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전공교육에서 플립러닝 교육방식의 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Program in Social Welfar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25 - 337  

김소진 (중부대학교 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의 핵심 이론중심 교과목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에 대한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특별히 이 연구는 현실에서 활용된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수업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의 수업평가와 자기평가를 실시해 질적분석하였으며, 자기효능감에 대해서도 사전-사후 검사를 하여 양적분석하였다. 그 결과 플립러닝 수업방식은 사회복지학의 이론중심 교과목에서도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학습에 대해 긍정적 태도변화를 보였고 이해력 및 발표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하였으며, 실제로 수업 후 자기효능감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사전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참여자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다는 사실도 동시에 확인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전학습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비롯해, 소극적 참여자들에 대한 대책, 그리고 참여자들 상호작용을 고무할 수 있는 방법 등이 교수자에 의해 마련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lesson on the human social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ubject. In order to achieve this object, this study conducted qualitative analysis of class-evaluation and self-evaluation and quantitative analysis using the que...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행사 교과목이 사회복지 옹호 역량을 높이는 것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옹호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교과목으로 강조되고 있다[7]. 그 이유는 인행사 교과목이 인간의 행동과 사회환경에 관련된 매우 다양하고 광범 위한 이론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이 과목이 지나치게 이론중심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비판이 있다.
플립 러닝은 무엇인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방식은 이러한 점에서 인행사 과목에 유용한 교수법이 될 수 있다. 플립 러닝은 우리 사회에서 ‘거꾸로 수업’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방식은 수업 참여자들이 수업 전에 동영상 자료와 기타 자료들을 활용하여 개개인의 속도와 요구에 맞추어 개별학습을 하는 것이다. 대신, 교실에서는 교사들이 강의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11].
사회복지학의 교수법이 전문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때문에 이를 교육하는 교수법에 있어서도 전문적 접근이 요구된다. 전문적 교육방법에 의해 숙련되었을 때, 사회복 지사들은 제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고 실천하게 되어 소외된 사람들의 이익신장에 앞장서고 공익을 추구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전선영, "사회복지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교육과 옹호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4호, pp.35-65, 2005. 

  2. 문영주, "대학생의 학업동기 향상에 있어 문제중심학습 교수법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1호, pp.47-70, 2009. 

  3. 한인영, 박형원, 김주현, "이러닝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과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pp.251-276, 2005. 

  4. 고유순, "현장사례실습을 활용한 사회복지실천론 교육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8권, pp.199-233, 2014. 

  5. 배진희, 김경휘, 김근곤, 서혜석, 이정미, "사회복지교육에 있어서 프로젝트 학습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8권, pp.1-22, 2012. 

  6. 임현승, 김준경, 김철희, 정한채, "미국의 사회복지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9권, pp.1-18, 2015. 

  7. 전선영, "사회복지 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교육과 옹호 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4호, pp.35-65, 2005. 

  8. J. M. Schiver,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hifting paradigms in essential knowledge for social work practice, Allyn and Bacon, Boston, 2001. 

  9. J. Daniel and T. B. Lowe, "Social work student's acceptance of afrocentricity into the social work curriculum," J. of Teaching, Learning, and Scholarship, Vol.1, No.1, pp.1-15, 2014. 

  10. D. Pellebon, "Is afrocentricity marginalized in social work education? A survey of HBSE instructors," J. of Human Behavior in Social Environment, Vol.22, No.1, pp.1-19, 2012. 

  11.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대학에서의 거꾸로학습사례설계 및 효과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3호, pp.467-492, 2014. 

  12. 석말숙,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러닝 수업의 효과성,"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5권, pp.1-29, 2016. 

  13. 곽한영, "플립러닝기법을 활용한 법교육 수업모델연구," 법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43-71, 2016. 

  14. R. S. Davies, K. L. Dean, and N. Ball,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J. of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Vol.61, pp.563-580, 2013. 

  15. C. Brame, Flipping the Classroom, Vanderbilt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Retrieved [todaysdate] from http://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flipping-the-classroom/2013. 

  16.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students' learning," J. of Educational leadership, Vol.70, No.6, pp.16-20, 2013. 

  17. S. Bates and R. Galloway,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2012. 

  18. J. Enfield,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J. of Tech Trends, Vol.5, No.6, pp.14-27, 2013. 

  19. 임철일, 김선영, 이지현, 김현수, 한형종, 대학에서의 역전학습설계 및 적용사례비교연구, 2014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396-406, 2014. 

  20. M. Warschauer, Motivational aspects of using computers for writing and communication, In M. Warschauer (ED.), Telecollaboration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Hawai'i symposium, (Technical Report #12) (pp.29-46). Honolulu, Hawai'i: University of Hawai'i Second Language Teching & Currculum Center, 1996. 

  21. 김백희, 김병홍, "플립드러닝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방안연구," 우리말연구, 제37권, pp.141-166, 2014. 

  22. J. F. Strayer,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J. of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Vol.15, pp.171-193, 2012. 

  23. 정민,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4.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63-191, 2014. 

  25. M. Hertz, The Flipped classroom, Pro and con. Edutopia, Retrieved from: http://www.edutopia.org/ blog/flipped-classroom-pro-and-con-mary-bet h-hert, 2012. 

  26.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연구," 교육학연구, 제38권, 제1호, pp.95-123, 2001. 

  27. 김은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