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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59 - 7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 self - determination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and relevance) related to fair trade and brand equity related to fair trade products through empirical analysis. It is meaningful that it is linked to strateg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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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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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측면에서 공정무역은? | 비즈니스 측면에서 공정무역은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함께 사회적 이익도 추구할 수 있는 일종의 기회의 장으로서 향후 지속가능 경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략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
공정무역제품이란? | 공정무역제품은 기존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의 과정에 있어 불필요한 구조를 개선하여보다 양질의 생산 및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대안무역 활동을 통해 거래된 원재료가공 제품 또는 최종 구매 제품을 지칭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윤리적 소비 실천의 한 유형이라 볼 수 있으며, 관련된 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김영신, 2016)에 있다. | |
자기결정성 이론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떤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 자기결정성 이론은 외적동기가 내재화된 정도를 가지고 구분하게 되는데 외적동기가 보다 더 충분히 내재화되고 자신과 통합될수록 자율적인행동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이 이론을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에 접목하고자 하며 특히, 자율성과 관련성, 유능성이라고 하는 심리적 내재적 욕구가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 동기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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