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대학급근무 초등보건교사의 직무소진경험
Understanding Job Burnout Experiences in Elementary School Nurses Taking the Responsibility of Large Classe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2, 2017년, pp.352 - 364  

박시현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권진숙 (인하대학교 대학원, 부천원일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burnout among heal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with large class sizes, and to explore the nature and meaning of those experiences. Methods: This study used the four steps of Giorgi's descriptive phenomenolog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회 질병관리 초점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현대 사회 질병관리 초점은 질병치료에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그리고 건강증진으로 옮겨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만성질환예방을 위해서는 어린 시절의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학교보건사업을 경제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 2011). 경제적인 측면으로 보면, 보건교육에 1달러를 투자하면 의료비를 14달러 줄이는 경제 효과가 있어 질병에 대한 사회적비용이 절감되고 건강수명도 연장 되어 국가경쟁력이 강화된다(Song, 2011).
학교인구의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무엇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는가? 이렇듯, 학교인구의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간단한 질병의 치료와 통상질환관리 외에도 예방을 포함한 보건교육영역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초등학교 경우 2009년 3월 1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재량활동을 이용한 학급별 보건교육은 보건교사의 업무를 크게 변화시키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O. H., Jung, U. S., Kang, M. S., Choi, H. J., Choi, H. J., Cha, N. H., & Jung, M. J. School health (2nd ed.). Seoul: Medical Korea Press. 

  2. Cha, K. M. (2011). Job performance and difficul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b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3. Choi, J. B. (2015). Development of competency scale for Korean health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1(1), 105-130. 

  4. Choi, S. J. (2002). A comparative study on a level of job stress for nurse-teacher and ordinary teacher and its managing meth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5. Choi, J. U. (2007).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health teac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yang University, Daejeon. 

  6. Freudenberger, H. J. (1974). Staff burn-out. Journal of Science Issues, 30(1), 159-165. http://dx.doi.org/10.111/j.1540-4560.1974.tb00706x 

  7. Guba, H. S.,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f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8. Giorgi, A.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ennsylvania: Duqesne University Press. 

  9. Im, M. Y., & Lee, S. Y. (2014). Job analysis of school teachers in Korea-based on dacum job analysi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619-632. http://dx.doi.org/10.5932/JKHN.2014.28.3.619 

  10. Jeon, S. E. (2002). Research on guidelines for school health services and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health system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1. Jung, Y. H., Choi, Y. H., & Kim, N. Y. (2012).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16-27. http://dx.doi.org/JKPHN.2012.26.1.016 

  12. Jung, G. S., Ahn, S. H., & Chung, E. S. (2003). Role expectation and role performance for school health educator as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cogniz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5(2), 125-134.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36 

  13. Kwon, J. O., Oh, J. N., Kim, E. H., & Hahn, D. D. (2015).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1), 64-73. http://dx.doi.org/10.4094/chnr.2015.21.1.61 

  14. Kwon, E. J. (2016). The effects of job demands and job resources on burnout and engagement in schoo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15. Kim, J. L. (2004).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health environment on the schoo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16. Kim, U. J. (2017). Exploration of causes and coping strategies for teacher burnou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2(1), 1-38. 

  1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ng-si, (2012, December). The statistics in Korea and world education series: The Quality of Students life. Retrieved March 10, 2017, from http://www.kerdi.re.kr/khome/main/member/insertMemberForm.do 

  18. Lee, J. H., & Lee, B. S. (2014). The role adaptation process of heal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44(3), 305-316. http://dx.doi.org/10.4040/jkan.2014.44.3.305 

  19. Ministry of Education. (2008). Notification No. 2008-148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jong-si: Author. 

  20. Noh, Y. A. (2012). An analysis of non homeroom teacher's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1. National Law of Information Center. (2016). Ministry of education rule No. 90. Retrieved March 9, 2017, from http://www.moleg.go.kr/main.html 

  22. Oh, J. N., & Kwon, J. O. (2010). Job identity and job o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21(3), 341-350. http://dx.doi.org/10.12799/jkachn.2010.21.3.314 

  23. Park, E. J., & Chu, J. N.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 and burnout of health teacher.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40th anniversary of the founding Korea Society of Nursing Science, Seoul. 

  24. Park, K. S. (2012). A competency model for health teacher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25. Park, S. E. (2016). Emotional labor and job burnout. Seoul: Duman Press. 

  26. Song, Y. H. (2011). A study on support staffs in large class schools based on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7. Sheen, M. S. (2016).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capital, use of school health room, and school adap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2(1), 44-71. 

  28. Shin, S. M., Kim, H. S., Hong, M. S., & Lee, H. W. (2010). The job status of health teacher, school nurse, during epidemic outbreak of influenza H1N1 in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1), 63-70. 

  29. Yoo, H. S., & Kown, J. H. (2017).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113-132. 

  30. Yoo, M. S., & Seo, E. J. (2016). Awareness of health education environment,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0(1), 42-53.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1.4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