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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3, 2013년, pp.431 - 455
이 논문에서는 분수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개념(비율, 작용소, 나눗셈)과 모델(전체-부분, 측정, 분배)의 두 범주로 분류하고, 그것이 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수학에서 분수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분수의 다양한 개념과 모델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함으로서 통합된 하나의 분수 개념을 형성해야 한다. 둘째, 분수의 다양한 개념과 모델을 명확히 변별하고 그 도입시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암묵적인 사용 혹은 애매한 사용을 피해야 한다. 셋째, 현재 한국의 교과서는 측정모델의 사용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것을 보다 명시적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분수 곱셈과 나눗셈의 알고리즘 설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In this thesis, I classified various meanings of fraction into two categories, i.e concept(rate, operator, division) and model(whole-part, measurement, allotment), and surveyed appearances which is shown in Korea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this results, I derived several implication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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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에서 분수가 가지는 네 가지 의미는 무엇인가? | 강문봉 외(1999)에 따르면, 분수가 가지는 세 가지 의미는 부분-전체, 몫, 비율이 된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분수에는 일반적으로 등분할 분수, 양으로서의 분수, 비율로서의 분수, 몫으로서의 분수 등 네 가지 의미가 있다(교육인적자원부, 1998). 김수환 외(2010)는 분수를 의미와 모델로 크게 구분한 다음, 의미에는 전체- 부분, 몫, 비, 측정(양), 연산자가 있으며, 모델에는 영역 모델, 길이 모델, 집합 모델, 넓이 모델이 있다고 분류하고 있다. | |
2007 교과서 안에서 분수와 비는 왜 구별되는가? | 2007 교과서 안에서는 비(ratio)와 비율을 구분하였으며, 그 중에서 비율을 분수로 정의 한다. 따라서 이 교과서에서 분수와 비는 구별된다[그림 3]. | |
측정 과정은 어떤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 | 측정 과정은 측정량, 단위량, 수치의 삼요소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측정량 3m 라고 하면 단위는 m이고 수치는 3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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