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300 - 309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father communication,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gender identity on self-efficacy of fe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70 female nursing students in B city, from May 23, 2016 to May 27 and then ana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정체성에 대해 부모의 의사소통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또한 근본적인 성에 대한 가치관은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대학생 자녀의 바람직한 성의식을 확립하는데 있어서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17]. 성정체성에 대한 부모의 의사소통이 자녀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며,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 자녀의 성태도 및 성행동뿐만 아니라 다른 가치관 및 태도에서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된다[17]. 특히 부와의 의사소통은 딸의 성태도와 성행동에 잠재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
부의 정서표현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사람은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 즉, 몸짓, 얼굴표정 등을 통하여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데, 정서표현은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모델링을 통해 학습되고, 가정의 분위기를 형성하여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의 정서표현은 자녀가 정서표현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학습하고 적절한 표현양식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의 정서표현 특성과 그 내적과정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14]. 선행연구에서 부-자녀 간의 상호작용에서 부가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표현하고 서로 존중하는 경험을 한 자녀는 높은 사회적 능력을 보인 결과와[15], 부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에서 부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결과가 있었으나[16] 부의 정서표현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 |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의 정서표현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기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부의 정서표현은 자녀가 정서표현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학습하고 적절한 표현양식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의 정서표현 특성과 그 내적과정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14]. 선행연구에서 부-자녀 간의 상호작용에서 부가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표현하고 서로 존중하는 경험을 한 자녀는 높은 사회적 능력을 보인 결과와[15], 부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에서 부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결과가 있었으나[16] 부의 정서표현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사회적 역할과 사회적 관계가 준비되어 가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의 정서표현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
A. Y. Kim, J. E. Cha, "Self-efficacy and measurement", Proceeding of Winter Conference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pp. 51-64, 1996.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N. S. : Prentice-Hall, 1986.
H. J. Mo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child-learning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and the perceive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7, no. 9, pp. 141-152, 1999.
I. S. Jang, S. J. Cha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pee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6, pp. 291-313, 2012.
Y. S. Eo, K. R. Lee, S. S. Choi, "Ego-identity, self-efficacy and the independence of his parents with college and adjustment in freshman of nurs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6, pp. 3073-3084, 2011.
J. Y. Chae, "The influences of fathers' parenting behavior, communication with fathers, and the self-concept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31, no. 1, pp. 39-48, 2013. DOI: https://doi.org/10.7466/JKHMA.2013.31.1.039
H. S. Shin, Y. O. Jang,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style on adolescent's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19, no. 5, pp. 189-202, 2001.
C. Y. Nam, S. M. Kim, "The effects of fathering practice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3, no. 2, pp. 315-334, 2011.
J. H. Park, J Y. Hwang, C. E. Chung, Y. E. Lee, M. S. Yoo, "Difference between groups of perception of father and happiness according to father's control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4, pp. 1247-1260, 2011. DOI: https://doi.org/10.15703/kjc.12.4.201108.1247
M. A. Yoon, Y. J. Oh, "Study on parent-adolescent child communication types and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4, no. 1, pp. 115-129, 2004.
H. S. Kim, S. H. Hong, E. J. Yo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i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6, no. 2, pp. 37-65, 2005.
J. C. Dunsmore, A. G. Halberstadt, "How does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affect children's schema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vol. 77, pp. 45-68, 1997. DOI: https://doi.org/10.1002/cd.23219977704
E. W. Lindsey, T. Smith, K. Benedict, "Father-child pla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1995.
H. Y. Song, J. A. Oh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verbal control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5, no. 4, pp. 87-96, 2007.
S. Y. Kim, "The relationship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types and sexual consciousness by adolesc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vol. 28, pp. 63-82, 2010.
M. K. Hutchinson, T. M. Cooney, "Patterns of parent-teen sexual risk communication: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Family Relation, vol. 47, no. 2, pp. 185-194, 1998. DOI: https://doi.org/10.2307/585623
M. K. Hutchinson, "The influence of sexual risk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daughters on sexual behaviors", Family Relation, vol. 51, no. 3, pp238-547, 2002. DOI: https://doi.org/10.1111/j.1741-3729.2002.00238.x
B. S. Hong, "A study on british government's intervention and strategies for youth in prostitution", Korean Association of Criminology, vol. 19, no. 1, pp. 387-424, 2007.
M. K. Jeon, M. S.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differentiation, self esteem, life stress in nursing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293-302, 2013.
H. Y. Min, Y. J. Lee, Y. M. Lee, "College student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2, no. 5, pp. 17-27, 2004.
J. H. Park, T. H. Kim, "A study on sexual behavior among university students-focus on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with parents and university students' sexual attitude and communica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10, no. 1, pp. 75-101, 2005.
E. M. Park, "Relationship of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between parents-adolescents communication types and students'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1998.
H. L. Barnes, D. H. Olso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vol. 56, pp. 438-447, 1982. DOI: https://doi.org/10.2307/1129732
A. G. Harberstadt, J. Cassidy, C. A. Stifter, R. D. Parker, N. A. Fox,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vol. 7, no. 1, pp. 93-103, 1995. DOI: https://doi.org/10.1037/1040-3590.7.1.93
D. J. Lee, E. J. Lee, "The influences of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role attitud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2137-2151, 2009. DOI: https://doi.org/10.15703/kjc.10.4.200912.2137
K. W. Hong, M S. Kim, Y. S. Han, "The effect of gender identity, satisfaction with one's gender group and collective self-esteem on gender egalitarianism",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8, no. 1, pp. 19-33, 2003.
A. Y.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 no. 2, pp. 1-19. 1997.
K. A. Choi, "The effect of father-adolescents communication, fa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n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Y. J. Park, "A study on college students' gender-role identity & its relationship to sex stereotype and self-conscious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kang University, Seoul, 2000.
S. M. Kim, S. Y. Park,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6, pp. 3409-3421, 2014.
E. H. Hwang, C. M., Hong, S. J. Shin, "Predictor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6, pp. 3409-3421, 2016..
A. Y. Kim, I.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Y. Lee, K. J. Park, Y. M. Ra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iterion scores for the attachment Q-test in Korea",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8, no. 2, pp. 131-148, 1997.
M. A. Kim, J. Kim, E. J. Kim,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2, pp. 1103-1114,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