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25 - 337
김소진 (중부대학교 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lesson on the human social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ubject. In order to achieve this object, this study conducted qualitative analysis of class-evaluation and self-evaluation and quantitative analysis using the qu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행사 교과목이 사회복지 옹호 역량을 높이는 것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옹호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교과목으로 강조되고 있다[7]. 그 이유는 인행사 교과목이 인간의 행동과 사회환경에 관련된 매우 다양하고 광범 위한 이론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이 과목이 지나치게 이론중심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비판이 있다. | |
플립 러닝은 무엇인가?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방식은 이러한 점에서 인행사 과목에 유용한 교수법이 될 수 있다. 플립 러닝은 우리 사회에서 ‘거꾸로 수업’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방식은 수업 참여자들이 수업 전에 동영상 자료와 기타 자료들을 활용하여 개개인의 속도와 요구에 맞추어 개별학습을 하는 것이다. 대신, 교실에서는 교사들이 강의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11]. | |
사회복지학의 교수법이 전문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때문에 이를 교육하는 교수법에 있어서도 전문적 접근이 요구된다. 전문적 교육방법에 의해 숙련되었을 때, 사회복 지사들은 제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고 실천하게 되어 소외된 사람들의 이익신장에 앞장서고 공익을 추구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1]. |
문영주, "대학생의 학업동기 향상에 있어 문제중심학습 교수법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1호, pp.47-70, 2009.
한인영, 박형원, 김주현, "이러닝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과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pp.251-276, 2005.
고유순, "현장사례실습을 활용한 사회복지실천론 교육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8권, pp.199-233, 2014.
배진희, 김경휘, 김근곤, 서혜석, 이정미, "사회복지교육에 있어서 프로젝트 학습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8권, pp.1-22, 2012.
임현승, 김준경, 김철희, 정한채, "미국의 사회복지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9권, pp.1-18, 2015.
전선영, "사회복지 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교육과 옹호 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4호, pp.35-65, 2005.
J. M. Schiver,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hifting paradigms in essential knowledge for social work practice, Allyn and Bacon, Boston, 2001.
J. Daniel and T. B. Lowe, "Social work student's acceptance of afrocentricity into the social work curriculum," J. of Teaching, Learning, and Scholarship, Vol.1, No.1, pp.1-15, 2014.
D. Pellebon, "Is afrocentricity marginalized in social work education? A survey of HBSE instructors," J. of Human Behavior in Social Environment, Vol.22, No.1, pp.1-19, 2012.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대학에서의 거꾸로학습사례설계 및 효과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3호, pp.467-492, 2014.
석말숙,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러닝 수업의 효과성,"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5권, pp.1-29, 2016.
곽한영, "플립러닝기법을 활용한 법교육 수업모델연구," 법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43-71, 2016.
R. S. Davies, K. L. Dean, and N. Ball,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J. of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Vol.61, pp.563-580, 2013.
C. Brame, Flipping the Classroom, Vanderbilt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Retrieved [todaysdate] from http://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flipping-the-classroom/2013.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students' learning," J. of Educational leadership, Vol.70, No.6, pp.16-20, 2013.
S. Bates and R. Galloway,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2012.
J. Enfield,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J. of Tech Trends, Vol.5, No.6, pp.14-27, 2013.
임철일, 김선영, 이지현, 김현수, 한형종, 대학에서의 역전학습설계 및 적용사례비교연구, 2014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396-406, 2014.
M. Warschauer, Motivational aspects of using computers for writing and communication, In M. Warschauer (ED.), Telecollaboration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Hawai'i symposium, (Technical Report #12) (pp.29-46). Honolulu, Hawai'i: University of Hawai'i Second Language Teching & Currculum Center, 1996.
김백희, 김병홍, "플립드러닝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방안연구," 우리말연구, 제37권, pp.141-166, 2014.
J. F. Strayer,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J. of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Vol.15, pp.171-193, 2012.
정민,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63-191, 2014.
M. Hertz, The Flipped classroom, Pro and con. Edutopia, Retrieved from: http://www.edutopia.org/ blog/flipped-classroom-pro-and-con-mary-bet h-hert, 2012.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연구," 교육학연구, 제38권, 제1호, pp.95-123, 2001.
김은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