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정의,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 적용, 정보전달의 실시간 변동 기능 등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중심의 강의계획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LMS를 통해 제공된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편의성을 강화해서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정의,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 적용, 정보전달의 실시간 변동 기능 등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중심의 강의계획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LMS를 통해 제공된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편의성을 강화해서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On-line Video Syllabus Template which is based on adaptive mode with interaction.A syllabus has the significance as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However, it has not only been considered as a formal document, has also been limited into a simple query since it 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On-line Video Syllabus Template which is based on adaptive mode with interaction.A syllabus has the significance as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However, it has not only been considered as a formal document, has also been limited into a simple query since it has been made into a fragmentary structure, lacking of link between other services and reuse. Additionally, this paper is aimed to design three-dimensional syllabus which makes it possible to provide students with practical information related to teaching and learning and share it with teachers and students. The following is the technique proposed in this paper. It is made to be served for the Syllabus centered on teaching and learning, which is including the definition of hierarchy structure, the media contents application according to the learner's preference and real-time variation function. On-line Video Syllabus provided through LMS has availability and credibi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at it enable increased utilization by strengthening conven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On-line Video Syllabus Template which is based on adaptive mode with interaction.A syllabus has the significance as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However, it has not only been considered as a formal document, has also been limited into a simple query since it has been made into a fragmentary structure, lacking of link between other services and reuse. Additionally, this paper is aimed to design three-dimensional syllabus which makes it possible to provide students with practical information related to teaching and learning and share it with teachers and students. The following is the technique proposed in this paper. It is made to be served for the Syllabus centered on teaching and learning, which is including the definition of hierarchy structure, the media contents application according to the learner's preference and real-time variation function. On-line Video Syllabus provided through LMS has availability and credibi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at it enable increased utilization by strengthening 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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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동영상기반의 강의계획서를 교수자와 학습자의 적응적 상호작용에 기반하여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논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문서 양식으로서의 강의계획서 템플릿들1)을 분석하여 보다 계층 구조화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가능한 구조를 정의하였다. 표 1에서부분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기존 강의계획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없는 교수자의 일방향성문서가 되어 의미 없는 형식적인 서류가 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강의계획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웹기반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강의 계획서 개발을 목표로 수행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강의계획서는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인해 형식적으로 여겨지고 실제로 교수자가 학기 초에 생성하면 학습자는 수강신청을 위해 조회하는 수준의 낮은 사용도를 보인다. 본연 구에서는 기존 강의계획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응적 탐색기법을 적용한 상호작용 기반의 강의계획서를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트리를 정의하고 인지적 복잡도 분류를 기준으로 강의계획서를 구성한 후,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하였다. 또한 적응적 탐색지원 기법을 응용하여 강의계획서의 정보가 실시간적으로 변동하게 되어 강의계획서의 재구성 비율이 높아지고 모바일 기반으로 편리성이 높아져 타서비스와의 연계성도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강의계획서 양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대학에서 대학 자체의 통일된 양식을 제안하고 이 양식에 따라 강의계획서를 온라인 상에 입력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계획서 온톨로지 설계를 위해 국내 및 국외 대학의 다양한 강의계획서양식의 분석을 통해 공통된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강의계획서의 구조 분석은 강의계획서를 구성하는 구성요소들에 대한 분석과 강의계획서 및 다른 요소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분석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구현한 웹기반 적응적 상호작용강의계획서를 활용한 학습자의 만족도 및 활용도 조사를 위하여 실제로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사용하도록 한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개발한 11개 교과목 수강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효과성(접근성, 이해도, 정확성), 학습자 편의(연계성, 편리성, 적용성), 디자인(화면구성)영역의 총 7문항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적응적 탐색 지원 기법은 전통적인 계열화 기법보다는 비지시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2]. 본 연구에서는 AHS 계열의 '적응적 탐색 지원 기법'을 적용하여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개발하였다.
본 장에서는 강의계획서 구조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설계, 시스템 구성도를 통하여 시스템 설계과정을 살펴본다.
사용자 모듈은 로그인 과정, 강의계획서 선택, 웹페이지 검색, 동영상 실행, 학습과정 보기, 학생후기 보기, 맛보기 강좌 보기 등과 같은 과정을 수행한다. 강사 모듈은 수강생 조회 및 관리, 강의계획서 콘텐츠개발, 콘텐츠 편집 및 업로드 등의 과정을 수행한다.
제안하는 웹기반 적응적 상호작용 강의계획서 시스템의 전체 구조는 그림 2와 같이 강사 촬영, 독줌시스템, LMS, VOD 스토리지, 독줌 스토리지, LMS/LCMS 서버, LMS/LCMS DB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통하여 구현한 웹기반 적응적 상호작용강의계획서를 활용한 학습자의 만족도 및 활용도 조사를 위하여 실제로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사용하도록 한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개발한 11개 교과목 수강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효과성(접근성, 이해도, 정확성), 학습자 편의(연계성, 편리성, 적용성), 디자인(화면구성)영역의 총 7문항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학습자의 학습활동, 학습평가 및 성취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강의계획서에 기술되는 학습목표, 학습활동, 학습평가 항목에 대한 구조적 명세화를 통한 정의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블룸(Boolm)의 학습능력 및 성취분류2)를 참조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대하여 분류하였다. 강의계획서의 학습목표, 학습성과, 학습평가, 학습활동 등을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표 2와 같이 Bloom 등은 학습자의 사고 행동을 6가지 인지적 복잡도 수준으로 분류하였다[3].
성능/효과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트리를 정의하고 인지적 복잡도 분류를 기준으로 강의계획서를 구성한 후,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하였다. 또한 적응적 탐색지원 기법을 응용하여 강의계획서의 정보가 실시간적으로 변동하게 되어 강의계획서의 재구성 비율이 높아지고 모바일 기반으로 편리성이 높아져 타서비스와의 연계성도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웹기반 적응적 상호작용 강의계획서 시스템은 현재 S대학교에서 동영상 강의계획서라는 명칭으로 서비스 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을사용하기 위해서는 LMS 시스템에 접속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설문 결과는 표3에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해도와 화면구성에서 다른 질문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최종적으로 수요조사 대상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기존 강의계획서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한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특히 접근성과 편리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모바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시스템은 프로토타입 단계로서 앞으로 사용자들이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요구사항을 게시판을 통해서 요청하는 부분을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실시간적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적응성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어떤 의미를 가졌는가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여겨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 제안 기법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정의,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 적용, 정보전달의 실시간 변동 기능 등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중심의 강의계획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LMS를 통해 제공된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편의성을 강화해서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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