pp. 174-187, 2011. DOI: https://doi.org/10.1007/s12160-011-9282-0 

  41. M. S. Ko, "The Comparison in Daily Intake of Nutrients and Dietary Habits of College Students in Busa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 12, no. 3, pp. 259-271, 2007. 

  42. A. L. Rebar, S. Elavsky, J. P. Maher, S. E. Doerksen, D. E. Conroy, "Habits predict physical activity on days when intentions are weak",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36, pp. 157-165, 2014. DOI: https://doi.org/10.1123/jsep.2013-0173 

  43. H. K. Lee, S. S. Song, "The Role of Social Support to Improve Physical Activ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vol. 20, no. 1, pp. 43-50, 2012. 

  44. H. G. Lee, Y. H. Kim, "Application of Integrated Model to Explain College Students Physical Activity",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5, no. 3, pp. 101-111, 2014. 

  45. Y. H. Seo, H. Moon, J. E. Lee, J. H. Shin, H. J. Jeong, K. Kim, "The prediction of participating in continuous exercise applying extende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focus on participating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4, no. 2, pp. 221-226,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