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Regarding Creative Competenc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원문보기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 및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경북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44명이며,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영역별 하위내용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는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 영역의 모든 하위내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는 유아교사의 직급별 자율성 영역의 하위내용, 학력별 리더십 영역의 하위내용, 경력별 다양성 영역의 하위내용, 그리고 연령에 따른 다양성 영역과 리더십 영역의 하위내용에서 각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 및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경북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44명이며,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영역별 하위내용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는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 영역의 모든 하위내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는 유아교사의 직급별 자율성 영역의 하위내용, 학력별 리더십 영역의 하위내용, 경력별 다양성 영역의 하위내용, 그리고 연령에 따른 다양성 영역과 리더십 영역의 하위내용에서 각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is research studies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ors regarding the creative competenc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the differences stemming from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ors. Subjects were 114 early childh...
This research studies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ors regarding the creative competenc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the differences stemming from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ors. Subjects were 114 early childhood educators drawn from kindergarten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180 questionnaires were delivered through physical visit or mail to the institution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one-way ANOVA and the Scheffe post hoc test, and the result is as thus. Firstly,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the reality of the educator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in all sub-domains. Secondly,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according to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showed significantly different in the following domains: according to the position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autonomy; according to the academic background, in some sub-domains of the leadership; according to the career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diversity; and according to the age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diversity and leadership.
This research studies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ors regarding the creative competency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the differences stemming from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ors. Subjects were 114 early childhood educators drawn from kindergarten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180 questionnaires were delivered through physical visit or mail to the institution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one-way ANOVA and the Scheffe post hoc test, and the result is as thus. Firstly,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the reality of the educator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in all sub-domains. Secondly, The discrepancy between the perception and reality, according to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showed significantly different in the following domains: according to the position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autonomy; according to the academic background, in some sub-domains of the leadership; according to the career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diversity; and according to the age of the educators, in some sub-domains of diversity and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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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나영(2013)이 개발한 유아교육 기관의 창의적 역량 측정 도구에 의해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육 기관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정도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의 창의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 제시와 실천을 위한 추후 연구들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유아교사의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나영(2013)이 개발한 유아교육 기관의 창의적 역량 측정 도구에 의해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육 기관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정도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을 특정 시·군에 치우치지 않도록 임의 표집 하여 총 60개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을 특정 시·군에 치우치지 않도록 임의 표집 하여 총 60개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기관 당 3부씩 총 18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156부(86%)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있는 12부를 제외하고 144부(80%)를 통계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는데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1]과 같다.
설문지는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기관 당 3부씩 총 18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156부(86%)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있는 12부를 제외하고 144부(80%)를 통계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는데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의 기술통계방법으로 분석하였고,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으며,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로 분석한 후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를 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검증은 내적일관성 분석인 Cronbach‘s α를 사용하였으며, 질문지의 3개 하위영역의 내용과 문항 수, 영역별 신뢰도 검증 결과는 [표 2]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는 정나영(2013)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측정도구로서 교사의 일반적 배경 6문항, 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하위영역인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에 대한 교사의 인식36문항 및 실행 36문항의 총 7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인식 및 실행의 수준은 각각 5점 Likert척도로 평정하도록 했으며, 각 문항별 점수가 높을수록 인식 및 실행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다양성 영역의 하위내용 중 교직원들의 다양한 경력 인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풍부한 교직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학부모, 동료 교사 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선행연구[14][19]와는 상반된다.
또한 자율성 영역에서는 하루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t=4.073, p<.05), 자율적인 교구준비 및 교실환경 구성(t=3.337,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하루 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에서만 30대 교사들이 가장 인식과 실행의 차이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인식과 실행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양성 영역의 하위내용 중 교육목표 설정 시 유아, 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 수용, 교재 교구의 다양한 활용, 교직원들의 다양한 경력 인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자율성 영역의 하위내용 중 하루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 자율적인 교구준비 및 교실환경 구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리더십에서는 교직원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보장, 교직원들의 사기충전을 위한 보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자율성 영역의 하위내용인 하루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에서는 30대 연령의 교사들이 인식과 실행간 차이를 가장 높게 나타냈다.
둘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유아교사의 직급에 따라서는 자율성 영역의 하위내용 중 하루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 자율적인 교구준비 및 교실환경 구성,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대한 자율적 조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직급이 높을수록 자율성의 이러한 하위내용에서 인식과 실행 간에 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는 [표 7]과 같이 다양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목표 설정 시 유아, 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 수용(t=3.001, p<.05), 교재교구의 다양한 활용(t=2.328, p<.05), 교직원들의 다양한 경력 인정(t=3.168, p<.01), 다양한 관점에서의 유아 평가(t=2.535, p<.05)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우선 유아교사의 직급에 따른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차이는 [표 4]와 같이 자율성 영역에서 직급이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하루일과 운영에 대한 재량권(t=2.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의 세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현실 여건과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역할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교육기관 차원에서의 창의적 역량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유아교육 분야에서 창의성 관련 연구는 거의 유아 및 교사변인에 관한 연구, 창의성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등의 단편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으며[6][8][11][16], 유아교육기관 차원에서의 창의적 역량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집단 및 조직의 창의 성, 창의적 역량이 강조되는 현 시대적 상황을 염두에 둘 때 유아교육기관 구성원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관 차원에서의 창의적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나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 규모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의 역동적 관계를 파악하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요인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유치원에서 유아평가 시 관찰과 유아의 활동 결과물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보고한 윤진주 외 (2008)의 연구결과[18]와 부분적으로 비슷한 내용이다. 다양한 유아 평가를 위해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외에도 유아와의 대화, 유아 부모로부터의 자료 수집, 유아의 전반적인 활동 내용에 관한 녹음이나 녹화 자료 이용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사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으로서의 다양성이란 원장 및 교사들이 서로의 다양한 경험, 경력, 능력을 인정하고, 교육목표 선정에서부터 교수학습 방법 및 내용, 평가는 물론 원의 다양한 업무처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과 시각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때[26], 교직원들 간의 다양한 차이를 존중, 인정하고 유아와 부모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배경을 교수‧학습 등에 연계함으로써[27]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으로서의 다양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풍부한 교직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학부모, 동료 교사 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선행연구[14][19]와는 상반된다. 따라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본 연구결과에 대한 재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나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 규모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의 역동적 관계를 파악하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요인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육 기관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기관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행 정도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의 창의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 제시와 실천을 위한 추후 연구들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이 증진되어야 하는 이유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이 증진되어야 하는 이유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구성원 개인의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창의적 결과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창의적 행동과 성과의 결과는 역으로 피드백을 통해 구성원과 기관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이란?
그는 집단 및 조직 창의성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집단 및 조직 창의성의 구성요인으로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을 추출하고[2][12][23][28][29][33],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영역인 교육과정, 교육환경, 운영관리에서의 다양성, 자율성, 리더십을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구성요인으로 밝혔다[26].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이란 ‘유아교육기관의 제반 환경 속에 용해되어 있는 창의성, 즉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교육환경, 운영관리 측면에서의 창의적인 역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관의 인적, 물적, 환경적 제반 요인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통합되어 유아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수행을 돕고, 기관 전체의 창의적 성과를 생성,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관의 잠재적이고 역동적인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다[26].
현대에 창의성이 과거와 다른점은?
현대에 창의성은 조직의 핵심적인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대다수의 조직들은 창의성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30]. 이처럼 과거에 비해 창의성을 보는 관점이 개인 창의성에서 집단이나 조직의 창의적 역량을 중시하는 지식경영, 혁신 등으로 그 연구영역이 확대, 발전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31]. 집단 및 조직 창의성은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구성원들이 단순히 모이는 것을 넘어서 이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시너지의 창출을 강조한다[33].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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