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115 - 134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of division problems in other to help students develop a rich understanding when they learn each type of division problems. This study focuses on a specific type of division problems; a quotitive division as finding a scale factor in en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포함나눗셈이란 무엇인가? | 초등학교에서 나눗셈은 포함나눗셈과 등분나눗셈의 두 유형으로 도입된다(교육부, 2015a). 포함나눗셈은 전체량과 단위량이 주어지고 그 측정값을 구하는 것 또는 두 양 사이의 배 값을 구하는 것으로, 등분나눗셈은 전체량과 측정값이 주어지고 단위량을 구하는 것 또는 어떤 양이 주어진 배 값을 가질 때 1배에 대한 값을 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강흥규, 2014). | |
나눗셈과 비례는 어떠한 개념적인 관련이 있는가? | 고무줄 늘리기 문제는 포함나눗셈 문제인 동시에 비례 문제로 볼 수 있다. 나눗셈과 비례는 곱셈적 추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념적인 관련이 있다. Vergnaud(1988)는 곱셈 구조를 지닌 문제를 네 가지 Schema로 분류하였다(<표 1>). | |
포함나눗셈과 등분나눗셈의 유형은 미지수의 위치에 따라 어떻게 세분화할 수 있는가? | 포함나눗셈과 등분나눗셈의 유형은 더 세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자선과 김성준(2015)은 아동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조사하면서, 포함나눗셈과 등분나눗셈을 미지수의 위치에 따라 처음량, 변화량, 결과량을 묻는 유형으로 세분하였다. 미국의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에서는 [그림 1]과 같이 곱셈과 나눗셈 문제를 Equal groups, Arrays/Areas, Compare 각각을 미지수의 위치에 따라 나누어 9개의 유형으로 세분하고 있다. |
강창옥 (2013). 시각적 표현을 강조한 수업이 문제해결력과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 (2015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b). 수학 6-2. 서울: 천재교육.
백수진 (2009).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구성활동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보억, 신현용, 나준영 (2013). 수직선 표기법에 대한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2), 135-152.
임재훈, 이형숙 (2015). 비례 추론을 돕는 시각적 모델에 대하여: 초등 수학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실생활 문제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5(2), 189-206.
장지영, 김성준 (2013). 측정 영역에서의 수직선 활용에 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7(2), 297-321.
전경희(2005). 수학 문장제 해결에서의 그림 그리기 전략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경아 (2013). 시각적 표현을 강조한 문제해결지도가 문장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5학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eckmann, S., & Izsak, A. (2015). Two perspectives 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Extending complementary origins of multiplication in terms of quantiti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17-38.
Behr, M., Harel, G., Post, T., & Lesh, R. (1992). Rational number, ratio and proportion. In D.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96-333). NY: Macmillan Publishing.
Harel, G., & Behr, M. (1988). Structure ad hierarchy of missing value proportion problems and their representa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8, 77-119.
Herbst, P. (1997). The number-line metaphor in the discourse of a textbook serie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7(3), 36-45.
Hohensee, C. (2014). Backward transfer: An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quadratic functions instruction on students' prior ways of reasoning about linear function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6(2), 135-174.
Lamon, S. J. (1993). Ratio and proportion: Connecting content and children's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1), 41-61.
Lamon, S. J. (2007). Rational numbers and proportional reasoning: Toward a theoretical framework for research.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29-667). Charlotte: Information Age Publishing.
Lobato, J. (2012). The actor-oriented transfer perspective and its contributions to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ist, 47(3), 232-247.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Math/.
Orrill, C. H., & Brown, R. E. (2012). Making sense of double number lin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Explor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5(5), 381-403.
Sun, X. (2011). "Variation problems" and their roles in the topic of fraction division in Chinese mathematics textbook exampl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1), 65-85.
Tabart, P., Skalicky, J., & Watson, J. (2005). Modelling proportional thinking with threes and twos. 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10(3), 27-32.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 9-35.
Van de Walle, J. A., Karp, K. S. & Bay-Williams, J. M. (2009).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Boston: Allyn & Bacon.
Vergnaud, G. (1988). Multiplicative structures. In J. Hiebert & M. 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pp. 141-161).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