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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활용한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An Investigation of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75 - 87  

김진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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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을 통해 분석하여 SW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초등학교 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부터 2단계(개인) 측면의 관심이 높은 초기 관심 단계를 보이고 있었다. 현재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는 현장에서 SW교육을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기계적 실행과 일상화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하고 있지 않은 교사의 과반수는 SW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의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교사의 SW교육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SW교육 실행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SW교육 관심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SW교육 제공 및 교수경험 확대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152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outh Korea.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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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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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준비’ 수준은 SW 교육에 대해 충분한 정보 수집이 이루어졌고, 실제로 교육을 시행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 시작 시점을 정하지 않은 수준인 준비A 수준과, SW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준비B 수준으로 나뉘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준비A 수준에 대하여 개방형 문항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SW교육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CBAM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SW교육이 이전까지는 소프트웨어 선도학교나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2019학년도부터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정식으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현 시점에서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현직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 수준을 CBAM을 통해 분석하여 SW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현직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CBAM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초등학교에서의 SW교육 실행과 교사교육에서의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초등교사를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이하 CBAM)을 통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육현장에서의 SW교육 실행과 교사교육에서의 개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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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AM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은 새로운 교육 혁신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교사의 감정과 지각이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로 Hall, George와 Rutherfold(1979)가 제안한 모형이다[29]. CBAM은 교육 현장의 변화와 혁신에 대하여 수용주체인 교사의 개인적 관심(concern)을 진단하여 혁신의 확산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안을 제공한다[29][30].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분석한 연구는 무엇인가?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분석한 연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ender, Caspersen, Margaritis, and Hubwieser(2016)는 SW교육에서 교사들의 인식과 신념은 교육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SW교육과 관련한 교사의 관심을 SW 교과내용에 대한 관심, 새로운 교육 혁신에 대한 관심, SW교육 운영에 대한 관심, 그리고 학생 성취에 대한 관심으로 나누어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관심과 관련한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31]. 김해영, 김수환(2016)은 SW교육 연수에 참가한 초·중·고등학교 교사 92명을 대상으로 관심 단계를 조사하였으며, 교사들의 관심 단계는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이고 있었으며, 성별, SW소양능력, SW연수경험, SW교육경험에 따라 교사의 관심단계에 차이가 나타났다[25]. 박선미, 정지현, 강민정(2018)은 유치원 교사 219명을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를 분석하였으며, 유치원 교사의 SW교육 관심도는 비판적 비사용자의 패턴을 나타내었고, SW교육의 필요성 인식, 교육 및 연수 경험, 향후 실행 계획 유무에 따라 관심 단계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을 밝혔다[26]. 이철현(2018)은 SW교육 영역 중에서 코딩교육에 초점을 두고 초등교사 419명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였으며, 초등교사의 코딩교육 관심도는 비사용자의 프로파일과 가장 유사한 특성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별, 연수경험, 코딩역량, 코딩선호도에 따라 관심 단계에 차이가 나타남을 밝혔다[27]. 조미헌(2018)은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초등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SW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를 조사하였으며, 초등 예비교사들의 관심 단계는 긍정적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였다. 또한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32]. 이를 종합하면,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교사들은 주로 초기 단계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관심 단계에 차이를 보였다.
관심중심수용모형은 무엇인가?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은 새로운 교육 혁신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교사의 감정과 지각이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로 Hall, George와 Rutherfold(1979)가 제안한 모형이다[29]. CBAM은 교육 현장의 변화와 혁신에 대하여 수용주체인 교사의 개인적 관심(concern)을 진단하여 혁신의 확산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안을 제공한다[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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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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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pp.33-35, 2006. 

  3.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366, No.1881, pp.3717-3725, 2008. 

  4. 교육부, 초.중등 SW교육 활성화 방안,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부, 2014. 

  5. 교육부,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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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박선미, 정지현, 강민정,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462-47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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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정영식, "초등 SW교육의 현황과 사례 분석," 정보과학회지, 제36권, 제11호, pp.10-15, 2018. 

  29. G. E. Hall, A. A. George, and W. L. Rutherford, Measuring Stage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Austi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1979. 

  30. G. E. Hall and S. M. Hord, Implementing Change: Pattern, Principles, and Potholes, Boston : Pears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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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I. C. Diethelm, Hildebrandt, and L. Krekeler, "Implementation of Computer Science in Context - A Research Perspective Regarding Teacher-Training," Koli Calling, pp.97-10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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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양재명, 이원규, 김자미, 윤일규, 서정희, 우호성, 양혜지, 김민정, 최희정, 2017년도 소프트웨어(SW)교육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 (연구보고 CR 2017-11), 대구광역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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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년 SW교육 선도교원 연수 사업 결과 보고,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41. 박만재, 이철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pp.21-4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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