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3 no.3, 2017년, pp.121 - 131
김솔희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 김태곤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환경연구소) , 서교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Although the educational facility are an important considerations on a social equity standpoint, educational environment in rural areas has been continuously deteriorated by numerous social problems such as decreasing birth rate and increasing of local school clo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시설은 무엇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시설인가? | 교육시설은 공익적 가치와 공공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주민 복지의 증진과 이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해당 시설의 경제적 효율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형평성(Social equity)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시설이다(Lee,2012).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배정은 대부분 거주지를 중심으로 하여 특정 지역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지역 내에 소재하는 학교의 종류나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와 같은 교육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Choi, 2007). | |
교육서비스의 공급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배정은 대부분 거주지를 중심으로 하여 특정 지역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지역 내에 소재하는 학교의 종류나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와 같은 교육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Choi, 2007). 특히 실질적인 의미에서 공교육 환경은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혜택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개인의 편익을 위해 제공되며 개인적으로 이용되는 사유재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교육서비스의 공급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요소가 바로 사회적 형평성이다(Woo, 2002). | |
농촌지역에서의 폐교가 시작된 배경과 2009년까지 폐교된 학교의 수는? | 도시에 비해 학생 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농산어촌에 대해서 정부는 농산어촌의 소규모 학교가 효율적인 국가 교육재정 운영과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시작하였으며(Ma, 2010), 이에 2009년까지 총 3,348개의 학교가 폐교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의 폐교는 교육환경의 악화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환경의 악화가 지역주민의 유출로 인한 인구 감소를 가져오며, 이는 교육시설에 대한 수요기반을 더욱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 시설의 입지 효율성이 저하되면서 또다시 학교를 축소하거나 폐쇄하는 방향으로 귀결되는 악순환의 구조를 낳고 있다(Jeong, 2002). |
Choi, E., 2007, The Differentiation of Education Environment by Reg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Space & Environment Research, 27: 150-171.
Jeon, J., Park, M., Kim, E., Choi, J., Lim, C., 2017, Analysis of Central Place and Hinterland using Linear programming and Probability Model of Huf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3(1): 53-63.
Jeong, C., 2002, A Study on the Educational Exchange Programs between Urban-Rural Elementary Schools, Community Development Review, 28(2): 19-34.
Kim, H., Lee, S., Cho, D., 2011, An Analysis of Spatial Equity and Location Efficiency of Public Healthcare Facilities in Rural Areas.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34(4): 1-24.
Kim, S., Kim, T., Suh, K., 2016, Analysis of the Implication of Accessibility to Community Facilities for Land Price in Rural Areas using a Hedonic Land Pric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1): 93-10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4, Standards and Methods of Educational Environment Evalu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ee, D., 2012, A Study on the Spatial In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in an Urban Area: Focusing on the Opportunity to Learn English by School Native English Instructo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Space & Environment Research, 22(1): 81-113.
Lee, H. and Dong, J., 2011. A Study on the Student Walking Distance for Efficient New School Arrangement in Urban Housing Sit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7(6): 77-84.
Lin, J., Huang, Y., Ho, C., 2014, School Accessi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 Rural Area of Taiwan, Children's Geographies, 12(2): 232-248.
Ma, S., 2010, The Actual Conditions of Utilization of Closed School and Policy Tasks in Rural Areas, Research Policy Report P134.
Ministry of Education, 2017, Current School Status, School Alimi. Available at: http://www.schoolinfo.go.kr/
Park, S. and Yeom, D., 2016. A Study on Resident's Awareness of Public Space in the Center of Rural Areas -Focusing on Main Street and Public Facilities of Local Community Unit-,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8(2):87-96.
Pyeongchang County, Pyeongchang Statistics Service, Available at: http://stat.happy700.or.kr/
Pyeongchang County, 2017, Households and Population by Tong and Ri(Cont'd)(Recent year), HAPPY 700 Pyeongchang Statistics Service, Available at: http://stat.happy700.or.kr/
Statistics Korea, 2017, Population Census,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Available at: http://kosis.kr/
Talen, E., 2001, School, Community, and Spatial Equ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ccess to Elementary Schools in West Virginia, Annu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91(3): 465-486.
Woo, J., 2002, The Distributional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s in Daegu Viewing from Public Servic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8(3): 314-3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