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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113 - 132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effect of consumer's innovativeness and the trust in other domain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The result of this paper reveals that consumer's innovativeness has both a direct impact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and a ind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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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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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혁신성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혁신성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과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 이미지 및 지각된 위험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 |
기술 채택의 주요 결정 요인 중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위험, 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 그리고 기술 채택의주요 결정요인들 중에서 이익(Benefit)의 측면, 희생(Sacrifice)의 측면, 사회적인 측면을 각각 고려하여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위험, 이미지를 각각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는 의사결정 상황에서 손실보다는 이득이 큰 것을 선택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이다(Thaler, 1985).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는, 이러한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은 그동안 전자상거래 환경을 다룬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입증되어왔다(Kim 등, 2008a; Kim 등, 2009b). | |
모바일결제란? |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2015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5년 3월 기준으로 83%를 넘어섰으며,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모바일결제 시장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모바일결제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대금을 결제하거나 자금을 이체하는 활동 들을 말한다(Krueger, 2001).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35%의 급속한 성장세를 이루어 2017년에 4억5000만 명이 72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Gartner,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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