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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95 - 114
김상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정선미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information attributes suitable for SNS an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individuals or groups who contribute to the creation and diffusion of information in the SNS. The researchers extracted the accuracy, two-sided information, novelty, diversity, and expe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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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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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된 정보 자체의 유용함이나 중요성 등을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수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과잉정보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속도와 정확도를 방해하기 때문에 획득된 정보는 자체의 유용함이나 중요성 등을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수용된다. 예를 들면 오은혜(2012)는 SNS의 수용결정요인으로 개방성과 신속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등이 지각된 유용성과 SNS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
SNS란 무엇인가? | SNS는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관리, 정보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인터 넷이용자의 64. | |
연구자들이 마켓메이븐의 개념을 제안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그런데 의견선도자는 의견을 선도할 뿐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하여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적극적 소비자는 아니다. 따라서 의견선도자 모델은 파워블로거와 같이 특정 상품군에 대한 전문적인 탐색과 평가, 정보의 분류와 확산을 자처하는 적극적 커뮤니케이터를 설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에 따라 연구자들은 마켓메이븐(market maven)의 개념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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