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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정보원 유형에 따른 정보가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시나 웨이보(Sina Weibo) 일반인 포스팅과 기업 포스팅 비교 -
The Effect of Posting Source Type Information on Brand Reliability,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Comparison of general person posting and corporate posting in Sina Weibo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367 - 374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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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시나 웨이보에서 수용자가 동일한 제품 정보를 접하더라도 정보원의 유형(일반인/기업)에 따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 태도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확인하고자 총 160명을 2 그룹으로 나누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7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오류가 없는 일반인 포스팅 77명과 기업 포스팅 70명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시나 웨이보에서 포스팅 정보원 유형에 따른 브랜드 신뢰도(일반인 포스팅 M=2.5455), 기업 포스팅 M=2.1306), 제품 태도(일반인 포스팅 M=2.4589, 기업 포스팅 M=1.9690) 및 구매의도(일반인 포스팅 M=2.5974, 기업 포스팅 M=2.2750)에 대한 결과 일반인 포스팅이 기업 포스팅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SNS상에서 정보원 유형 차이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brand reliability,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ttitude on a difference in a type between information source (General person / Company) in Sina Weibo.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60 peopl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rom A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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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시나 웨이보에서 포스팅 정보원 (일반인 포스팅/기업 포스팅) 유형에 따른 정보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수용자가 동일한 제품 정보를 접하더라도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원의 유형에 따라 수용자가 느끼는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동일한 제품 이미지를 선택하고 정보원의 유형(일반인/기업)만을 달리한 포스팅 페이지를 제작하고 여성 16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시나 웨이보에서 포스팅 정보원 유형에 따른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동일한 제품 이미지를 선택하고 정보원의 유형(일반인/기업)만을 달리한 포스팅을 설문을 통해 실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국의 시나 웨이보에서 포스팅 정보원 유형(일반인/기업)에 따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 태도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동일한 제품 이미지를 선택하고 정보원의 유형만을 달리한 포스팅 페이지를 제작하여 실험을 통해 영향력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SNS상에서 정보원 유형 차이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원 유형에 따른 정보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를 살펴보고자 을 설정 하였다.
  • 셋째, 본 실험이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에 이번 연구 결과를 중국의 모든 지역과 연령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신중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보완하여 후속 연구에서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국의 시나 웨이보에서 포스팅 정보원 유형(일반인/기업)에 따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브랜드 신뢰도,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 태도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동일한 제품 이미지를 선택하고 정보원의 유형만을 달리한 포스팅 페이지를 제작하여 실험을 통해 영향력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처럼 제품태도는 제품에 대한 평가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영향은 소비자가 습득하는 정보원 유형에 따른 정보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기에 를 통해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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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나웨이보가 중국 소비 문화에 큰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개인적인 공간인 동시에 사회, 문화, 정치 연예 등 다양한 정보와 이슈를 많은 사용자들이 서로 공유하는 채널이 되었다. 이처럼 다수의 사용자들이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며 이를 확산하는 시나 웨이보는 중국 소비 문화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시나 웨이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를 업로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기업들은 시나 웨이보를 마케팅 수단의 일환으로 생각해 자사의 포스팅을 방문하여 할인 쿠폰을 발급받도록 하거나 체험 마케팅을 하는 등 이른바 ‘웨이보 마케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1].
시나 웨이보는 무엇인가? 중국 인구의 73%가 사용하고 있는 SNS인 시나 웨이보(Sina Weibo)는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유투브(Youtube) 그리고 구글(Google)의 기능을 모두 겸비한 종합 소셜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회사로 텍스트, 사진과 동영상 업로드, 펜터레스트(Pinterest) 형식의 사진 보기, 게임, 링크 공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마켓 등 SNS의 서비스와 키워드 검색, 뉴스 제공과 같은 기존 포털의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개인적인 공간인 동시에 사회, 문화, 정치 연예 등 다양한 정보와 이슈를 많은 사용자들이 서로 공유하는 채널이 되었다.
시나 웨이보를 통한 기업 홍보 포스팅 유형은 어떤 방법이 있는가? 2013년 시나 웨이보의 기업용 계정은 40만개 이상 으로, 한 달 활성사용자는 1억291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기업 홍보 포스팅 유형은 기업의 공식 페이지를 통한 홍보와 파워블로거(Power Blogger)의 포스팅을 통한 홍보 그리고 일반인의 사용 후기 포스팅을 이용한 홍보 방법이 있다. 중국 웨이보 광고 대행사인 웨이보이(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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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Sina Weibo", Trend Knowledge Dictionary, http://terms.naver.com, April 10, 2017. 

  2. Weiboyi Home page, www.weiboyi.com, April 15, 2017. 

  3. Zhang Feiyoung, Jongmoo Kim, "An Analysis on Celebrities' Product Review Posting and Corporate Product Advertisement Posting in Sina Weibo", Communication Design Vol.60, pp.151-161, 2016. 

  4. Jianbin Li and Jongchang Ahn, "A study on the factors of SNS information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in China: focusing on Weibo",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2, pp. 49-50, 2015. 

  5. Kim Young Ran, Moon Jun Jun, "Effects of Scarcity, Brand Credibility, Product Type, and Regulatory Focus on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33 No.3, pp.1-12, 2015. 

  6. Blackston, M, "A brand with an attitude: a suitable case for treatment",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Vol.34, No.3, pp.231-241, 1992. 

  7. Moorman, C. R., Deshpande, R. & Zaltman, G., "Factors Affecting Trustin Market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57, p.81-101, 1993. 

  8. Lyu Chun Lyeol, "The Influences of Corporation Images on Brand Credibility: Korean "Chaebeol" Cas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5, No.2, pp.146-169, 2003. 

  9. Khanwar Nann, Jae Kie Park,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of Korean Cosmetics and Country Image of Korea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 Myanmar :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Wav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9 No.9, pp. 1461-1482, 2016. 

  10. Joon Hwan Kim, Hang Lee, "The Effect of Design Prototypical and Perceived Innovativeness on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Design Acu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18, No.3, pp.85-95, 2012. 

  11. Jeon Ki-Heung, Zhai Na,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s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ternet Shopping Between Korean and Chinese",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25 No.4, pp.139-151, 2007. 

  12. Laroche, M., Kalamas, M., & Huang, Q., "Effects of coupons on brand categorization and choice of fast foods in China",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5, pp.674-686, 2005 

  13.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Consumer Behavior (9th ed.)", Mason, OH : South-Western, 2001. 

  14. Cun Hyeong Ci, "How the Recallability and the Message Addressability of the Scenes of a TV Commercial Affect Consumer's Attitude toward the Product Comparison between the On-Line Attitude and the Memory-Based Attitud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15, No.4, pp.5-37, 2013. 

  15. Goa Han, Yoon Moon Young, Cha Seung Ho, Kim Kyung Min, Ito Loubane "The Impact of Celebrity Endorser's Twitter Advertising Messages on Brand Attitude and Brand Credibil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1, p.282, 2013. 

  16. Lee Won, Oh Tae Hyun, "A Study on the Impact of Advertising Attributions on Attitude toward Advertising, Cognitive Brand and Attitude toward Brand", Korean Commercial Education Association, Vol.23 No.4, p,373, 2009. 

  17. Lee Seung-min, Hwang Sung-won, "A Study on the advertising effect of media facade-focusing on Samsung smartphone AD. Communication Design Vol.57, p.51, 2016. 

  18. Yunae Kim, Hyun Soon Park, Different Persuasion Effects according to Message Types, Why and How? : An Application of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2, No.5, pp.130-159, 2008, 

  19. Jang Jun-Ho, Lee Kwang-Ho, Hwang Yeong-Hyeon, "Tourism Website vs. Blog: A Quasi-experiment Approach",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Vol.22, No.3, pp.409-4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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