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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혁신성과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따른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sumer's innovativeness and the trust in other domain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113 - 132  

정승민 (숭의여자대학교 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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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혁신성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혁신성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과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 이미지 및 지각된 위험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전 서비스에서 구축된 소비자의 신뢰가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모바일결제 서비스에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신뢰를 구축 및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굳건한 신뢰 구축 과정을 통해 지각된 위험을 줄이고 모바일결제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결제서비스를 포괄하여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경로를 발견함으로써 연구의 결과를 선점전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effect of consumer's innovativeness and the trust in other domain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The result of this paper reveals that consumer's innovativeness has both a direct impact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and a ind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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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u 등(2011)의 연구는 모바일결제 서비스 초기에 간편 결제 서비스 방식인 알리페이에 국한되어 진행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전용 페이, 모바일 앱 카드, 온라인 페이 서비스 들을 제공하는 회사들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의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사용이 크게 늘어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종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결제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별하고,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경로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모바일결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수용의도 모델에 관한 연구(강선희와 김하균, 2016), 신뢰형성에 관한 연구(김철진, 2016; 최유정과 최훈, 2016; Masrek 등, 2014), 사용자 저항에 관련된 연구(설수 등, 2015; 하리다와 이환수, 2015) 등이었으며, 최종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경로를 탐색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을 포괄하여 소비자 혁신성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 하였다.
  • 둘째,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소비자 혁신성 및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어떠한 매개변수들이 존재하는지 그 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개변수로는, 이익(Benefit)의 측면, 희생(Sacrifice)의 측면, 사회적인 측면을 각각 고려하여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위험, 이미지를 각각의 매개변수들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혁신성이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상대적 이점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미지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위험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Lu 등(2011)은 인터넷결제 서비스에서 구축된 소비자의 신뢰가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대한 초기의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신뢰 전이 과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들은 사용자들의 과거 인터넷결제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해당 회사의 모바일결제 서비스로의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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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혁신성과 '모바일결제 서비스 외의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혁신성은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과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전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상대적 이점, 이미지 및 지각된 위험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기술 채택의 주요 결정 요인 중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위험, 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그리고 기술 채택의주요 결정요인들 중에서 이익(Benefit)의 측면, 희생(Sacrifice)의 측면, 사회적인 측면을 각각 고려하여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위험, 이미지를 각각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는 의사결정 상황에서 손실보다는 이득이 큰 것을 선택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이다(Thaler, 1985).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는, 이러한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은 그동안 전자상거래 환경을 다룬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입증되어왔다(Kim 등, 2008a; Kim 등, 2009b).
모바일결제란?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2015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5년 3월 기준으로 83%를 넘어섰으며,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모바일결제 시장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모바일결제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대금을 결제하거나 자금을 이체하는 활동 들을 말한다(Krueger, 2001).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35%의 급속한 성장세를 이루어 2017년에 4억5000만 명이 72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Gartne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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