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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핀란드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표의 의미와 용도, 그리고 교과서 구성을 위한 시사점
The Meaning and Practical Uses of Tables in Finland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Its Implications for Developing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73 - 92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표는 자료 정리의 효과적 수단이지만, 그래프에 비해 시각적 한계가 뚜렷해서 수학교육분야에서 독립적인 연구주제로서의 위상을 차지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표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명시적으로 포함된 만큼 표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합리적인 논의는 필요하다. 이 연구는 표를 다양한 용도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핀란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를 채택하여, 수학교과서에서 표가 어떤 의미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표는 통계영역 뿐만 아니라 수와 연산, 도형, 측정, 비와 비율 등의 수학내용을 전개하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외에도 표의 외양이나 표를 구성하는 자료의 소재나 크기 등에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able as an effective arrangement tool of a set of data has not been focused on as a single research subject despite of the fact that the table has been clearly one of learning and teaching elements of national math curriculum for a long time. I hope this article gets to be a starting point for f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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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수학교육분야에서 표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표의 지도와 관련하여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외국의 수학교과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핀란드 수학교과서가 통계를 포함한 수학의 모든 영역에서 내용을 전개하는 수단으로 표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표를 언제 도입하는 것이 적절한지, 도입할 때 어떤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은지, 또한 수학교과서에 표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수학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상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표 2>와 같은 네 가지 분석관점을 마련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과서에서 사용가능한 표의 용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수학교과서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말로 번역된 핀란드 수학교과서 12권(1학년 1학기~6학년 2학기)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표의 의미와 유형, 활용방안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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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와 그래프는 무엇인가? 표와 그래프는 자료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그 중에서 표는 선분을 몇 개 그리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자료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공학적 도구가 없는 상황에서 누구나채택할 수 있는 간편한 자료 표현 기법의 하나이다.
표가 별다른 공학적 도구가 없는 상황에서 누구나 채택할 수 있는 간편한 자료 표현 기법인 이유는 무엇인가? 표와 그래프는 자료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그 중에서 표는 선분을 몇 개 그리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자료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공학적 도구가 없는 상황에서 누구나채택할 수 있는 간편한 자료 표현 기법의 하나이다. 우리는 신문이나 서적, 보고서 등에서 표를 매우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자료표현의 질적 측면에서 표는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수학학습국면에서 표 자체가 학습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수학학습국면에서 표 자체가 학습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대략 두 가지이다. 먼저 문제 해결 전략의 하나인 ‘표만들기’전략을 학습할 때이다. 이 때 표는 주로 문제를 구성하는 조건이나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다음은 통계 영역에서 자료의 빈도를 나타내기 위해 표를 활용하는 경우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개별적인 문제해결 전략의 지도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문제해결전략으로서의 표는 명시적으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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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Ilmavirta, R. Rikala, S., Sieppi, H.,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2A.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2-1. 서울: 솔빛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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