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이 초등학교 여아의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and Maturity Fear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Girl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maturity fear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girl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Methods: Parti...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maturity fear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girl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Methods: Participants were 128 second, third and fourth year students from 3 elementary school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and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1.0. Resul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ere related to eating rate, eating breakfast, frequency of late-night snacks and main communicator on pubertal development.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maturity fear and father's parenting attitude (strictness) an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parenting attitude and father's parenting attitude (intimacy). Maturity fear, father's parenting attitude, eating breakfast, and main communicator on pubertal development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girls in elementary school. Conclusion: Findings show that for effective management of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girls, programs including coping with maturity fear, supportive parenting of father, diet education, and functional communication with mother on pubertal development should be developed.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maturity fear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girl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Methods: Participants were 128 second, third and fourth year students from 3 elementary school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and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1.0. Resul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ere related to eating rate, eating breakfast, frequency of late-night snacks and main communicator on pubertal development.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maturity fear and father's parenting attitude (strictness) an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parenting attitude and father's parenting attitude (intimacy). Maturity fear, father's parenting attitude, eating breakfast, and main communicator on pubertal development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girls in elementary school. Conclusion: Findings show that for effective management of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girls, programs including coping with maturity fear, supportive parenting of father, diet education, and functional communication with mother on pubertal development should be develop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한편 현재 우리나라 문제행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측정도구는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평정하도록 되어 있어 교사가 평정할 경우 교사마다보는 시각이 다소 다르고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여아를 대상으로 사춘기 신체변화를 반영하는 성적 성숙 정도를 확인하고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아동의 자가보고형 정서행동문제 도구로 측정한 정서행동문제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여아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 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제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여아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간의 관계 및 정서행동문제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확인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아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넷째, 대상자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 행동문제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이후 자료 수집의 절차, 연구 참여의 이점과 위험요인,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제공, 동의철회 등의 설명문이 포함된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학부모에게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았으며 부모와 아동 본인 모두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자발적으로 동의하고 서명한 경우에만 대상자에 포함시켰다. 설문조사는 성적 성숙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남학생들이 함께 있는 경우 수치심을 느낄 수 있으므로 밀봉하여 가정으로 가져가서 가정에서 작성한 후 밀봉해서 다시 학교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 정도를 파악한다.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서행동문제와 상관성을 나타낸 아버지 양육태도(친밀, 엄격), 어머니 양육태도(친밀, 엄격), 성적 성숙 불안과 정서행동문제에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인 아침식사 유무, 식사속도, 야식횟수,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를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투입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B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 3, 4학년 여학생으로 편의표집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3.
15, 독립변수의 수 11개를 기준하여 산출한 결과 123명이었다.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된 설문은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로 동의한 144명 중 대상자의 설문 중 성실히 표기하지 못한 16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128부로 표본크기를 충족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5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 과정 동안 대상자들의 윤리적 측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가 소속된 K대학교 기관의 임상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IRB No.
데이터처리
넷째, 대상자의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검정하였으며, 회귀모형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중공선성 여부와 잔차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행동문제 정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t-test,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é test를 이용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에 대한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및 연구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등은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Choi[19]가 한국 문화에서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을 찾아 개발한 부모자녀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20문항, 1점 ‘전혀 그렇지않다’에서 4점 ‘매우 그렇다’의 4점 척도로 친밀 7문항, 헌신 6문항, 존경 4문항, 엄격 3문항,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녀가 부모의 양육태도를 친밀, 헌신, 존경, 엄격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Cho와 Lim[12]이 한국아동의 정서를 고려하여 개발한 아동 정서행동문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40문항,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로 정서문제인 관계형성의 어려움 9문항, 신체증상 9문항, 부적절한 감정표현 8문항과 행동문제인 공격 행동 6문항,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8문항,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행동문제가 심함을 의미한다.
Sinton 등[20]이 여자 아동을 대상으로 사춘기 신체 변화에 대한 느낌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성적 성숙 불안 척도(Maturity Fears Scale)를 Chung 등[5]이 번안한 성숙불안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28문항,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4점 ‘매우 그렇다’의 4점 척도로 변화에 대한 자각 4문항, 지각된 성숙 시기 2문항, 변화에 대한 타인의 반응 3문항, 사춘기 변화에 대한 불편감 8문항, 체중/체형에 대한 불만족 3문항,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체변화에 대한 자각이나 불안이 높음을 의미하며, 단 성숙 시기의 점수는 낮을수록 성숙 시기가 빠르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본다.
Tanner[15]의 성 성숙도(Sexual Maturation Rating, SMR)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Tanner[18]의 성 성숙도에서 제시한 이차성징의 발현인 유방발달, 생리여부, 음모 발생 단계를 전형적으로 나타내는 간단한 그림을 보여주고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단계를 표시하도록 자가 평가하도록 하고 첫 발생 시기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부모양육태도 점수는 평점평균 3.25점(4점 만점), 부의 양육태도는 평점평균 3.22점, 모의 양육태도는 3.31점이었다. 부의 양육태도 하위영역은 친밀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을 분석한 결과 아침식사 유무(t=-3.60, p<.001), 식사속도(F = 4.98, p =.008), 야식횟수(F =5.40,p=.006),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t=-3.27, p=.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상자의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아버지의 엄격한 양육태도와 성적 성숙 불안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친밀한 양육태도가 낮을수록,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가 어머니가 아닐수록 여아의 문제행동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부모와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23]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자녀의 문제행동이 낮다는[24] 선행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특히 양육태도가 합리적이고 애정적일수록 문제행동이 낮다는 연구 결과[24]는 훈육태도에 있어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는 합리적 양육 태도와 애정적 양육태도는 친밀한 양육태도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에서 아버지의 양육태도뿐아니라부모모두친밀한양육태도가낮고엄격한양육태도와 성적 성숙 불안이 높을수록 문제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엇보다도 사춘기 발달에 있어 부모자녀 관계 및 의사소통이 중요하고 특히 아버지와의 관계와 양육태도 및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침식사 유무가 확인되었다. 즉 아침식사를 하는 여아가 정서행동문제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부모양육태도 점수는 평균평점 3.25점(4점 만점),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평점평균 3.22점(4점 만점), 모의 양육태도는 3.31점(4점만점)이었다. 부의양육태도하위영역점수는존경, 헌신, 친밀, 엄격 순이었고 모의 양육태도 하위영역 점수는 친밀, 존경, 헌신, 엄격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정서행동문제 하위영역 점수는 행동문제가 1.63점(5점 만점)으로 정서문제 1.45점(5점 만점)보다 높았고 행동문제의 하위영역 중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점수와 정서문제의 하위영역 중신체화 증상 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도구로 측정한 연구와[12] 동일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2, 3, 4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한 결과 아버지의 엄격한 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아침식사 유무, 아버지의 친밀한 양육태도,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고, 아버지의 엄격한 양육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여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적 성숙도가 빠른 여아를 대상으로 성적 성숙 불안에 대한 대처를, 부모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영양과 식이 관리, 긍정적 양육태도 및 사춘기 발달에 대한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1점(4점만점)이었다. 부의양육태도하위영역점수는존경, 헌신, 친밀, 엄격 순이었고 모의 양육태도 하위영역 점수는 친밀, 존경, 헌신, 엄격 순으로 나타났다. 부와 모의 양육태도 중 엄격은 공통적으로 1점대(4점 만점)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아버지 양육태도(엄격), 성적 성숙 불안, 아침식사 유무, 아버지 양육태도(친밀),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가 대상자의 정서행동문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 =12.08, p<.001) 이 5가지 변수들이 대상자들의 정서행동문제를 3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와 모의 양육태도 중 엄격은 공통적으로 1점대(4점 만점)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즉, 여아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다르게 인식하고 구체적으로는 아버지보다는 어머니를 친밀하다고 인식하고, 부모 모두 엄격한 양육태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2~4학년 여아의 성적 성숙도를 살펴본 결과 성적 성숙 발현 징후를 보인 아동 128명 중 초경 0.8%, 유방발달 45.3%, 음모발달 7.0%였고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서[14] 118명 중 초경 5.9%, 유방발달 54.2%, 음모 23.4%로 나타나 연령증가에 따른 성적 성숙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7세에 유방발달 3.
4%로 나타나 연령증가에 따른 성적 성숙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7세에 유방발달 3.9%, 초경 0.8%, 음모 2.3%를 나타내어 조기 유방 발육 증, 조기 음모 발생증과 조기 초경 발생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불완전 성조숙증은 진성 성조숙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4] 유의해서 보아야 한다.
회귀분석 전에 다중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독립변인간의 상관계수가 0.80 미만이었고 독립변인간의 공차한계(tolerance)의 범위가 .413~.902로 1에 가깝게 나타났고, 분산팽창지수(Variation Inflation Factor, VIF)도 1.109~2.422로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Durbin-Watson 값이 1.
후속연구
둘째, 빠른 성적 성숙으로 인한 정서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실제로 빠른 성적 성숙을 나타내는 아동수가 적어 성숙 불안과 정서행동문제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게다가 빠른 성적 성숙에 따른 아동의 장기적인 심리사회적 변화에 대한 추적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30] 추후에는 조기 사춘기, 성조숙증과 일반 여아를 대상으로 성적 성숙도와 성적 성숙 불안, 정서행동문제등 관련 변수간의 관계와 그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B시의 일부 초등학교 여아를 편의표집하여 수행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모든 초등학교 여아를 대상으로 일반화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사춘기 동안 어머니의 관점이 딸에게 미치는 영향과 달리 아버지의 관점이 딸의 사춘기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으로[26] 사춘기 신체 변화를 경험하는 딸과 아버지의 상호작용 방법과 그러한 상호작용이 사춘기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지만 자녀 양육이 어머니의 책임이라는 유교적 관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아버지가 자녀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B시의 일부 초등학교 여아를 편의표집하여 수행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모든 초등학교 여아를 대상으로 일반화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대상자를 확대하여 초등학교 여학생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춘기 발달의 의사소통 주대상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정서행동문제가 증가한다는 것과 변수들간의 관계에서 여아의 성적 성숙도가 높을수록 성적 성숙 불안과 어머니의 친밀한 양육 태도가 증가된다는 결과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성적 성숙은 모든 여아가 사춘기에 도달하면서 피해갈 수 없는 발달과업으로 성숙해지면서 경험하는 성숙 불안도 예견된 결과이다.
빠른 성적 성숙은 아동의 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무엇보다도 실제적인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증상이 드러나지 않은 초등학교 여아를 대상으로 성적 성숙을 확인하고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가 미치는 정신사회적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문제행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측정도구는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평정하도록 되어 있어 교사가 평정할 경우 교사마다보는 시각이 다소 다르고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게다가 빠른 성적 성숙에 따른 아동의 장기적인 심리사회적 변화에 대한 추적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30] 추후에는 조기 사춘기, 성조숙증과 일반 여아를 대상으로 성적 성숙도와 성적 성숙 불안, 정서행동문제등 관련 변수간의 관계와 그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B시의 일부 초등학교 여아를 편의표집하여 수행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모든 초등학교 여아를 대상으로 일반화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대상자를 확대하여 초등학교 여학생의 성적 성숙도, 부모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및 정서행동문제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2, 3, 4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한 결과 아버지의 엄격한 양육태도, 성적 성숙 불안, 아침식사 유무, 아버지의 친밀한 양육태도, 사춘기 발달 의사소통 주대상자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고, 아버지의 엄격한 양육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여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적 성숙도가 빠른 여아를 대상으로 성적 성숙 불안에 대한 대처를, 부모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영양과 식이 관리, 긍정적 양육태도 및 사춘기 발달에 대한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즉,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조기 성숙의 위험성이 높은 초등학교 여아를 사전에 선별할 뿐 아니라 이차성징 발생 전 연령의 아동과 그 부모를 위한 효과적인 사춘기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춘기를 앞둔 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사전지도를 목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기본 내용에는 이차성징이 발현되지 않은 저학년 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빠른 성적 성숙을 발견하기 위한 사춘기 성숙 사정 방법과 빠른 성적 성숙으로 인한 정서행동문제와 성적 성숙 불안을 예방하기 위한 양육방법 및 의사소통 방법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정상적인 성장발달상 이차성징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이 아닌 초등학교 저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사춘기 신체적 변화를 확인함으로 빠른 성적 성숙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심리적 상태를 확인함으로 빠른 성적 성숙을 나타내는 여아의 정신사회적 발달에 대한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조기 성숙의 위험성이 높은 초등학교 여아를 사전에 선별할 뿐 아니라 이차성징 발생 전 연령의 아동과 그 부모를 위한 효과적인 사춘기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춘기를 앞둔 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사전지도를 목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측정한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영역에서 친밀, 헌신, 존경의 점수가 엄격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아동이 가정으로 설문지를 가져가서 작성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며 추후 연구에서는 설문지 작성환경의 통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빠른 성적 성숙으로 인한 정서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실제로 빠른 성적 성숙을 나타내는 아동수가 적어 성숙 불안과 정서행동문제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춘기를 앞둔 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사전지도를 목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기본 내용에는 이차성징이 발현되지 않은 저학년 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빠른 성적 성숙을 발견하기 위한 사춘기 성숙 사정 방법과 빠른 성적 성숙으로 인한 정서행동문제와 성적 성숙 불안을 예방하기 위한 양육방법 및 의사소통 방법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성적 성숙에 대한 정보전달자이자 의사소통자로 어머니를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완전 성조숙증에는 무엇이 있는가?
빠른 성적 발달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조숙증으로진행 가능성이 있어 추적 관찰이 필요한 불완전 성조숙증인 조기 유방발육증, 조기 음모 발생증, 조기 초경 발생증이 있다. 여아에게 있어 조기 유방 발육증은 8세 이전에 성 성숙도 2단계 이상의 유방발달을 보이는 것, 조기 음모 발생증은 8세 이전에 이차성징 발현 없이 음모나액모가 나타나는 것, 조기 초경 발생증은 질의 병변 없이 질 출혈을 보이고 유방발육이나 음모발생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다[2].
여아에게 조기 초경 발생증은 무엇인가?
성조숙증으로진행 가능성이 있어 추적 관찰이 필요한 불완전 성조숙증인 조기 유방발육증, 조기 음모 발생증, 조기 초경 발생증이 있다. 여아에게 있어 조기 유방 발육증은 8세 이전에 성 성숙도 2단계 이상의 유방발달을 보이는 것, 조기 음모 발생증은 8세 이전에 이차성징 발현 없이 음모나액모가 나타나는 것, 조기 초경 발생증은 질의 병변 없이 질 출혈을 보이고 유방발육이나 음모발생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다[2]. 그리고 성조숙증 범위에 들지 않지만 여아의 경우 8~9세 사이에 이차성징이 발현되는 조기사춘기(early puberty)[1],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2차 성징이 시작되는 사춘기 이상 질환인 진성 성조숙증 등이 있다[4].
빠른 성적 성숙을 나타내는 여아의 건강관리와 빠른 사춘기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빠른 성적 성숙이 미치는 영향은 남아와 여아에게 다른 양상으로 표출되는데 빠른 사춘기를 보이는 여아는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가 증가했고 남아는 외현화 문제행동을 나타내었다[5,6]. 특히 여아에게 빠른 사춘기 성숙은 담배나 알코올 등의 물질남용, 위험한 성행위 같은 행동문제와 또래관계의 어려움, 부정적 신체상, 자존감 저하, 우울 및 불안 등의 정서문제와 연관이 있었다[7-11]. 아동의 정서와 행동 문제는 구조화된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 시기부터부각되어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해주지 않으면 청소년기 비행과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12]. 그러므로 빠른 성적 성숙을 나타내는 여아는 아동의 성장발달 건강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대상이며,이러한 여아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기 위해 빠른 사춘기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들을 예방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13].
참고문헌 (30)
Park MJ. Recent advance in pathogenesis and treatment of precocious precocity. Development & Reproduction. 2006;10(4):215-225.
Na JM, Lee YJ, Kim MS, Lee DY, Yeo CY, Kim CJ, et al. Causes of precocious puberty: multicenter study in Honam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ediatric Endocrinology. 2009;14(1):30-37.
Park MJ, Lee IS, Shin EK, Joung HJ, Cho SI. The timing of sexual maturation and secular trends of menarchial age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2006;49(6):610-616. https://doi.org/10.3345/kjp.2006.49.6.610
The Korean Society of Pediatric Endocrinolgy. The Korean Society of Pediatric Endocrinolgy's Clinical Guide lines, precocious puberty Clinical Guidelines. 2011. [internet]. Seoul:[cited 2017 January 16]. Available from: http://www.kspendo.or.kr/file/main/treatment_20120420.pdf
Kaltiala-Heino R, Marttunen M, Rantanen P, Rimpela M. Early puberty is associated with mental health problems in middle adolescence.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003;57(6):1055-1064. https://doi.org/10.1016/S0277-9536(02)00480-X
Chung KM, Shin SH, Lee SA, Park MJ, Kim SH.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girls with precocious puberty.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2;17(2):461-477.
Golub MS, Collman GW, Foster PM, Kimmel CA, Meyts ER, Reiter EO, et al. Public health implications of altered puberty timing. Pediatrics. 2008;121:S218-S230. https://doi.org/10.1542/peds.2007-1813G
Roh SY, Kim KH. Sexual maturation, body image, and self-esteem among girls of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2;23(4):405-414. https://doi.org/10.12799/jkachn.2012.23.4.405
Tremblay L, Frigon JY. Precocious puberty in adolescent girls: a biomarker of later psychosocial adjustment problems.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2005;36(1):73-94. https://doi.org/10.1007/s10578-004-3489-2
Cho BH, Lim K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3;15(4):729-746.
Cho HH, Yoon YM, Moon SH. Research trends on children with precocious puberty and their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014;18(1):97-108. https://doi.org/10.21896/jksmch.2014.18.1.97
Cho HH, Moon SH. Association of sexual maturation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maturity fears in elementary school girl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6;22(2):137-144. https://doi.org/10.4094/chnr.2016.22.2.137
Mrug S, Elliott M, Gilliland MJ, Grunbaum JA, Tortolero SR, Cuccaro P, et al. Positive parenting and early puberty in girl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2008;162(8):781-786. https://doi.org/10.1001/archpedi.162.8.781
Lee MH. Abnormal pubertal development in Korean adolescent girls.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2009;52(12):1197-1203.
Tanner JM. Growth at adolescence. New York: Lippincott; 1962. p.320.
Choi IJ.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parent-child relationship instrum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07;15(2):45-56.
Sinton M, Davison K, Birch L. Evaluating the association between girls' reactions to pubertal development and girls' risk for body dissatisfaction and disordered ea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ting Disorders; 2005 April 27-30; Hilton Montreal Bonaventure. Montreal. Canada: AED; 2005. p. 6.
Kim SR, Lee SH. The relations of family environment and the maternal parenting attitude to children's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06;13(1):1-13.
Park YJ, Im YJ. Influence of perceived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support on somatic symptoms in late school-aged children using a school health clinic.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6;22(4):370-378. https://doi.org/10.4094/chnr.2016.22.4.370
Moon YS.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8;14(4):405-414.
Kwon MK, Kim HW, Ahn HY, Lee JW. Children's perception of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problem conduct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th Nursing. 2005;11(1):132-141.
Teitelman AM. Adolescent girls' perspectives of family interactions related to menarche and sexual health.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4;14(9):1292-1308. https://doi.org/10.1177/1049732304268794
Jean RT, Bondy ML, Wilkinson AV, Forman MR. Pubertal development in Mexican american girls: The family's perspective.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9;19(9):1210-1222. https://doi.org/10.1177/1049732309344326
Cho HH, Kim JE. Emotional reaction to menarche, support to menarche, children-parents communication and menstrual attitude in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2;16(2):238-251. https://doi.org/10.21896/jksmch.2012.16.2.238
Choi JH. Analysis of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ating and sleep practice on their ADHD symptom.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14;27(3):115-136.
Kim HR Park SK, Kim HS. Correlates of disordered eating behaviors in school-based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008;25:71-95.
Kim JH, Lee SY, Shin CH. Observed trends for an earlier onset of puberty: when is the need for treatment indicated?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09;529(1):1189-1200. https://doi.org/10.5124/jkma.2009.52.12.11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