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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548 - 557
박민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나건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With the increase of single households and more women entering society, changes to lifestyle, a demand for convenience, and the recent trend for homemade meals, the market for HMR(Home Meal Replacements) is rapidly growing. This study reviewed the repurchase intentions of consumers for RTP(Ready-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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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란 무엇인가? | ‘밀키트’란 요리에 필요한 모든 식재료를 칼질이 따로 필요 없이 바로 조리 가능한 상태로 포장해 상세한 요리법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이다[6]. 밀키트 서비스 사업은 2012년 미국의 ‘블루에이프런’이 최초로 시작하여 캠벨, 허쉬, 타이슨푸드 등 대형 식품업체와 홀푸드마켓 등이 시장에 진출하였으며[7], 최근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까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 |
국내 HMR의 규모와 경향은 어떠한가? | HMR은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유형의 가정식 대체식품을 의미하며, 간편식, 편의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1]. 국내 HMR 시장규모는 2010년 약 8,000억에서 2016년 2조 3,000억 원으로 점차 비중이 늘어났으며, 2035년에는 34.3%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된다[2]. | |
밀키트가 완전조리제품과 달리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레시피(요리법)로 구성된 반조리 식품으로, HMR의 분류 중 RTP(Ready to Prepare ; 신선편의(식재료)식품) HMR 범주에 속하는 제품이다. 완전조리제품과 달리, 신선한 재료와 양념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식재료 손질의 번거로움 및 재료 낭비 없이 간단하고 쉽게 집밥을 준비할 수 있어, 다양한 소비자들의 '집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직접 요리를 하는 즐거움까지 더하여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3]. |
라채일, "HMR 선택속성이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4권, 제3호, pp.25-34, 2018.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043, 2018.10.23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2775051, 2018.10.24.
최종우, 허성윤, 박성진, "가공밥 상품개발을 위한 소비자 선호도 및 시장수요 분석," 한국유통학회, 제33권, 제3호, pp.69-86, 2016.
권유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소비형태 및 선택속성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http://www.fpdb.kr/bbs/board.php?bo_tabletrend&wr_id157, 2018.10.24.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O2O 먹거리 배달서비스의 진화, 2016.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pp.204-215, 1998.
박민희, 권만우,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배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440-448, 2017.
서영수, 이승신, "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만족도와 추천의도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89-111, 2014.
박찬봉, "한식 뷔페레스토랑 종사원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6호, pp.207-218, 2017.
한상일, "스마트폰 기반 뱅킹 서비스의 특성과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3호, pp.1311-1336, 2013.
정대율, "e-Book의 가격수용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6권, 제4호, pp.87-118, 2016.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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