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특성과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였다. 지원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ADHD 아동의 적격성과 지원 요구 그리고 이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과 기대를 확인하기 위해 FGI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통해 도출한 이론적 근거와 실증적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특수교육 대상으로서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였다. 지원 모형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선별과정을 거쳐서 진단 및 평가를 하고 특수교육 대상으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ADHD 아동의 요구에 맞는 개별화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지원 방법에는 가족지원, 교육지원, 의료지원, 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로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특성과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였다. 지원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ADHD 아동의 적격성과 지원 요구 그리고 이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과 기대를 확인하기 위해 FGI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통해 도출한 이론적 근거와 실증적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특수교육 대상으로서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였다. 지원 모형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선별과정을 거쳐서 진단 및 평가를 하고 특수교육 대상으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ADHD 아동의 요구에 맞는 개별화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지원 방법에는 가족지원, 교육지원, 의료지원, 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로 모형을 개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develop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for ADHD children to provide effective and efficient support for the target children.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target area, educational, social conditions, and supporting organization and delivery systems have been comprehensiv...
This study aims to develop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for ADHD children to provide effective and efficient support for the target children.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target area, educational, social conditions, and supporting organization and delivery systems have been comprehensively considered.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review has been performed to analyze the status of support services for ADHD children to develop the model. The FGI was adapted to identify eligibility and expectations for the qualification of ADHD children and the awareness and expectations of relevant professionals. Based on the theoretical rationale and empirical analysis results derived from these systematic procedures,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were developed for ADHD children as a special educational subjects. The support model includes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ized support programs for the needs of the entire ADHD student population, which require screening and assessment of the entire student population and requiring support for special needs. Support methods were developed in a system that supports family support, educational support, medical assistance, and medical support.
This study aims to develop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for ADHD children to provide effective and efficient support for the target children.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target area, educational, social conditions, and supporting organization and delivery systems have been comprehensively considered.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review has been performed to analyze the status of support services for ADHD children to develop the model. The FGI was adapted to identify eligibility and expectations for the qualification of ADHD children and the awareness and expectations of relevant professionals. Based on the theoretical rationale and empirical analysis results derived from these systematic procedures,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were developed for ADHD children as a special educational subjects. The support model includes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ized support programs for the needs of the entire ADHD student population, which require screening and assessment of the entire student population and requiring support for special needs. Support methods were developed in a system that supports family support, educational support, medical assistance, and medical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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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의 지원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쳤다.
현재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치료나 중재의 효과 검증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적 지원을 주제로 하는 소수의 연구들 또한 특정프로그램이나 기술 훈련의 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적 지원요구를 보다 총체적으로 조망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의 내용과 범위, 방법, 지원 주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DHD 아동의 다양한 특성과 제반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은 FGI 연구방법에 따라 시작질문, 도입질문, 전환질문, 주요질문, 마무리 질문으로 세분화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질문지는 FGI 연구경험이 있는 교수 2인에게 자문을 받아 최종 질문지를 확정하였다.
넷째, FGI에서 도출 된 자료를 기반으로 지원 모형을 개발하여 FGI에 참여하지 않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 2인에게 의뢰하여 타당도를 확보한 후 최종 모형을 확정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에서 도출 된 지원 변인과 본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실시한 ADHD 아동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지원 실태 연구결과를 사전에 FGI 그룹에 제공하여 사전검토 하도록 의뢰하였다.
첫째, 지원모형 개발의 기초 작업으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문헌연구는 국내외 ADHD 아동에 관한 단행본과 논문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ADHD 지원과 관련된 주요 변인들을 추출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s; FGI)에 사용될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FGI기법은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서 준비된 화제를 그 목적에 맞게 모여진 소수의 그룹에서 이야기 하는 과정으로 개인의 반응을 통합하여 가설의 추출과 가설의 검증 등을 목적에 따라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은 FGI 연구방법에 따라 시작질문, 도입질문, 전환질문, 주요질문, 마무리 질문으로 세분화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질문지는 FGI 연구경험이 있는 교수 2인에게 자문을 받아 최종 질문지를 확정하였다.
셋째, FGI는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전문가들을 8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같은 질문으로 FGI를 시행하여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ADHD 아동 지원에 대한 문제점, 교육적 요구, 개선 방향, 지원체제 등을 도출하였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선별 검사를 실시하고 선별 된 학생을 대상으로 중재를 실시한 후 중재에 대한 아동의 반응이 낮을 경우 부모의 동의를 얻어 의료기관 또는 특수교육 지원센터에 의뢰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첫째, 지원모형 개발의 기초 작업으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문헌연구는 국내외 ADHD 아동에 관한 단행본과 논문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ADHD 지원과 관련된 주요 변인들을 추출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s; FGI)에 사용될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포커스 그룹에서 토의 된 내용은 녹취를 하여 전사한 후 분석하였으며 최종 지원모형 개발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모형은 1차 포커스 그룹에 참여하지 않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에게 의뢰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포커스 그룹은 ADHD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현장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 4인, ADHD 아동을 지원하는 Wee 클래스 교사 2인, ADHD 진단 및 지원을 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2인, ADHD 아동을 교육한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 4인, 특수교사 4인으로 총 16명이 참여하였다. 특수교육관련 교육 경력은 평균 10년 이상으로 비교적 해당 분야에는 전문가라고 볼 수 있으며 ADHD관련 지원 제도 자체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어서 직접적인 관련 경력의 경우 평균 4.
본 연구에서 분류된 주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 질문을 만들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 연구 질문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에게 자문을 받았다. 포커스 그룹에서 토의 된 내용은 녹취를 하여 전사한 후 분석하였으며 최종 지원모형 개발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모형은 1차 포커스 그룹에 참여하지 않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에게 의뢰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포커스 그룹은 ADHD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현장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 4인, ADHD 아동을 지원하는 Wee 클래스 교사 2인, ADHD 진단 및 지원을 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2인, ADHD 아동을 교육한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 4인, 특수교사 4인으로 총 16명이 참여하였다.
성능/효과
ADHD 아동 발견과정으로 전체 학생 대상 선별, 의뢰, ADHD 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 지원 여부 판단 과정을 거치는 지원 모형이 도출되었다.
ADHD에 대한 치료현황을 보면 우리나라는 전체 ADHD 중 15%만이 치료를 받고 있으며 미국은 50~60%, 영국과 호주는 30%가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치료를 받는 수준이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른 장애영역의 학생들 중에도 ADHD를 수반하는 사례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학습장애학생 중 34.1%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수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ADHD 아동들은 성장한 후에도 주요 특성인 주의산만과 과잉행동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사회 부적응 행동을 수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ADHD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중재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은 특수교육 전공 교수 4인, ADHD 아동을 지원하는 Wee 클래스 교사 2인, ADHD 진단 및 지원을 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2인, ADHD 아동을 교육한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 4인, 특수교사 4인으로 총 16명이 참여하였다. 특수교육관련 교육 경력은 평균 10년 이상으로 비교적 해당 분야에는 전문가라고 볼 수 있으며 ADHD관련 지원 제도 자체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어서 직접적인 관련 경력의 경우 평균 4.5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후속연구
ADHD을 위한 치료지원으로 비약물 치료지원을 의미한다. ADHD가 가지고 있는 주요증상 뿐만 아이라 ADHD로 인한 2차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동중재 프로그램과 다양한 치료 지원이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와 학급 차원에서 지도할 수 없는 수준의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전문가 또는 전문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20][25-27].
현재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치료나 중재의 효과 검증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적 지원을 주제로 하는 소수의 연구들 또한 특정프로그램이나 기술 훈련의 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적 지원요구를 보다 총체적으로 조망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의 내용과 범위, 방법, 지원 주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DHD 아동의 다양한 특성과 제반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어떠한 기능들이 빠르게 발달하는가?
또한 사회적 기술은 사람의 전 생애에 걸쳐서 필요하고 이는 유아기부터 발달되기 시작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언어기능, 인지기능, 신체활동 기능 등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친구들과 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행동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렇게 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성공적으로 획득하게 되면 가정, 지역사회,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DHD 아동이 성장후에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렇듯 ADHD 아동들은 성장한 후에도 주요 특성인주의산만과 과잉행동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사회 부적응 행동을 수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ADHD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중재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이하 ADHD라고 함)는 부주의(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보이는 아동기 질환군으로서 정서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을 동반한다. ADHD는 주로 12세 이전에 나타나 초등학교 입학전후 시기에 진단되지만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 학업 성취 및 직업 기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다른 장애와 공존하여 나타날 수 있다.
참고문헌 (2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Autho, 2013.
박선영, "성인 ADHD가 직업 장면에서 보이는 어려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직업과 고용 서비스 연구, 제9권, 제1호, pp.93-110, 2014.
교육과학기술부, "13년 학생정신건강 주요사업 추진계획 발표," 2013.
보건복지부, 2014년 정신건강사업 안내, 2014.
교육부, 2016 특수교육통계, 2016.
R. A. Barkley,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3rd ed.), NY: Guilford, 2006.
윤희봉, 강민채, "ADHD 아동의 사회성기술 관련 연구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243-261, 2014.
김철용, ADHD 아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지식과 대처방안에 관한 상관관계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유연주, 조윤경, "수도권 지역 초등학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실태 조사: 교사 행동평정을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169-190, 2008.
오수진, ADHD 성향을 보이는 전문계 고등학교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적 지원 가능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J. M. Kauffman and T. J. Landrum,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10th ed.), Upper Saddle River, N. J.: Pearson Education, In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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