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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P(Ready to Prepare) 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밀키드(Meal kit)를 중심으로
Study on Repurchase Intention of RTP HMR Products : Focused on Meal ki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548 - 557  

박민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나건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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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생활 패턴의 변화, 편리성 추구 등과 '집밥' 트렌드가 맞물려, 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밀키트(Meal Kit)'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RTP(Ready-to-Prepare) HMR 제품 재구매의도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용용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혁신성이 높을수록 이용용이성은 낮아졌으나, 유용성과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영향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편의성이 높을수록 신뢰는 낮아졌으나,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제성이 높을수록 신뢰와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격민감도는 신뢰와 재구매의도 간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세분화된 HMR 연구의 이론적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 of single households and more women entering society, changes to lifestyle, a demand for convenience, and the recent trend for homemade meals, the market for HMR(Home Meal Replacements) is rapidly growing. This study reviewed the repurchase intentions of consumers for RTP(Ready-t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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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집밥’ 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RTP HMR 제품의 특성 상, HMR 제품 구매자들의 개인적 특성과 제품 구입 이유, 요구사항 등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하지만, 그러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HMR 제품 구매자들의 입장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접근한 본 연구는 HMR 개발자들이 향후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타겟 선정의 척도와 마케팅 전략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에 완전조리제품군 HMR을 이용(또는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개인적 · 인지적 특성, RTP HMR 제품 선택속성, 고객신뢰도, 제품의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성별․연령․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향후 일반적인 HMR 제품뿐만 아니라, ‘집밥’ 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RTP HMR 제품 개발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HMR 제품의 경우에도 최근 성장추세에 있는 RTP HMR 제품인 ‘밀키트(Meal Kit)’ 제품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세분화된 HMR의 측면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먼저, 본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좀 더 세분화된 HMR의 이론적 연구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국내의 경우 HMR 제품이 출시된 이후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다양한 제품이 기하급수적으로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RTE HMR과 RTH HMR 제품 관련 연구에만 집중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미흡한 소비자들의 개인적· 인지적·경제적인 측면과 세분화된 RTP HMR 제품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 본 연구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RTP HMR 제품군인 밀키트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RTP HMR 제품의 재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결과와 그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 1: 사회적 영향,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RTP HMR 선택속성인 편의성, 경제성, 친근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신뢰,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인지적 특성과 신뢰는 RTP HMR 제품의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성별, 연령, 가격민감도는 신뢰와 재구매의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 2-4. 경제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3. 경제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1.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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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키트란 무엇인가? ‘밀키트’란 요리에 필요한 모든 식재료를 칼질이 따로 필요 없이 바로 조리 가능한 상태로 포장해 상세한 요리법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이다[6]. 밀키트 서비스 사업은 2012년 미국의 ‘블루에이프런’이 최초로 시작하여 캠벨, 허쉬, 타이슨푸드 등 대형 식품업체와 홀푸드마켓 등이 시장에 진출하였으며[7], 최근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까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HMR의 규모와 경향은 어떠한가? HMR은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유형의 가정식 대체식품을 의미하며, 간편식, 편의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1]. 국내 HMR 시장규모는 2010년 약 8,000억에서 2016년 2조 3,000억 원으로 점차 비중이 늘어났으며, 2035년에는 34.3%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된다[2]. 
밀키트가 완전조리제품과 달리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레시피(요리법)로 구성된 반조리 식품으로, HMR의 분류 중 RTP(Ready to Prepare ; 신선편의(식재료)식품) HMR 범주에 속하는 제품이다. 완전조리제품과 달리, 신선한 재료와 양념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식재료 손질의 번거로움 및 재료 낭비 없이 간단하고 쉽게 집밥을 준비할 수 있어, 다양한 소비자들의 '집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직접 요리를 하는 즐거움까지 더하여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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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라채일, "HMR 선택속성이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4권, 제3호, pp.25-34, 2018. 

  2.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043, 2018.10.23 

  3.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2775051, 2018.10.24. 

  4. 최종우, 허성윤, 박성진, "가공밥 상품개발을 위한 소비자 선호도 및 시장수요 분석," 한국유통학회, 제33권, 제3호, pp.69-86, 2016. 

  5. 권유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소비형태 및 선택속성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6. http://www.fpdb.kr/bbs/board.php?bo_tabletrend&wr_id157, 2018.10.24. 

  7.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O2O 먹거리 배달서비스의 진화, 2016. 

  8. 양동휘, "HMR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편의점과 대형마트의 비교분석," 한국조리학회, 제24권, 제3호, pp.204-214, 2018. 

  9. 최영남, 김근형, 오성렬, "사용자유형을 조절변수로 한 스마트헬스케어서비스 수용의도의 구조모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541-554, 2015. 

  10.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pp.204-215, 1998. 

  11. 박민희, 권만우,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배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440-448, 2017. 

  12. 한준형, 강성배, 문태수, "스마트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 그리고 개인혁신성의 조절효과,"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3권, 제4호, pp.53-84, 2014. 

  13. 서영수, 이승신, "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만족도와 추천의도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89-111, 2014. 

  14. 박찬봉, "한식 뷔페레스토랑 종사원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6호, pp.207-218, 2017. 

  15. 한상일, "스마트폰 기반 뱅킹 서비스의 특성과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3호, pp.1311-1336, 2013. 

  16. 김경환, 유영진,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20-334, 2018. 

  17. 전진영, 유영진, "냉면전문점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132-146, 2018. 

  18. 정대율, "e-Book의 가격수용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6권, 제4호, pp.87-118, 2016. 

  19.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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