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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University Image, Student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103 - 109  

정현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정기한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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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 간의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274부의 설문지가 가설검정에 사용되었으며, 2차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차원을 검정한 결과 상대적 영향정도는 교수방법, 강의내용, 교수태도, 의사소통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이미지가 학생만족과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이미지는 학생만족에 상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대학이미지에 대한 만족도가 교육성과에 대한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선행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만족은 긍정적으로 형성된 대학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한 대학은 고객만족을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생만족이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서비스품질 하위차원의 요인적재 값에서 교수방법(0.972)과 강의내용(0.934)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에 대해 이들의 영향이 다른 요인들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학기관은 대학이미지, 학생만족, 구전 등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교수방법과 강의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plored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university image, student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as well as the causal association between university image, student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Second-order structural model testing was conducted with 274 questionnaires be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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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구전 간의 영향관계에서 대학이미지의 역할을 조사하며,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차원(교수방법, 강의내용, 교수 태도, 의사소통) 중 어느 요인이 중요한지를 분석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들 간의 판별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Hair et al.

가설 설정

  • H1: 교육서비스품질은 대학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대학이미지는 학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교육서비스품질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대학이미지는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학생만족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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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품질과 학교브랜드이미지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육품질이 학교브랜드이미지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서 교육품질과 학교브랜드이미지간에는 아주 높은 상관관계와 학교이미지 개선에 교육품질이 67%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2].
대학평가 결과는 무엇을 얻게되는가? 이에 정부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의 필요성과 대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경쟁력인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0년부터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과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평가 결과는 대학의 이미지 변화, 대학 서열화, 대학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대학의 교육의 질과 품질보증으로 연결되어 대학선호도와 사회적 인정을 얻게 된다[1].
대학이미지는 학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결과는 대학이미지에 대한 만족도가 교육성과에 대한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선행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이는 학생만족은 긍정적으로 형성된 대학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한 대학은 고객만족을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학은 스스로 긍정적인 대학이미지를 유지와 개선하기 위해 혁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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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S. W. Kim, B. L. Cho, S. P. Han, "The Effects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2, pp. 139-178, June, 2010. 

  2. H. Choi,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Education Quality to School Brand Image and its performance", a doctoral thesis of Uiduk University, 2009. 

  3. S. E. Chun, H. W. Lee, L. J. Lee, "The Effects of Education Quality to School Brand Image - Focusing on a Purpose of Establishment on High-school in Deagu -",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9, no. 3, pp. 207-228, Sep. 2008. DOI: https://doi.org/10.15706/jksms.2008.9.3.010 

  4. J. H. Lee, S. Y. Jung,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26, no. 1, pp. 1-21, Feb. 2012. 

  5. S. H. Ho, J. H. Song, K. Y. Shim,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Orientation and Service Value on Student Satisfaction and University Image : The Strengthening Plan of Competitiveness in University Educational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 19, no. 4, pp. 23-42, Dec. 2011. 

  6. S. Y. Shin, S. Y. Kwon,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al Services, University Image and Educational Outcomes",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0, no. 2, pp. 1-23, Dec.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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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F. Abdullah,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HEdPERF versus SERVPERF",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vol. 24, no. 1, pp. 31-47, 2006. DOI: https://doi.org/10.1108/02634500610641543 

  9. J. H. Song, K. T. Lee, "The Effects of Professors' Credibility and Attractiveness on Attitude toward Class",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 19, no. 2, pp. 79-96, June, 2011. 

  10. S. J. Lee, K. H. Yoon, S. Y. Kim, "The Model Developmen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Index of Education Service and the Improvement Plan of IP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 510-521, Nov. 2013. DOI: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510 

  11. J. H. Kim, T. J. Park,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the case of A National University-",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vol. 8, no. 3, pp. 47-68, Sep. 2012. 

  12. C. J. Song,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5, no. 2, pp. 171-200, Jun. 2014. DOI: https://doi.org/10.15753/aje.2014.15.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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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 Azoury, L. E. Daou, C. M. El Khoury, "University image and its relationship to student satisfaction: Case of the holy spirit university of Kaslik, Lebanon", Journal of Executive Education, vol. 12, no.1, pp. 1-1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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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S. Park, J. H. Kim, Y. S. Shin,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tention of Continuing Studies, and Word-of-Mouth", Marketing Journal, vol. 4, no. 4, pp. 51-71, Feb. 2003. 

  19. K. H. Chung, H. H. Jung, J. E. Shin,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at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Commitment, Word of Mouth, and Fund-Rising Inten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0, no. 2, pp. 371-406, 2010. 

  20. H. S. Kang,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the Brand Image of a University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Service", a master's thesis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4. 

  21. E. W. Anderson,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1, no. 1, pp. 5-17, 1988. DOI: https://doi.org/10.1177/109467059800100102 

  22. W. L. Stephen, E. G. Ronald, P. Bing, "Electronic Word-of-mouth in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Tourism Management, vol. 2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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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H. M. Lee, J. S. Han, "A Study on The Impa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Intention to Recommend and Word-of-mouth: focusing on international student in universities of seoul reg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7, no. 3, pp. 55-7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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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A. Jiewanto, C. Laurens, L. Nelloh, "Influences of service quality, university image, and student satisfaction toward WON intention: A case study on universitas Pelita Harapan Surabay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40, pp. 16-23, 2012. DOI: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3.155 

  28. J. F. Hair, R. L. Anderson, W. C.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29. Kline J. F. Hair, R. L. Anderson, W. C.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 NJ,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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