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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결제 사용의도의 주요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연령 및 모바일결제 서비스 유형에 따른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Focusing on the Types of Mobile Payment Services and Different Age Grou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01 - 112  

정승민 (숭의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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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유형과 연령에 따라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폰 전용 페이 유형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온라인 페이 유형에서는 호환성과 이미지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 카드 유형의 경우에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0대와 40대의 경우에는 소비자 혁신성,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 및 호환성이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50대와 60대의 소비자 그룹에서는 이미지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와 20대의 경우에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유형과 연령에 따라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처음으로 비교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목표로 하는 소비자 그룹에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해당 그룹에 잘 맞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e comparativ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This research compares the types of mobile payment services and different age groups. The result reveals that consumers' innovativeness has a positive impact on the intention to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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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모바일결제 서비스 초기에 특정한 유형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모바일결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을 반영하여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포괄한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종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결제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별하고,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하여 연령 및 모바일결제 서비스 유형에 따라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중의 하나로 설정하여 주요 요인들에 관한 비교 연구를 하였는데, 이 두 변수들을 주요 변수로 탐색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 혁신성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호환성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미지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위험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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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환성이란? 호환성(compatibility)은 혁신이 수용자들의 욕구, 기존의 가치관, 과거의 경험 등과 잘 맞는지에 대한 정도이다. Rogers는 개혁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신기술의 특성 중의 하나로 이러한 호환성을 제시하였다[4].
사용자의 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이유는? 이와 같이 사용자의 보안에 대한 우려는 신기술의 사용 의도 및 사용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 및 금융사고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온라인 거래를 위해 신용카드 정보나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우려하게 되었다. 또한 개방성이 뛰어난 스마트폰 시장은 폐쇄적인 이동통신 시장에 비해서 보안에 더 취약한 편이며[46], 이선영의 연구에서는 자료 보안과 IT 보안이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모바일 상거래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25].
혁신제품을 채택하는 동기가 사회적 지위에 근거하는 이유는? 혁신제품을 채택하는 동기가 사회적 지위에 근거하는 사람들이 다수 있는데, 자동차, 패션 등 타인의 눈에 띄기 쉬운 분야의 혁신은 이러한 지위 높이기와 많은 관련이 있다[19]. 이러한 사회적 이미지는 핸드폰, 스마트폰 등 개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과 충족 연구에서 자주 등장했던 유행이나 사회적 지위 동기와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으며[20],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선행연구들에서 자랑, 과시, 인기, 유행 등으로 조작화되어 인지된 용이성 및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커뮤니케이션기술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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