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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계산기의 활용 방안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lculation Method According to the Standard of Elementary School in Elementary School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7년, pp.713 - 729  

안병곤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 교육에서 계산기의 활용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이 처음이다. 그 이후 교육과정에서는 초기보다 활용 범위가 확대되었으나 실제 교과서에서 활용 상황을 보면 아직은 미흡하고 활용에 대한 안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특히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관련 연구는 찾지 못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차 교육과정 이후의 교육과정 변화 속에서 발표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들의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방안으로 제시한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 법칙, 문제해결 지도의 4가지에 대하여 적합한 성취기준을 찾아서, 그 성취기준에 알맞은 교과서의 단원과 차시별 학습내용에서 활용 과정을 제시하여 사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he 6th curriculum that first officially mentioned the use of calculator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Since then, the curriculum has been more widely used than in the beginning. However, in actual textbooks, it is still not enough to see the utilization situation, and guid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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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문제는 목표와 장애 요인, 해결자의 의식이 있어야 한다. 목표는 문제가 의도한 상태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장애요인이란 그 목표에 즉각적으로 도달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 교육에서 계산기의 활용을 처음 공식적으로 언급한 제 6차 교육과정부터 현재 교육과정까지 5번의 교육과정의 변화과정에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계산기 활용에 대한 변화된 내용을 알아보고, 교 또, 계산기 활용에 대하여 성취기준의 에 영역별 활용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차 교육과정 이후로 지금까지 5번의 교육과정 변화 속에서 각 교육과정시기에 발표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 내용의 변화과정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내용이 현재 3~6학년 교과서 집필 과정에 도움이 되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으로 제시한 내용을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ㆍ법칙, 문제해결 지도의 4가지의 각각에 적합한 성취기준을 찾아서 해당 성취기준에 적합한 교과서의 단원과 차시 학습 내용을 찾아서 활용 과정에 도움이 되도록 제시하였다.
  • 특히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반영한 연구는 찾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차 교육과정 이후로 지금까지 5번의 교육과정 변화 속에서 각 교육과정시기에 발표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 내용의 변화과정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내용이 현재 3~6학년 교과서 집필 과정에 도움이 되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에서 계산기의 활용을 처음으로 제시한 6차 교육과정 이후의 5번의 교육과정의 학회지에 게재된 초등 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1)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하, 2015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방안으로 제시한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ㆍ법칙, 문제해결의 4가지에 대하여, 각각의 적합한 성취기준을 찾아서 교과서의 관련 단원의 차시별 학습 내용지도에 알맞은 활용 과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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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에서 계산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영국에서 계산기의 활용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남승인․권해름, 1998)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중학교(8~12세) 수학 시간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1989년에 수학 교육의 수준 향상을 위해 5세~16세까지의 교육과정인 제 2단계교육(6~7세)에서 계산 도구로 사용하고, 제 3단계 교육(7~8세)에서는 수 영역에서 사용하고, 제 4단계에서는 초등 단계에서 계산의 정확성을 기할 때와 문제해결 그리고 필산을 통한 계산 기능의 습득 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연구 초기 초등 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어떤 우려가 있었는가? 이처럼 초등 수학 교육에서 계산기의 활용(이하, 계산기 활용)은 세계적인 추세로, 1970년대 초에 휴대용 계산기의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시작되어 1975년 이후에는 NCTM과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단체나 연구에서 계산기의 활용을 강력히 요구하게 되었다. 연구의 초기에는 초등 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하여 우려 했던 수학의 기초 기능인 지필 알고리즘에 대한 약화와 학력 저하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이제는 많이 줄여들고 있고, 외국에서의 계산기 활용은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5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으로 어떤 내용을 제시하였나? 이러한 내용이 현재 3~6학년 교과서 집필 과정에 도움이 되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으로 제시한 내용을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ㆍ법칙, 문제해결 지도의 4가지의 각각에 적합한 성취기준을 찾아서 해당 성취기준에 적합한 교과서의 단원과 차시 학습 내용을 찾아서 활용 과정에 도움이 되도록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복잡한 계산 수행은 넓이, 부피, 원주율, 평균 등에서 수학적 개념을 학습한 후에 복잡한 계산과정에서 계산기를 보조도구로 활용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보조도구보다는 계산기 활용을 전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교과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고, 수학적 개념에서 곱셈의 의미와 자리수와 자릿값의 의미 그리고 큰 수들의 기수법 이해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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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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