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유아간 상호작용 촉진전략 사용실제와 전략 사용시 겪는 어려움
Childcare Teachers' Use of Strategies to Promote Peer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and Difficulties in Implementing Strategie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2, 2017년, pp.75 - 98  

김혜경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사용하는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촉진 전략에 대한 사용실제를 알아보고, 전략실행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복합연구법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의 보육교사 155명으로, 상호작용촉진 전략사용실제에 관한 SIPPY 설문조사에 응답하였다. 구체적 전략 실제와 전략 사용시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서면질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참가자중 44명이 응답하였고, 이중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SIPPY 설문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일원분반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서면질문과 심층면접자료는 질적 연구방법 절차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보육교사들은 또래 상호작용 촉진 전략 중 환경구성 전략과 일상활동 전략을 대체적으로 자주 사용하며, 상대적으로 중점활동 전략은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력과 학력에 따른 전략사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구체적 전략사용실제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들은 칭찬, 시범, 제안, 매체활용과 같은 일상활동 전략을 자주 사용하며, 상호작용 촉진 전략 사용 시 환경적 요인, 가정과의 연계, 유아개별 특성, 교사요인 등이 또래사용 촉진 전략 사용을 어렵게 하는 요소들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전략사용의 확대방안 및 지속적인 교사전문성 발달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ractice of strategies childcare teachers use in order to promote peer interaction among young children and difficulties in implementing strategies by using mixed methodology. The participants of current study were 155 inservice childcare teachers and they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전략 사용 실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사변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사회성 관련 선행연구(문영경, 2016; 이현경, 신유림, 2014)에서 나타난 사회성 관련 교육실제에 영향을 주는 교사변인 중 학력과 경력에 따른 전략 사용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교사의 전략 사용 실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전략 사용 실제를 파악하고 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유아들의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교사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 또래 사회적 능력이란 무엇인가? 유아기 또래 사회적 능력(peer social competence)은 유아가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우정을 쌓아가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다(Kemple, 2004; Han 2012; Rubin, & Rose-Krasnor, 1992). 또래 사회적 능력은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타인의 관점을 이해함과 동시에 자신의 요구를 사회적으로 적합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소통함으로써 발달하게 된다(Kemple, Kim, Ellise, & Han, 2008).
또래 사회적 능력의 발달 과정은 어떠한가? 유아기 또래 사회적 능력(peer social competence)은 유아가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우정을 쌓아가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다(Kemple, 2004; Han 2012; Rubin, & Rose-Krasnor, 1992). 또래 사회적 능력은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타인의 관점을 이해함과 동시에 자신의 요구를 사회적으로 적합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소통함으로써 발달하게 된다(Kemple, Kim, Ellise, & Han, 2008). 많은 연구들이 유아의 긍정적 또래 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 뿐 아니라 다른 발달영역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뒷받침 해왔다.
유아의 긍정적 또래 간 상호작용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많은 연구들이 유아의 긍정적 또래 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 뿐 아니라 다른 발달영역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뒷받침 해왔다. 즉, 유아기의 긍정적이며 풍부한 또래상호작용을 경험하는 유아들의 경우 사회정서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및 소통기술이 발달하였다(Jones, & Harcourt, 2013). 또한 언어 인지 능력의 향상과 유아기 이후의 학업 성취도 및 대인관계형성 등에서도 긍정적 발달이 나타났고 전반적인 학교 생활 만족도 및 사회적응에서도 부정적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들보다 만족스러운 발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Nelson, Stage, Epstein, & Pierce, 2005; Ross & Lollis, 1989; Rubin, Bukowski, & Parker, 1998). 유아가 풍부한 또래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인식하고 형성하며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과 긍정적 방식으로 사회적 의견을 교환하는 기술을 발달시켜나가는 것은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Bovey, & Strain, 2005; Han,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곽수란, 이진순(2015). 유아기 사회성 및 인지.언어 발달 영향요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65-291.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 김혜경(2013). 유아사회성 촉진전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신념 및 교육실습 경험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75-93. 

  4. 문영경(2016). 유아의 성, 놀이성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만 3세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2), 369-390. 

  5. 서소정, 변민지, 하지원(2016).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관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6(4), 245-270. 

  6. 이민정(1992). 유아 발달과 학급운영을 위한 유치원 교사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이지현, 박은주(2015). 보여주며 말하기(show and tell)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또래 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2), 32-66. 

  8. 이현경, 신유림(2014)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 군집별 유아, 교사 및 학급 변인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34(4), 55-73. 

  9. 임수진, 김혜경(2015), IPA를 활용한 유아사회성 촉진전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분석.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5(3), 217-234. 

  10. 진주희 김민진(2016). 그림책을 활용한 화법교육활동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능력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34(1), 155-177. 

  11. Albrecht, K. M., & Engel B.(2007). Moving away from a quick-fix mentality to systematic professional development. Young Children, 62(4), 18-25. 

  12. Bovey, T., & Strain, P.(2005). Strategies for increasing peer social interactions: Prompting and acknowledgements. Center on the Social and emotional foundations for early learning: What works briefs. http://csefel.vanderbilt.edu/briefs/wwb17.pdf. 

  13. Chandler, L. K., Lubeck, R. C., & Fowler, S. A.(1992).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of preschool children's social skills: A critical review and analysi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25, 415-28. 

  14. Chai, Z., & Lieberman-Betz.R.(2016). Strategies for helping parents of young children address challenging behaviors in the home.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8(4), 186 -194. 

  15. Copple, C., & Bredekamp, S.(2009).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serving children from birth through age 8.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6. Conroy, M. C., & Brown, W. H.(2002). Preschool children: Putting research into practice. In H. Goldstein, L. A. Kaczmarek, & K. M. English(Eds.), Promoting social communicatio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from birth to adolescence. Baltimore: Paul H. Brookes. 

  17. File, N.(1994). Children's play,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teacher beliefs in integrated early childhood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223-240. 

  18. Fox, L., Dunlap, G., Hemmeter, M. L., Joseph, G. E., & Strain, P. S.(2003). The teaching pyramid: A model for supporting social competence and preventing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8(4), 48-52. 

  19. Girard, L., Girolametto, L., Weitzman, E., & Greenberg, J.(2011). Training early childhood educators to promote peer interactions: Effects on children's aggressive and prosocial behavio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2(2), 305-323. 

  20. Goldstein, L. S.(2007) Beyond the DAP versus standards dilemma: Examining the unforgiving complexity of kindergarten teaching in the U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39-54. 

  21. Goldstein, H., English, K., Shafer, K., & Kaczmarek, L.(1997). Interaction among preschooler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Effects of across-the-day peer interven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0(1), 33-48. 

  22. Hagens, H.(1997). Strategies for encouraging peer interactions in infant/toddler program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2), 147-149 

  23. Han, H. S., & Kemple, K. M.(2006). Components of social competence and strategies of support: Considering what to teach and how.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4, 241-246. 

  24. Han, H. S.(2012) Professional development that works: Shifting preschool teachers'beliefs and use of instructional strategies to promote children's peer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3, 251-268. 

  25. Hawkins, J., Crim, C., Thornton, J., & Warren, A.R(2010).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raining programs. In S. B. Neuman & M. Kamil (Eds.), Preparing teachers for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Proven models and key principles (pp. 151-162). Baltimore, MD: Brookes. 

  26. Howes, C., & Clemente, D.(1994). Adult socialization of children's play in child care. In H. Geolman and E.V. Jacobs(Eds.), Children's play in child care settings, (pp.20-36). Albany, NY: SUNY Press. 

  27. Howes, C., & James, J.(2002).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within the socialization context of childcar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P. K. Smith & C. H. Hart (Eds.),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pp. 137-155). Maiden, MA: Blackwell. 

  28. Hundert, J., Mahoney, W. J. & Hopkins, B.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er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tegrated preschools and resource and classroom teacher behavior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3: 328-343. 

  29. Jones, J. & Harcourt, D.(2013). Social competencies and the early years learning framework: Understanding critical influences on educator capacity.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8(1),4-10. 

  30. Katz, L.G. & McClellan, D.E.(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31. Kemple, K. M., David, G. M., & Hysmith, C.(1997). Teachers' interventions in preschool and kinder garten children's peer inter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2, 34-47. 

  32. Kemple, K. M.(2004). Let's be friends: Peer competence and social inclusion in early childhood programs. NY: Teachers College Press. 

  33. Kemple, K .M., Kim, H., Ellis, S., & Han, H.(2008). Teachers' judgments about social interaction practices in the preschool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10(2). 1-18. 

  34. Kim, H. K., & Han, H. J.(2015). Understanding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nd self-stated practices about social competence instructional strategies in the context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A comparison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3(4), 476-496, DOI:10.1080/1350293X.2015.1087152. 

  35. Kontos, S.(1999). Preschool teachers' talk, roles, and activity settings during free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3), 363-382. 

  36. Malecki, C. K., & Demaray, M. K.(2007). Social behavior assessment and response to intervention. In S. R. Jimerson, M. K. Burns, & A. M. Van Der Heyden(Eds.), Handbook of response to intervention: The science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intervention (pp. 161-171). New York, NY: Springer. 

  37. Nelson, R., Stage, S., Epstein, M., & Pierce, C.(2005). Effects of a pre-reading intervention on the literacy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 72, 29-45. 

  38. Odom, Samuel L.; McConnell, Scott R., & Chandler, L. K.(1993). Acceptability and feasibility of classroom-based social interaction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0(3), 226-236. 

  39. Parker, A., & Neuharth-Pritchetts, S.(2006).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Kindergarten: Factors shaping teacher beliefs and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1, 65-78. 

  40. Piotrkowski, C. S., Botsko, M. & Matthews, E.(2000). Parents'and teachers'beliefs about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a high-need commun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 537-558. 

  41. Ross, H., & Lollis, S. P.(1989). A social relations analysis of toddler 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0(5), 1082-1091. 

  42.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p. 619-700). Chichester: Wiley. 

  43. Rubin, K., & Rose-Krasnor, L.(1992).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In V. Van Hasselt & M. Hersen(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pp. 283-324). NY: Plenum. 

  44. Sharpe, T.(2008). How can teacher talk support learning? Linguistics and Education, 19(2), 132-148. 

  45. Stanton-Chapman, T. L.(2015). Promoting positive peer interactions in the preschool classroom: The role and the responsibility of the teacher in supporting children's sociodramatic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3, 99-107 

  46. Stanton-Chapman, T. L., & Hadden, D. S.(2011). Encouraging peer interactions in preschool classrooms: The role of the teacher. Young Exceptional Children, 14(1), 17-28. 

  47. West, T. N., Brown, W. H., Grego, J. M., & Johnson, R.(2007). Professionals' Judgments of Peer Interaction Interventions: Early Childhood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0(1), 36-54. 

  48. Wien, C. A.(2004). Negotiating standards in the primary Classroom: The teacher's dilemma. NY: Teachers College Pres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