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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113 - 122
강정미 (고신대학교 대학원) , 권정옥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rust in supervisor, customer badness behavior have turnover intention influence on job embeddednes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88 clinical nurse May 1st to May 30th, 2016. and date analyzed using the IBM SPSS/WIN 21.0 program. As a resul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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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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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불량행동이란 무엇인가? | 또한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아 가장 일선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에 대한 환자의 언어폭력이나 특이한 요구와 같은 고객불량행동은 간호사를 소진하게 만들며 결근율 및 이직을 증가시킨다[14]. 고객불량행동은 고객이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공개적 또는 비공개적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접점을 혼란시키는 행동이며[15] 종사원과 다른 고객 및 병원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의료기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병원의 생존전략으로 인적서비스가 강조되면서 환자의 눈높이를 맞추고 공감하고 환자 감동까지 강요하는 시대에서 간호사 들은 고객불량행동에 대한 감정표현까지 강요받으며 감정노동을 겪고 있다[16]. | |
간호사의 이직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2]. 간호사의 높은 이직은 남아있는 인력의 업무과중, 사기저하 및 응집력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조직의 유효성과 생산성 문제를 야기 시킬 뿐 아니라 이직하는 간호사들에게도 직무전환에 따른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므로 이직 및 이직의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3]. 간호사의 이직과 관련된 상황적 요인으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소진 등으로 나타났고[4], Griffeth 등[5]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의 직무태도가 조직구성원의 이직을 4-5%정도만 설명한다고 하였다. | |
직무배태성을 구성하는 3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 이에 Mitchell 등[6]은 자발적 이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직무배태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고, 직무배태성은 연계, 적합성, 희생의 3가지 차원으로 구성 되어 있다[7]. 즉 한 개인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연계의 수, 연결고리가 많을수록, 적합성이 높을수록, 희생해야 할 부분이 클수록 자발적 이직의도와 실제 이직은 낮게 나타나므로 간호조직은 직무배태성을 높여줄 수 있는[6] 인적자원의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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