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4, 2016년, pp.881 - 901
This study is about investigating students' recognition and expression on relationship of 'time, distance, speed' via teaching experiment. In this process, students showed not only a change in perception of the relationship of 'time, distance, speed' but also recognizing the average speed as a view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적분 학습은 어떨 때 중요한 의미를 갖는가? | 미적분은 수학과목에만 국한된 학습 내용이 아니라 이미 여러 학문에서 활용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에서 미적분 학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미적분 개념이 학생들에게 어렵고(권오남, 조현정, 1997; 박선화, 2000), 학생들이 정형화된 계산에는 익숙하지만 비정형화된 문제해결에는 어려워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황혜정, 김미향, 2016). | |
Johnson이 말하는미분 학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행 미적분 학습에서 학생들의 학습이 지나치게 대수적인 절차에 치우치는 경향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이현주, 류중현, 조완영, 2015; 정연준, 이경화, 2009; 최영주, 홍진곤, 2014). 이에 대하여 Johnson(2012)의 경우는 ‘비와 극한의 기계적인 결합’으로 접근하는 미분 학습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변 관점에서 함수의 변화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 |
학생들의 속력에 대한 개념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 학생들의 시간, 거리, 속도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목과 과학과목에서 학습하게 되는 ‘속력=거리/시간’과 ‘거리=시간×속력’의 관계에서 시작(신은주, 2005, 2006; 정연준, 이경화, 2009)될 것으로 보이며, 이때 사용된 ‘속력’의 개념 속에는 평균속력과 순간속력을 포함한 학생들만의 다양한 개념이 혼재되어 있을 것이므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수실험을 통하여 학생의 구성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혼재되어있는 ‘학생들의 속력에 대한 개념’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 [별책 9].
권오남, 조현정(1997). 극한에 관련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1), 211-229.
권오남, 박재희, 조경희, 박정숙, 박지현(2015). 학습자 중심의 미적분 교육과정과 교실 문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617-642.
김연식, 박교식(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 1-15.
김영식(2001). 과학혁명-전통적 관점과 새로운 관점. 서울: 도서출판 아르케.
김채연, 신재홍(2016). 연속적으로 공변하는 두 양에 대한 추론의 차이가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5(3), 251-279.
김형수, 권재술(1995). 초등학교 아동들의 속력 개념 형성에서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활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64-172.
신은주(2005). 등속도 운동에서 일차함수 교수-학 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4), 419-444.
이동근, 문민정, 신재홍(2015). 이차함수에서 두 변량사이의 관계 인식 및 표현의 발달 과정 분석. 수학교육. 54(4), 299-315.
이진호(2005). 라이프니츠의 무한과 무한소의 개념과 무한의 연산, 한국수학사학회. 18(3), 67-68.
정연준, 김재홍(2008). 함수의 연속성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4), 567-584.
정은실(2010).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양의 계산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4), 445-458.
최영주, 홍진곤(2014). 도함수의 성질에 관련한 학생들의 사고에 대하여. 수학교육. 53(1), 25-40.
Byerley, C., Hatfield, N. & Thompson, P. W. (2012). Calculus student understandings of division and rate. In S. Brown, S. Larsen, K. Marrongelle, & M. Oehrtman (Eds.),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pp. 358-363). Portland, Oregon: SIGMAA/RUME.
Boyer, C. (1959). 미분적분학사-그 개념의 발달. 김경화 역, 서울: 교우사.
Carlson, M., Jacobs, S., Coe, E., Larsen, S., & Hsu, E. (2002). Applying covariational reasoning while modeling dynamic events: A framework and a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52-378.
Castillo-Garsow, C. C. (2012). Continuous quantitative reasoning. In R. Mayes, R. Bonillia, L. Hatfield, & S. Belbase (Eds.), Quantitative reasoning: Current state of understanding, WISDOMe Monographs (Vol. 2, pp. 55-73).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Confrey, J., & Smith, E. (1995). Splitting, covariation and their role in the development of exponential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 66-86.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Glasersfeld, E. (1995). 급진적 구성주의, 김판수, 박수자, 심성보, 유병길, 이형철, 임채성, 허승희 역, 서울 : 원미사.
Johnson, H. L. (2012). Reasoning about variation in the intensity of change in covarying quantities involved in rate of chang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1(3), 313-330.
Lobato, J., & Ellis, A. B. (2010). Essential understandings: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In R. M. Zbiek (Series Ed.), Essential understanding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Saldanha, L. A., & Thompson, P. W. (1998). Re-thinking co-variation from a quantitative perspective: Simultaneous continuous variation. In S. B. Berenson & W. N. Coulombe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North America (Vol. 1, pp. 298-304). Raleigh, NC: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bit.ly/1b4sjQE.
Strang, G. (1991). Calculus. Wellesley-Cambridge Press.
Thompson, P. W.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ship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179-234). Albany, NY: SUNY Press.
Thompson, P. W. (2008). Conceptual analysis of mathematical ideas: Some spadework at the founda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O. Figueras, J. L.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5-64) Morelia, Mexico. PME.
Thompson, P. W. (2011). Quantitative reasoning and mathematical modeling. In L. L. Hatfield, S. Chamberlain, & S. Belbase (Eds.), New perspectives and directions for collabor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WISDOMe Monographs (Vol. 1, pp. 33-57).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Zandieh, M. (200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erivative.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8, 103-1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