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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55 - 64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 김현숙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of learners who started programming after entering college and to search a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method as university liber arts for non-science major students. In order to do this, we analyzed the difficulties of learners in Python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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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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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은 무엇인가? | 플립드 러닝은 강의자가 동영상 콘텐츠를 사전 제작하여, 수업시간 전에 학생들이 예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수업시간에는 사전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론을 적용하거나 토론하여 학생들이 예습한 바를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플립드 러닝은 컴퓨터공학 분야 교육에서 전공자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모델링 능력을 증진하게 한다[14]. |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전략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수업시간은 어떻게 지정되는가? | 이러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한 현 정부에서는 2014년 7월에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전략” 정책을 발표하였다. 발표된 정책에는 2017년부터 초등학교에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 수업시간을 배정하며, 중학교의 정보과목을 필수 단독과목으로 신설하고, 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심화선택인 정보과목을 일반선택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대학에서는 실질적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을 강화하여 모든 전공 분야 대학생들에게 실전적 소프트웨어 교육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능력을 신장시키는가? | 컴퓨터 언어를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를 파악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창의력을 신장시킨다[1]. 특히 컴퓨팅적 사고능력 개발은 IT와 관련 없는 계열 전공자들에게는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IT를 통한 혁신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능력, 기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활용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 혁신적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IT 전문가와 소통하는 능력 등을 갖추도록 도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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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igan University Python MOOC, 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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