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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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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기가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짧은 호황 긴 불황 등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운경기가 하락하여 선박 유지비용의 절감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그린 선박, 에코 선박, 스마트 선박과 같은 선박의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친환경 선박에서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력관리시스템은 중요한 연구분야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만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선박의 전력관리시스템의 중부하 제어를 분석하고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에서 중부하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의 구성을 제안하고 제안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배터리 연계형 전력 시뮬레이터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시뮬레이터를 통해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에서 중부하 제어에 따른 배터리의 동작을 정의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economy has recorded low growth, low consumption, high unemployment rate, high risk, short boom and long recession. As a result, maritime economy declines and the reduction of maintenance costs is inevitable. Thus, Studies such as green ship, eco ship, and smart ship are being actively con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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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CS는 BMS과 PMS를 연계한 시스템으로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특성을 활용하여 선내 전체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LCS를 사용하여 선내 전체 발전효율을 높이기 위해 발전기 부하가 낮은 상태에서는 배터리를 충전하여 SFC 곡선에 따라 효율이 높고 발전기가 과다 운전되지 않는 지점(약 85%)에서 운전이 가능하도록 하며, 발전기 부하가 높아 병렬운전이 필요할 때 배터리 전력을 버스라인에 공급하므로 발전기 병렬운전 초기에 저부하 가동시간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에서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을 구성하였을 시, 중부하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동작을 확인하였다. 기존 선박의 전력관리시스템의 중부하 제어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에 적합한 중부하 알고리즘을 제안 및 실험하였다.
  • 이러한 선박의 하나로 배터리를 연결하여 선내 부하를 고부하로 유지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이 연구 중에 있다[3-5]. 본 논문에서는 전력관리시스템과 중부하 제어 기능을 소개하고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에서 중부하를 제어해야하는 방법 및 관련 실험 결과를 제안한다.
  • 제안한 BPMS 중부하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배터리 연계형 전력 시뮬레이터에서 중부하 제어 기능을 실험 하였다. 실험에서는 중부하 변동 시 발전기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고 배터리가 적합한 제어 동작을 수행하는지 확인하였다. 발전기의 지연시간은 빠른 실험을 위해 3초 이내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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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 노멀이란? 세계 해운산업은 세계경기 침체에 의해 뉴 노멀(new normal)의 격랑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다. ‘뉴 노멀’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에 부상한 새로운 경제 질서를 일컫는 말로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짧은 호황 긴 불황 등을 의미한다[1]. 이에 따라 운임이 하락하여 선박의 운항비용절감이 불가피해 졌으며 비용절감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선박의 에너지 절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장점은? 이와 더불어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 선박, 에코 선박, 스마트 선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있다[2]. 이러한 선박의 하나로 배터리를 연결하여 선내 부하를 고부하로 유지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이 연구 중에 있다[3-5]. 본 논문에서는 전력관리시스템과 중부하 제어 기능을 소개하고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에서 중부하를 제어해야하는 방법 및 관련 실험 결과를 제안한다.
세계 해운 산업이 뉴 노멀화 되면서 발생한 변화는? ‘뉴 노멀’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에 부상한 새로운 경제 질서를 일컫는 말로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짧은 호황 긴 불황 등을 의미한다[1]. 이에 따라 운임이 하락하여 선박의 운항비용절감이 불가피해 졌으며 비용절감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선박의 에너지 절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 선박, 에코 선박, 스마트 선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있다[2]. 이러한 선박의 하나로 배터리를 연결하여 선내 부하를 고부하로 유지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이 연구 중에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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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yundai Marine. Shipbuilding crisis, Oversupply complex action due to cost competition in long-term recess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hdh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31. 

  2. Green technology center. Green Focus-Korea shipbuilding industry, jump into eco-friendly ship research [Internet]. Available: http://www.gtck.re.kr/frt/center/news/wzinFocus.do?pageModeView&nttId22318. 

  3. Electimes. Hyundai Heavy Industries Electric & Electronic System Divis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 electimes.com/article.asp?aid1475195350137807065. 

  4. H. S. Lee and J. S. Oh, "A study on appropriate ship power system for pulse load combine with secondary batt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8 , pp. 962-968, Nov. 2013. 

  5. So-Yeon Kim, Byung-Geul Cho and Seung-Ki Sul, "Feasibility study of intergrated power system with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for naval ship," in Proceedings of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Seoul, pp. 532-537, 2012. 

  6. DEIF, Designers reference handbook - Protection and Power Management, PPM-3, Denmark, Document no.: 4189340558C. 

  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Green Ship Equipment Testing and Certification Center," Operat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mof.go.kr/article/view.do?menuKey376&boardKey10 &articleKey8098. 

  8. O. L. Klaus, L. Villetti, J. A. Siqueira, S. N. Souza, R. F. Santos, C. E. Nogueira and C. Rosseto, "Efficiency and fuel specific consumption of an engine running on fish biodiesel," academicJournals, vol. 8, no. 42, pp. 2120- 2122, Nov. 2013. 

  9. J. D. Kim, G. S. Jung, J. E. Lee, Y. H. Song, C. H. Jung, and J. S. Choi, "Low load operation of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s,"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2010 conference, Mokpo, pp. 189-190, 2010. 

  10. J. H. Jang and J. S. Oh, "The study on a ship energy management system applied rechargeable batt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 no. 2, pp. 202-207, Feb.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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