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간 영향관계에서 직무태도의 매개효과 분석 The Effects of Job Vocational Calling on Job Behavior and Mediating Effect of Job Attitude of Child Care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의미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보육정책을 제일선에서 담당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관리에 관한 유의한 정보를 취득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직무와 관련하여 특정한 사고나 의식이 태도를 구축하고 태도가 근원이 되어 행동이 이루어진다는 인과관계를 염두에 두고 연구를 기획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열의 직무소진 등 직무태도, 창의적 행동 적극적 행동 윤리적 행동 등 직무행동을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209명의 보육교사가 응답한 구조화된 설문지 내용을 기반으로 실시되었으며,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보육교사들은 근무시간이 초과될수록 직무소진이 심해졌으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만, 직무행동 중 창의적 행동과 적극적 행동만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직무열의만이 직무소명의식과 적극적 행동 사이에서 매개요인으로 작용함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의미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보육정책을 제일선에서 담당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관리에 관한 유의한 정보를 취득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직무와 관련하여 특정한 사고나 의식이 태도를 구축하고 태도가 근원이 되어 행동이 이루어진다는 인과관계를 염두에 두고 연구를 기획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열의 직무소진 등 직무태도, 창의적 행동 적극적 행동 윤리적 행동 등 직무행동을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209명의 보육교사가 응답한 구조화된 설문지 내용을 기반으로 실시되었으며,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보육교사들은 근무시간이 초과될수록 직무소진이 심해졌으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만, 직무행동 중 창의적 행동과 적극적 행동만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직무열의만이 직무소명의식과 적극적 행동 사이에서 매개요인으로 작용함이 확인되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obtain meaningful information about job management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who take charge of child care policy at the front line, social meaning of which is being greatly highlighted these days. Especially, the research was designed with causal relationships in mi...
This study was conducted to obtain meaningful information about job management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who take charge of child care policy at the front line, social meaning of which is being greatly highlighted these days. Especially, the research was designed with causal relationships in mind, in which certain job-related thoughts or consciousness forms attitudes, thus leading to behavior. In this light, the present study selected the following variables for analysis: job attitudes including job calling, job engagement, and job burnout; and job behavior such as creative behavior, active behavior, and ethical behavior. Data collected from 209 child care center teachers' response to structured questionnaires was analyzed, using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one-way ANOVA),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indicate that job burnout increased 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as extra workhours increased, and that only job engagement, among job attitude variables, and creative behavior and active behaviors, among job behavior variables, had significant effects. Moreover, job engagement was the only variable that was found to work as a mediator in relationships between job calling and active behavio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obtain meaningful information about job management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who take charge of child care policy at the front line, social meaning of which is being greatly highlighted these days. Especially, the research was designed with causal relationships in mind, in which certain job-related thoughts or consciousness forms attitudes, thus leading to behavior. In this light, the present study selected the following variables for analysis: job attitudes including job calling, job engagement, and job burnout; and job behavior such as creative behavior, active behavior, and ethical behavior. Data collected from 209 child care center teachers' response to structured questionnaires was analyzed, using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one-way ANOVA),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indicate that job burnout increased 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as extra workhours increased, and that only job engagement, among job attitude variables, and creative behavior and active behaviors, among job behavior variables, had significant effects. Moreover, job engagement was the only variable that was found to work as a mediator in relationships between job calling and active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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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가설 1] 보육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 소명의식, 직무행동, 직무태도 차이는 있을 것이다.
[가설 2]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간 관계에서 직무태도는 매개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제안 방법
700 이상의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에 따라 모든 척도의 신뢰도가 확보되었다고 판단하여 척도의 배제 없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별 타당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한 요인분석은 각 요인별 공통성 지수만 확인하여 요인으로써 적격 여부만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창의적 행동, 적극적 행동, 윤리적 행동 등 직무행동 간 영향관계와 직무열의와 직무소진 등 직무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으며,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설 1에서 4까지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보육교사들은 직무요인들이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었지만 직무소진과 창의적 행동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계 경로에 관한 선례를 수용해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간 영향관계, 직무태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직무행동 요인 중 창의적 행동(creative behavior), 적극적 행동(proactive behavior), 윤리적 행동(ethical behavior)을, 직무태도 요인 중 직무열의(job engagement)와 직무소진(job burnout)을 각각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계 경로에 관한 선례를 수용해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간 영향관계, 직무태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직무행동 요인 중 창의적 행동(creative behavior), 적극적 행동(proactive behavior), 윤리적 행동(ethical behavior)을, 직무태도 요인 중 직무열의(job engagement)와 직무소진(job burnout)을 각각 선정하였다. 다양한 직무행동 요인 중 이들 세 행동을 선택한 것은 최근 보육교사에 대한 가장 강한 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 외 직무 열의가 적극적 행동, 직무소진이 윤리적 행동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본 연구가 설정한 분석의 구조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 상관관계가 있다고 파악된 변수들의 지수 값이 .500가넘어 다중공선성 측면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차한계와 분산팽창계수(VIF)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모든 독립변수들의 공차한계가 .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서울과 성남, 분당 등 수도권에 주재하는 어린이집 13개소를 편의표집하고, 그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에게 조사의 목적을 설명하여 사전에 허락을 받은 후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까지 19일 동안 구조화된 자기응답식 설문지를 각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배포된 설문지 총 250부이었으며, 그중 238부가 회수됨으로써 회수율은 95.
그에 따라 모든 척도의 신뢰도가 확보되었다고 판단하여 척도의 배제 없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별 타당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한 요인분석은 각 요인별 공통성 지수만 확인하여 요인으로써 적격 여부만 판단하였다. 본 연구가 활용하는 각 척도는 이미 수많은 선행연구에서 요인으로써 타당성을 검증받은 척도이기 때문이다.
또한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 문항 2개, 직무소진 문항 4개가 분석에서 배제되었다. 이러한 과정에 따라 최종적으로 직무소명의식 7개, 창의적 행동 5개,적극적 행동 13개, 윤리적 행동 4개, 직무열의 13개,직무소진 11개 문항이 영향관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직무소명의식의 파악을 위해 본 연구는 ‘직무의 사회 기여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직무수행을 위한 자발적 동기부여를 시켜주며 직무에 의미 있게 집중함으로써 충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내적요인’으로 정의하였고,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을 분석한 연구가 활용한 척도별 문항 12개를 인용하였다[11].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19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까지 19일 동안 구조화된 자기응답식 설문지를 각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배포된 설문지 총 250부이었으며, 그중 238부가 회수됨으로써 회수율은 95.2%를 보였지만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 중 일부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모든 응답에동일한 수치로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9부를 분석에서 배제하여 최종적으로 총 209부의 설문지 응답 내용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서울과 성남, 분당 등 수도권에 주재하는 어린이집 13개소를 편의표집하고, 그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에게 조사의 목적을 설명하여 사전에 허락을 받은 후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까지 19일 동안 구조화된 자기응답식 설문지를 각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 MS Exc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가장 먼저 분석에 사용된 척도들의 신뢰도와 요인적재량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의 구체적 해석을 위한 근거로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요인들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요인별 영향관계에 대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직무태도인 직무열의와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의 구체적 해석을 위한 근거로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요인들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요인별 영향관계에 대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직무태도인 직무열의와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각 변수에 관한 검토 내용을 종합해 제시할 수 있는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 MS Exc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가장 먼저 분석에 사용된 척도들의 신뢰도와 요인적재량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의 구체적 해석을 위한 근거로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요인들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태도 사이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측정 문항들에 대하여 크론바하알파 (Cronbach'sα) 값을 산출하는 신뢰도 분석과 주성분분석 추출방법 및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적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표 1]과 같다.
이론/모형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모든 에너지를 투입하고 집중해 어려움을 이겨내려는 태도’로정의하였고, 활력과 전념, 집중으로 구성되는 직무열의 개념을 제시한 연구[61]의 척도를 참조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를 분석한 연구가 활용한 척도별 문항 15개를 인용하였다[5][6][53].
성능/효과
분석결과, 보육교사들은 직무요인들이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었지만 직무소진과 창의적 행동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의 경우,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변수의 평균 차이는 직무소진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에서 확인되지 않았으며, 직무소진은 근무시간이 길어질수록 심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설 2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행동 중 적극적 행동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설 3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 1의 경우,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변수의 평균 차이는 직무소진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에서 확인되지 않았으며, 직무소진은 근무시간이 길어질수록 심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설 2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행동 중 적극적 행동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설 3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통계적으로 유효한 변수만으로 검증한 가설 4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직무소명의식이 적극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열의가 매개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판명되었다.
500가넘어 다중공선성 측면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차한계와 분산팽창계수(VIF)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모든 독립변수들의 공차한계가 .100보다 훨씬 크고 VIF 역시 10보다 훨씬 작고 1에 근접하여 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 응답한 보육교사들 개개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소명의식, 직무행동, 직무태도 등의 요인 내 집단별 평균 차이를 확인한 결과를 보면,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소진 수준을 빼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모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요인 내집단별 평균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는 8시간 근무자와 10시간 이상 근무자 집단 사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법정근무 시간인 8시간을 초과할 경우 직무소진이 심해진다는 인과관계로 간주할 수 있다.
기술통계량을 보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 평균은 3.63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직무행동의 경우, 창의적 행동 3.
내용을 보면,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던 직무소명의식과 창의적 행동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회귀모형적합도와 회귀계수가 확인되지 않았다. 직무소명 의식과 적극적 행동 간에는 F=27.
내용을 보면, 직무소명의식과 적극적 행동 간 영향관계에 매개변수 직무열의가 포함된 회귀분석 결과가 F=34.02(p<.001)의 회귀모형적합도가 확인되었으며, 회귀모형설명력은 61.4%(R²=.614)로 확인되었으며, 회귀계수 역시 (β=.436, t=6.44, p< .001)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확인되었다.
내용을 보면,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행동 중 창의적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p<.05)를, 적극적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p<.01)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적극적 행동과 가장 높은 연관성을 나타내었다.
넷째, 긍정적 직무태도인 직무열의가 직무소명의식과 적극적 행동 사이에서 매개요인으로써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직무요구를 감소시키고 직무자원을 증가시켜 직무열의를 강화시킬 수 있는[61] 관리 전략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p<.01)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 응답한 보육교사들 개개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소명의식, 직무행동, 직무태도 등의 요인 내 집단별 평균 차이를 확인한 결과를 보면,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소진 수준을 빼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모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요인 내집단별 평균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는 8시간 근무자와 10시간 이상 근무자 집단 사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법정근무 시간인 8시간을 초과할 경우 직무소진이 심해진다는 인과관계로 간주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창의적 행동, 적극적 행동, 윤리적 행동 등 직무행동 간 영향관계와 직무열의와 직무소진 등 직무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으며,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설 1에서 4까지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보육교사들은 직무요인들이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었지만 직무소진과 창의적 행동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의 경우,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변수의 평균 차이는 직무소진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에서 확인되지 않았으며, 직무소진은 근무시간이 길어질수록 심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근무시간이 길어질수록 직무소진이 심화되고직무소진의 악화는 각종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직무수행 시간에 관한 엄중한 관리가 필요하다. 어린이집 원장과 관련 부처는 이러한 사실을 직시하여 어린이집 인력 배치에 만전을 기하고 인력 충원과 효율적 직무수행 훈련, 보조금 지급 등의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신뢰도 분석을 통해 크론바하알파 값을 산출하였더니 각 변수의 모든 척도가 .700 이상의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에 따라 모든 척도의 신뢰도가 확보되었다고 판단하여 척도의 배제 없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창의적 행동, 적극적 행동, 윤리적 행동 등 세 가지 직무행동은 높은 정보화 사회의 보편적 복지 정책 하에서 보육교사가 다각적 변화와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며, 사회적 기대수준을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동임을 알 수 있다.
직무소명 의식과 적극적 행동 간에는 F=27.57(p<.001)의 회귀모형적합도가 확인되었으며, 회귀모형설명력은 53.5%(R²=.535)로 파악되었고, 회귀계수(β=.676, t=14.97,p<.001)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확인되었다.
직무소명의식과 직무열의 간에는 F=32.47(p<.001)의 회귀모형적합도가 확인되었으며, 회귀모형설명력은 57.7%(R²=.577)로 파악되었고, 회귀계수(β=.772,t=15.49, p<.001)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첫째, 직무소명의식은 보육교사에게 유효한 심리적 요인임이 분명히 확인되었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 수준의 높고 낮음이 일관되게 보고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무소명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그를 중심으로 관리 및 기타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가설 2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행동 중 적극적 행동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설 3의 경우, 직무소명의식은 직무태도 중 직무열의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통계적으로 유효한 변수만으로 검증한 가설 4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직무소명의식이 적극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열의가 매개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판명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는 이론적 측면에서 직무소명의식이 어떠한 태도요인을 매개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실무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직무태도와 관련해 합리적 직무관리를 위한 유용한 근거를 확보할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들에게 실효적 직무관리가 조치됨으로써 보육교사들이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더욱 바람직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비교적 낮게 확인된 보육교사의 창의적 행동 수준을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창의적 행동은 혁신지향문화와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공간의 제반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13][63].
그리고 실무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직무태도와 관련해 합리적 직무관리를 위한 유용한 근거를 확보할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들에게 실효적 직무관리가 조치됨으로써 보육교사들이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더욱 바람직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열악한 직무환경이 관리되어 보육교사들이 직무에 보다 집중하고 충실하게 된다면 영유아라는 미래의 사회적 자원에 대한 매우 훌륭한 투자가 될 것이다.
또한 외생 및 내생 변수들의 위치와 관련된 문제를 포함하여 본 연구가 선택하지 않은 통제변수 및 선정한 변수 이외의 요인들의 영향력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을 수 있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가 시초적 분석결과이기 때문에 비교할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심층적 숙고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는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을 기약한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는 이론적 측면에서 직무소명의식이 어떠한 태도요인을 매개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실무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직무태도와 관련해 합리적 직무관리를 위한 유용한 근거를 확보할 것이다.
현재의 열악한 직무환경이 관리되어 보육교사들이 직무에 보다 집중하고 충실하게 된다면 영유아라는 미래의 사회적 자원에 대한 매우 훌륭한 투자가 될 것이다. 아울러 보육교사에 대한 정보가 축적되고 직무관리의 효용이 높아짐으로써 국가 보육정책의 전향적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가 시초적 분석결과이기 때문에 비교할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심층적 숙고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는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을 기약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실효성 높은 보육을 위한 방안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거론되지만 보육서비스 확충을 위한 여러 조처들의 중심에 보육교사가 있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1].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직접적으로 보육정책을 실천하는 최일선 전문가로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며[2],다수의 연구들이 영유아에 대한 보육교사의 다양한 결정적 영향력에 대해 입증한 바 있기 때문이다[3][4]. 따라서 과학적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보육교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효한 정보를 발굴하는 활동은 국가의 미래 동량인 영유아에 대한 효과적 대처이자 국가 보육정책 발전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환경의 실태는 어떠한가?
그에 비해 보육교사의 사회적 위상은 높지 않으며 금전적 수입이나 직무수행 환경 역시 상당히 미흡한 편이다[6]. 보육교사는 2018년 기준으로 전국 어린이집 37,563개소에 239,996명이 근무하면서 1,415,742명의 영유아를 맡고 있다. 보육교사 1인당 약 6명의 영유아를 담당하는 꼴이지만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편차가 크기 때문에 보육교사 1인이 관리하는 아이들의 수는 6명을 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가장 최근의 공식적 조사인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평균 초봉이 약 185만원에 불과하고, 평균 근무시간은 8시간 42분인데 중간경력보육교사들은 거의 10시간에 육박한다.
보육교사들이 겪는 바는 어떠한 게 있는가?
보육교사의 직무는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연계 속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육교사들은 정서적·육체적으로 과중한 부담에 시달리고, 강한 복합적 긴장과 피로를 경험한다[5]. 그에 비해 보육교사의 사회적 위상은 높지 않으며 금전적 수입이나 직무수행 환경 역시 상당히 미흡한 편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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