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지털시네마와 디지털애니메이션을 위한 CGI 시각형식 구조화 -영화<정글북>을 중심으로-
Structuralization of CGI Visual Format for Digital Cinema and Digital Animation -Focused on Film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22 - 30  

유형준 (명지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GI는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디지털시네마와 디지털애니메이션으로 진화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대중 상업 영화와 애니메이션 안에 리얼리즘 시각중심의 스펙터클의 영상문화를 정착시킨 중요한 시각형식이다. 영상문화를 설명하는 도상성, 포토리얼리즘, 핍진성, 언캐니밸리, 하이퍼리얼리즘, 스펙터클 사실주의 담론 연구를 통해 CGI 시각형식이 세 가지 관점에서 구조화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첫째는 그림과 사진의 도상적 차이에서 생기는 조형적 관점이고, 둘째는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자연스러움과 이상함을 사실적 개연성의 문제로 보는 인식적 관점이다. 마지막으로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전통에 뿌리를 둔 관습적 관점이다. 그리고 이렇게 구조화된 시각형식의 틀로 영화 '정글북'(2016)에 사용된 CGI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결과 이 영화는 사실적인 개연성의 바탕 위에 극사실적 포토리얼의 사진적도상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과장 및 증폭된 시각적 내러티브를 주된 시각형식으로 하는 영화의 영상미학적 관습을 따르면서 동시에 동물캐릭터의 의인화로 인해 애니메이션 영상미학의 관습도 충분히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GI not only performed a crucial role to make cinema and animation evolved into digital cinema and digital animation but also CGI, an important visual format, settled realism-centric spectacle image culture in public commercial cinema and animation. The fact that CGI visual format could be structura...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대의 CGI 영상문화에 대한 담론들을 살피고, 그 특징들을 구조화함으로써 디지털 시네마와 디지털애니메이션에 대한 CGI 시각형식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퍼스는 기호를 세 가지 커다란 범주(도상 l'icone, 표시 l'indice, 상징 le symbole)로 구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핍진성(verisimilitude)은 무엇인가? 핍진성(verisimilitude)은 텍스트(또는 이미지)가 행위, 인물, 언어 및 그 밖의 요소들을 신뢰할 만하고 개연성이 있다고 독자(또는 관객)에게 납득시키는 것이다. (중략)핍진성은 현실(사실)과의 관계가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이 현실이라고 믿는 것이다[1]. 사진 이미지의 문화적 중요성과 기술적 특징들을 고려해 볼 때 전통적인 영화(cinematography)에서는 핍진성이 대체로 당연시되지만, 컴퓨터 이미지에서는 핍진성이 제작자나 관객 모두에게 관심의 대상이 된다[2].
디지털시네마는 애니메이션의 어떠한 것을 수용하는가? 디지털제작 기술을 전격 수용한 영화와 애니메이션은 디지털시네마와 디지털애니메이션으로 진화하였고 CGI 시각형식과 기술을 공통분모로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면서 새로운 형태의 영상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시네마는 애니메이션 특유의 추상적이고 환영적인 영상미학을 수용하고 디지털애니메이션은 영화적 인물중심의 내러티브와 리얼리즘을 수용하고 있다. 이러한 양상으로 인해 서로의 영상미학적인 특성들이 섞여 유사한 모습으로 변해가게 되었고, 서로의 시각형식간 장벽이 없어져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영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설명되기 어려운 새로운 가상화(visualization)된 시각문화가 형성 되고 있다[그림 1].
전통적 관점에서 설명되기 어려운 가상화(visualization)된 시각문화의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예가 영화 <정글북, 2016>이다. 이 영화는 겉으로 보기엔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잘 훈련받은 동물들이 연기한 실사 영화처럼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오진희, "디지털 실사영화와 3D애니메이션의 핍진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5호, p.325, 2011. 

  2. Martin Lister, Jon Dovey, Seth Giddings, Iain Grant, and Kieran Kelly, New Media: a critical introduction Second Edition, Routledge, p.136, 2003. 

  3. 이재현, 디지털 영화와 사실주의 미학, 언론정보연구, p.54, 2006. 

  4. 김대규, 김혜윤, 김기연, 장필식, 정우현, 현주석, "사건관련전위 관찰에 기초한 언캐니 밸리 현상에 대한 탐색적 이해," 감성과학, 제19권, 제1호, pp.95-110, 2016. 

  5. 김남훈, 정한경, 김남훈,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CG 언캐니 곡선과 추상화 정도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p.259, 2011. 

  6.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p.265, 2004. 

  7. Martin Lister, Jon Dovey, Seth Giddings, Iain Grant, and Kieran Kelly, New Media: a critical introduction Second Edition, Routledge, p.138, 2003. 

  8. Martin Lister, Jon Dovey, Seth Giddings, Iain Grant, and Kieran Kelly, New Media: a critical introduction Second Edition, Routledge, p.137, 2003. 

  9. 이재현, 디지털 영화와 사실주의 미학, 언론정보연구, p.55, 2006. 

  10. 마르틴 졸리, 김동윤 역, 영상 이미지 읽기, 문예출판사, p.48, 1999. 

  11. 랜달 P. 해리슨, 하종원역,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p.55, 1989. 

  12. 랜달 P. 해리슨, 하종원역,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p.54, 1989. 

  13. https://www.youtube.com/watch?vsCoJvu8PF7Q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