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vocational calling on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social support mediating eff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 270명을 지역적 위치를 고려하여 임의표집하여 전체 표본의 크기로 설정하였다.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불성실하게 기재하였거나 신뢰할 수 없는 14부를 제외한 257부(95,1%)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과정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에 대해 직업소명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직무만족도에 대해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 지지는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사회적 지지를 받을 때, 직무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알았다. 보육교직원의 직업소명을 높이는 사회적 심리적 지원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 270명을 지역적 위치를 고려하여 임의표집하여 전체 표본의 크기로 설정하였다.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불성실하게 기재하였거나 신뢰할 수 없는 14부를 제외한 257부(95,1%)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과정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에 대해 직업소명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직무만족도에 대해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 지지는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사회적 지지를 받을 때, 직무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알았다. 보육교직원의 직업소명을 높이는 사회적 심리적 지원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satisfactions and educare teacher's vocational calling.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270 educare teachers in Chungcheong area (Daejeon and Chungnam).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ly 1, 2017 to...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satisfactions and educare teacher's vocational calling.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270 educare teachers in Chungcheong area (Daejeon and Chungnam).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ly 1, 2017 to August 14, 2017. And it used 257 responses(95.1%) for analysis data except 14 responses due to their unfaithful or unreliable replies. Research results of analysis were as below. First, direct effect of vocational calling on social suppor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it showed that both vocational calling and social support had positive effect. Third, it was found that vocational calling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through social support. In conclusion, it was known that job satisfaction became higher if vocational calling of educare teachers received social support. It is required to systematically establish social and psychological support system raising vocational calling of educare teacher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satisfactions and educare teacher's vocational calling.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270 educare teachers in Chungcheong area (Daejeon and Chungnam).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ly 1, 2017 to August 14, 2017. And it used 257 responses(95.1%) for analysis data except 14 responses due to their unfaithful or unreliable replies. Research results of analysis were as below. First, direct effect of vocational calling on social suppor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it showed that both vocational calling and social support had positive effect. Third, it was found that vocational calling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through social support. In conclusion, it was known that job satisfaction became higher if vocational calling of educare teachers received social support. It is required to systematically establish social and psychological support system raising vocational calling of educar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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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이은경, 2011 ; 문고은, 2014 ; 차정주, 강호수, 2014 ; 이지민, 2017), 직업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가 사회적 지지를 매개할 수 있다는 연구(유미나 2013 ; 김민서, 2015 ; 권예송, 2017)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하지만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이은경, 2011 ; 문고은, 2014 ; 차정주, 강호수, 2014 ; 이지민, 2017), 직업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가 사회적 지지를 매개할 수 있다는 연구(유미나 2013 ; 김민서, 2015 ; 권예송, 2017)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성은 이미 많은 연구에서 수행되었고,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등의 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도 오래전부터 다수의 연구자들이 수행해왔다(도순남, 2000 ; 정효정, 2003 ; 박만옥, 2004 ; 변중현, 2008 ; 민혜영, 윤미정, 2011 ; 박유미, 2011 ; 박선화, 2012 ; 최미숙, 2012 ; 유은경, 2012 ; 권영미, 2014 ; 김학선, 2014 ; 엄소형, 2014 ; 이은선, 2017).
보육교사는 보육서비스의 제공자로서 수혜자 입장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정서적으로 매우 힘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오래하기 힘든 직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제까지 보육교사의 처우개선이라는 명분 아래 많은 관계자들이 정책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무엇보다도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강력히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직업의식 증진을 위해 강은진 외(2016)의 연구에서도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 인식에 대한 대국민 홍보, 교사 학습연구제 도입 및 확산, 보육교사의 필수 업무 최소화, 교사-학부모-원장이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한 윤리강령 제정 및 확산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 적합도 지수를 구한 결과, 표 7을 얻을 수 있었다. x2검정을 기준으로 한다면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할 수 없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x2검정이 사례 수에 민감하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TLI, CFI, NFI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연구모형의 경우 TLI, CFI, NFI 모두 .
최고점 5점과 최하점 1점으로 척도화 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점수가 높을수록 소명의식의 점수가 높은 것을 나타냈다. 각 하위변인은 문항묶음 방법(item parceling)방식을 통해 추출 요인수를 1개로 지정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다음, 공통성(communality)의 크기 순으로 배열하여 다수의 문항을 더 적은 수의 측정변수로 재구성하였다(배병렬, 2014)). 문항묵음 방식은 소명의식을 예로 든다면 20개 문항을 공통성의 크기를 기준으로 배열하여 차례대로 소명의식1, 소명의식2, 소명의식3, 소명의식3, 소명의식2, 소명의식1, … 등에 배치함으로써 3개의 측정변수(소명의식1, 소명의식2, 소명의식 3)를 생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척도’를 보육교사에 맞게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노종희(2001)가 우리나라 교직 현장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교사직무 만족질문지(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 :TJSQ)’를 근거로 보육교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지지 변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보육교사와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나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지는 못했다.
이는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 방법으로 모수 추정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직무만족도와 관련변인 간의 경로에서 각 변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상관분석 등의 기초적인 통계 처리를 위해 SPSS 21.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에 앞서, 이 자료가 구조모형 검증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4와 표 5에 대한 결과이다.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기 위하여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 270명을 지역적 위치를 고려하여 임의표집하여 전체 표본의 크기로 설정하였다.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불성실하게 기재하였거나 신뢰할 수 없는 14부를 제외한 257부(95,1%)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1>과 같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 270명을 지역적 위치를 고려하여 임의표집하여 전체 표본의 크기로 설정하였다.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불성실하게 기재하였거나 신뢰할 수 없는 14부를 제외한 257부(95,1%)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직무만족도와 관련변인 간의 경로에서 각 변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상관분석 등의 기초적인 통계 처리를 위해 SPSS 21.0을,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분석을 위해 Amos 20.0을 활용하였다.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x2검정을 기준으로 한다면 측정모형은 적합하다고 볼 수 없었지만(x2=163.314, p<.05) x2검정은 사례 수에 민감하다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사례 수와 모형의 간명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TLI, CFI, NFI를 종합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이은경, 2011 ; 문고은, 2014 ; 차정주, 강호수, 2014 ; 이지민, 2017), 직업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가 사회적 지지를 매개할 수 있다는 연구(유미나 2013 ; 김민서, 2015 ; 권예송, 2017)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직업소명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 직장인이 생각하는 직업소명의 의미와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권선영(2014)이 개발 및 타당화 한 한국형 직업소명척도(The korean Vocation Calling Scale: VCS-K)를 사용하였다. 직업소명척도는‘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자기실현을 돕고, 내 삶의 가치와 의미를 높여준다’,‘나는 직업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직업을 통해 내 삶의 목적을 실험하려고 노력한다’,‘내가 선택한 직업에 대해 평생 계속 할 수 있는 천직처럼 느끼고 있다’등과 같이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나의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다’등과 같이 2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점 5점과 최하점 1점으로 척도화 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의 점수가 높은 것을 나타냈다.
05) x2검정은 사례 수에 민감하다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사례 수와 모형의 간명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TLI, CFI, NFI를 종합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TLI=.910, CFI=.933, NFI=.913으로로 측정모형은 적합도가 매우 양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이는 본 분석 자료가 구조모형의 긍정적 평가를 위한 선수 조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x2검정을 기준으로 한다면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할 수 없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x2검정이 사례 수에 민감하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TLI, CFI, NFI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연구모형의 경우 TLI, CFI, NFI 모두 .90보다 컸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사회적 지지가 높으면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지지가 낮게 인식되면 직무만족도 역시 낮아진다는 것이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소개하였는데,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겪으면 만족도가 낮아지지만 사회적 지지, 즉 주변 인적 환경을 통해 교사가 사회적 지지를 받게되면 직무만족도가 높아져 사회적 지지가 주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하였다.
둘째, 직무만족도는 사회적 지지(r=.615, p<.01)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직무만족도에 대해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 지지는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β=.308, p<.01)의 효과가 직업소명의식(β=.266, p<.01)의 효과보다 더 컸다.
둘째,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은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를 직무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는 직무만족도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지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김민서, 2015; 이지연, 장진이, 2014; 이은선, 2017)와도 그 맥을 같이 한다.
사회적지지 척도는 4개의 하위영역인 정서적지지(5문항), 정보적지지(5문항), 물질적지지(5문항), 평가적지지(5문항)으로‘나의 주위 사람들은 언제나 내가 사랑과 돌봄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나의 주위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일들에 관해 내가 잘 알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나의 주위 사람들은 나를 인격적으로 존중해준다’등과 같이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김민서(2015)는 교사가 느끼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의 전반적인 양상과 개인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분석해보니, 사회적 지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았고, 그 반대로 사회적 지지가 낮으면 직무 만족도 또한 낮아졌다. 유아교사가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면 직무 만족도는 낮아지지만 원장이나 동료, 가족 등을 통해 사회적 지지가 이루어진다면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교사들에 비해 직무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둘째,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은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를 직무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연희(2004)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첫째,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은 사회적 지지(r=.507, p<.01)와 직무만족도(r=.579, p<.01)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첫째, 사회적지지에 대해 직업소명의식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β =.507, p<.01).
사회적지지 척도는 4개의 하위영역인 정서적지지(5문항), 정보적지지(5문항), 물질적지지(5문항), 평가적지지(5문항)으로‘나의 주위 사람들은 언제나 내가 사랑과 돌봄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나의 주위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일들에 관해 내가 잘 알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나의 주위 사람들은 나를 인격적으로 존중해준다’등과 같이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최고점 5점과 최하점 1점으로 척도화 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지지의 점수가 높은 것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Cronbach α로 측정한 전체 문항의 신뢰도 α계수는 .
직업소명척도는‘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자기실현을 돕고, 내 삶의 가치와 의미를 높여준다’,‘나는 직업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직업을 통해 내 삶의 목적을 실험하려고 노력한다’,‘내가 선택한 직업에 대해 평생 계속 할 수 있는 천직처럼 느끼고 있다’등과 같이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최고점 5점과 최하점 1점으로 척도화 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점수가 높을수록 소명의식의 점수가 높은 것을 나타냈다. 각 하위변인은 문항묶음 방법(item parceling)방식을 통해 추출 요인수를 1개로 지정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다음, 공통성(communality)의 크기 순으로 배열하여 다수의 문항을 더 적은 수의 측정변수로 재구성하였다(배병렬, 2014)).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사례 수가 적었던 만큼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사례수를 확보하여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모형 검증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경력, 전공, 근무형태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다집단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집단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보육교사와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나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과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지는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이들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보육교사의 긍정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보육교직원 직무지원 시스템에는 보육교직원으로서 직업소명의식이 확고한 교사들이 직무수행의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어려운 상황들을 예견하여 사례중심으로 사전 및 사후교육을 실시할 수 있겠다. 또한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지역사회 내에서의 고충 등을 나눌 수 있는 소규모 교사모임을 운영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현재, 각 시도 및 시군구 지역 단위로 설립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어린이집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나 아무래도 저출산 사회와 맞물려 가정양육 지원에 대한 기능이 강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에 한정된 연구로서 일반화에 제약이 있으므로 전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사례 수가 적었던 만큼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사례수를 확보하여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모형 검증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경력, 전공, 근무형태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다집단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집단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전과 충남지역 보육교사에 한정된 연구로서 일반화에 제약이 있으므로 전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사례 수가 적었던 만큼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사례수를 확보하여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모형 검증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진 만큼 이들 변인들 간에 개별적인 평가와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직업의 특성상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보육교직원 직무지원 시스템을 정책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소명이란?
직업소명(calling)은 직업 활동에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고 자신의 일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사람들은 특정 직업을 선택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일이나 업무를 소명으로서 재구조화하여 수행할 수 있다(신윤정, 2013; 이지연, 장진이, 2014; Dik & Duffy, 2009; Duffy, Allan, Autin, & Bott, 2013). 이처럼 일에 대한 만족은 교사 스스로 사기를 결정하며, 이러한 교사의 인식이 유아에게 전달되면서 학습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정혜옥, 이옥형, 2011).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정적인 이유는?
영유아기는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는 시점이므로 다른 어느 시기보다 교사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정혜옥, 이옥현, 2011), 이와 대조적으로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부정적인 편이다. 과중한 업무, 저임금 등 과도한 직무스트레스가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직접적 원인이 되고 있다(조성연, 구연아, 2005). 또한 어린 영‧유아들의 돌발적인 문제 상황뿐만 아니라 학급관리에 대한 어려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부담, 동료교사와의 비교 등 수업이외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보육교사는 어떤 스펙트럼을 가져야하는가?
최근 보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안전사고 문제, CCTV 설치 의무화,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인해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과거에 비해 더욱 더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다. 하루 종일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보육교사는 양육자의 역할부터 상담자, 교육자의 역할까지 직무의 특성상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가져야 한다.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적 이해와 생활지도,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세심한 관리, 어린이집 원장과 선후배 및 동료 교사와의 원만한 관계, 학부모와의 정기적인 자녀상담까지 보육교사의 직무 강도가 높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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