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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의 상사신뢰, 고객불량행동 및 이직의도가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about Influences of Trust in Supervisor, Customer badness behavior, Turnover Intention behavior on Job Embeddedness in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113 - 122  

강정미 (고신대학교 대학원) ,  권정옥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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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의 상사신뢰, 고객불량행동, 이직의도가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2016년 5월 1일에서 2016년 5월 30일까지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188명의 자료를 IBM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사신뢰 3.20점(5점 만점), 고객불량행동 2.66점(5점 만점), 직무배태성 3.05점(5점 만점), 이직의도 3.39점(5점 만점)이었다. 직무배태성은 상사신뢰(r=.57, p<.001), 이직의도(r=.19, p=.011)와 유의한 정적상관계가 있었고, 직무배태성의 하위요인인 희생과 고객불량행동(r=-.15, p=.037)은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직무배태성에 영향을 주는 융합요인은 상사신뢰(${\beta}=.471$, p<.001), 직무만족(${\beta}=.226$, p<.001), 이직의도(${\beta}=-.196$, p<.001), 간호직 만족도(${\beta}=-.169$, p=.005)로 직무배태성을 48.9%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관리자는 조직차원에서 간호사의 직무배태성을 높이기 위해 상사신뢰와 직무만족, 간호직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rust in supervisor, customer badness behavior have turnover intention influence on job embeddednes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88 clinical nurse May 1st to May 30th, 2016. and date analyzed using the IBM SPSS/WIN 21.0 program. As a resul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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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상사신뢰, 고객불량행동, 이직의도 및 직무배태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간호사들의 직무 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을 융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사신뢰와 고객불량행동 및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임상간호사들의 직무배태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간호관리자들의 인력관리 및 유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상사신뢰, 고객불량행동 및 이직의도가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 그러나 조직특성인 상사신뢰와 환경적 요인인 고객불량행동 및 이직의도와 직무배태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상사신뢰, 고객불량행동 및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임상간호사들의 직무배태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간호관리자들의 인력관리 및 유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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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불량행동이란 무엇인가? 또한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아 가장 일선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에 대한 환자의 언어폭력이나 특이한 요구와 같은 고객불량행동은 간호사를 소진하게 만들며 결근율 및 이직을 증가시킨다[14]. 고객불량행동은 고객이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공개적 또는 비공개적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접점을 혼란시키는 행동이며[15] 종사원과 다른 고객 및 병원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의료기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병원의 생존전략으로 인적서비스가 강조되면서 환자의 눈높이를 맞추고 공감하고 환자 감동까지 강요하는 시대에서 간호사 들은 고객불량행동에 대한 감정표현까지 강요받으며 감정노동을 겪고 있다[16].
간호사의 이직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2]. 간호사의 높은 이직은 남아있는 인력의 업무과중, 사기저하 및 응집력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조직의 유효성과 생산성 문제를 야기 시킬 뿐 아니라 이직하는 간호사들에게도 직무전환에 따른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므로 이직 및 이직의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3]. 간호사의 이직과 관련된 상황적 요인으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소진 등으로 나타났고[4], Griffeth 등[5]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의 직무태도가 조직구성원의 이직을 4-5%정도만 설명한다고 하였다.
직무배태성을 구성하는 3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이에 Mitchell 등[6]은 자발적 이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직무배태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고, 직무배태성은 연계, 적합성, 희생의 3가지 차원으로 구성 되어 있다[7]. 즉 한 개인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연계의 수, 연결고리가 많을수록, 적합성이 높을수록, 희생해야 할 부분이 클수록 자발적 이직의도와 실제 이직은 낮게 나타나므로 간호조직은 직무배태성을 높여줄 수 있는[6] 인적자원의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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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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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A Survey on hospital nursing staffing. Business report for Hospital Nurses Association.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6. 

  3. Y. S. Moon, S. J. Han, "Impact of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72-79, 2011. 

  4. M. J. Yoo, J. K. Kim, "A Structural model of hospital nurses' turnover Intention: focusing o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job satisfaction, and job embedded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2, No. 3, pp. 292-302, 2016. 

  5. C. P. Maertz, R. W. Griffeth, N. S. Campbell, D. G. Allen,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perceived supervisor support on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8, No. 8, pp. 1059-1075, 2007. 

  6. T. R. Mitchell, B. C. Holtom, T. W. Lee, C. J. Sablynski, M. Erez, "Why people stay: Using job embeddedness to predict voluntary turnov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4, No. 6, pp. 1102-112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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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 J. Lee, S. H. Kim, T. W. Le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n public institution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4, pp. 354-36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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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 F. Moore, L. S. Shaffer, E. L. Pollak, P. Taylor-Lemcke,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trust and prior commons problem experience on commons management",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127, pp. 19-29,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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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 W. Kong, "On the job behavior of financial service workers toward customer aggression: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and psychological ownership", Chung A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5. 

  25. J. H. Kim, " The effects of job embeddedness on turnover inten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hospital employee-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ity trait", Kyungsung University, Ph D.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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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S. J. Lee, H. J. Woo,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job embeddedness,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1, pp. 32-4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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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Y. S. Kim, "Influence of job embeddedness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 sizes general hospitals", Mokpo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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