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in Psychiatric Nurses and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in psychiatric nurses and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a descriptive study. Using questionnaires, data were collected from 206 part...
Purpose: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in psychiatric nurses and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a descriptive study. Using questionnaires, data were collected from 206 participants who were recruited from one mental health institute, one general hospital, and one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WIN 22. Results: The mean age was $33.8{\pm}12.89$. The mean score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 was $37.7{\pm}18.09$, $53.7{\pm}5.67$, and $47.4{\pm}7.08$, respectively. Human rights sensitivity correlated significantly with advocacy attitudes (r=.25, p=.020) and advocacy intervention (r=.17, p=.015).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 (r=.44, p<.001). Conclusion: These findings highlight that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could be improved by increasing human rights sensitivity. Tailored education programs will be effective in the field of mental health care services to increase human rights sensitivity.
Purpose: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in psychiatric nurses and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a descriptive study. Using questionnaires, data were collected from 206 participants who were recruited from one mental health institute, one general hospital, and one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WIN 22. Results: The mean age was $33.8{\pm}12.89$. The mean score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 was $37.7{\pm}18.09$, $53.7{\pm}5.67$, and $47.4{\pm}7.08$, respectively. Human rights sensitivity correlated significantly with advocacy attitudes (r=.25, p=.020) and advocacy intervention (r=.17, p=.015).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 (r=.44, p<.001). Conclusion: These findings highlight that advocacy attitudes and advocacy interventions for mentally disabled people could be improved by increasing human rights sensitivity. Tailored education programs will be effective in the field of mental health care services to increase human rights sensitiv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의 관계를 파악하여 정신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권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정신간호사의 인권감수성 향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의 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인권 중심적 간호중재 개발과 시행에 의미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본 연구대상자의 인권감수성은 낮은 편이었고 학위나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와 앞으로 임상에서 근무하게 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두 그룹의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의 관계를 파악하여, 정신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권문제 해결방안의 모색과 함께 정신간호사의 인권감수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사례는 장애인관련 1개 사례 외에는 일반적인 사회생활 관련 사례로 구성하였다. 각 사례는 3개 영역(Ⅰ, Ⅱ, Ⅲ)으로 나뉘고, 영역별로 2개 문항씩 구성되어 총 6개 문항이었다. Ⅰ번 영역은 인권과 관련된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이 문제되는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상황지각, Ⅱ번 영역은 그 상황과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결과지각, Ⅲ번 영역은 그 상황에서 자신에게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다고 인식하는지를 측정하는 책임지각을 측정한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나이, 성별, 학위, 결혼상태, 종교, 근무지, 정신간호사의 근무경력, 인권감수성교육여부 및 횟수 등 9개 문항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구조화된 설문지로 일반적 특성 9문항, 인권감수성 5개 상황 15문항,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 15문항, 옹호개입 1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옹호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IRB 승인 후 2017년 4월 10일부터 5월 4일까지이었으며, 연구목적과 질문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참여에 동의한 정신간호사와 간호대학생에게 본 연구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S대학의 생명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았으며(IRB No.
SSWUIRB 2017-012), 연구기간 동안 연구윤리지침을 준수하였다. 자료수집 전에 간호부서에 허락을 받았으며, 설문지 배부 시 연구 참여의 자발성, 정보의 비밀보장과 설문도중 원하면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으며, 설문지에 대한 응답을 거부하거나 응답 중 중단하는 경우에 어떠한 불이익도 없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며, 대상자의 익명성과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내용을 설명하였으며, 직접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S시 소재 1개 정신병원 간호사 100명, 1개 종합병원 내 정신병동 간호사 13명과 일개 간호대학 4학년 학생 100명 등 총 213명을 대상으로 편의 표출하였다. 표본 수 산정은 G*power 프로그램(Faul, Erdfelder, Buchner, & Lang, 2009)을 이용하였다.
선정된 5개 사례는 장애인학교, 감원대상, 가족회의, 의사의 고민, 진료자 명단공개에 대한 인권감수성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사례는 장애인관련 1개 사례 외에는 일반적인 사회생활 관련 사례로 구성하였다. 각 사례는 3개 영역(Ⅰ, Ⅱ, Ⅲ)으로 나뉘고, 영역별로 2개 문항씩 구성되어 총 6개 문항이었다.
선정된 5개 사례는 장애인학교, 감원대상, 가족회의, 의사의 고민, 진료자 명단공개에 대한 인권감수성이다.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9)에서 개발한 “인권감수성” 척도에서 10개의 사례로 구성된 대학생 및 성인용 도구를 이용하였다. 세계 인권선언(총30문항)과 유네스코 인권교육 내용분류표(총 26항목)를 기준으로 한국 상황에서 의미가 있는 딜레마로 구성된 10개의 사례 중 간호사가 비교적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결정상황이라고 생각되는 것들로 범위를 좁혀 5개 사례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정신간호사 107명(53.8%)과 간호대학생 92명(46.2%)이었다. 평균 나이는 33.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30분 정도이었다. 총 213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수거된 설문지 206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7부를 제외한 후 총 199부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가 문항을 이해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t-test 또는 ANOVA로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로 실시하였다.
0 Program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t-test 또는 ANOVA로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로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옹호개입: 본 연구에서의 옹호개입이란 사회정의실천을 위해 사회변화를 수용하며 대상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전문가의 개입활동이다(Jeon, 2004). Jeon (2004)이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개발한 14개 문항을 그대로 이용하였다.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1점부터 ‘매우 동의한다’ 5점까지이다.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9)에서 개발한 “인권감수성” 척도에서 10개의 사례로 구성된 대학생 및 성인용 도구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eal (1965)이 개발한 ‘사회변화-안정지향태도척도’를 Jeon (2004)이 번안하여 사용한 15문항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인권감수성,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 개입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인권감수성과 옹호태도(r=.25, p=.020), 인권감수성과 옹호개입(r=.17, p=.015), 옹호태도와 옹호개입(r=.44, p<.001)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5).
국가의 공식적 자원과 지원체계가 부족 한 우리나라의 실정에서는 옹호자로서 간호사 역할 즉, 새로운 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이나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개발과 시행에 직접 참여하는 활동이야 말로 반드시 필요하다(Noh, 2016). 본 연구 대상자의 옹호개입평점 평균은 3.4점으로 인권감수성의 평균 2.5점 보다 훨씬 높았다. 그 이유는 평상시 간호사의 활발한 중재활동이 적극적 옹호개입활동까지 촉진하는 기본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사후검정에서 25세 이하에서 41-50세와 51세 이상보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이 대학졸업자보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가 낮았고, 미혼이 결혼한 대상자보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가 낮았다.
옹호태도는 나이, 학위, 결혼상태, 근무지, 근무경력, 인권감수성교육여부, 교육횟수, 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나이가 어리고 근무나 결혼을 하지 않고, 학위가 낮을수록 옹호태도 정도가 낮았다.
표본 수 산정은 G*power 프로그램(Faul, Erdfelder, Buchner, & Lang, 2009)을 이용하였다. 유의수준 .05, 검정력 80%, 효과 크기 .20으로 하여 최소 대상자수를 산출한 결과 191명이 결정되었으며, 본 연구의 대상자 수는 연구목적을 검증하는데 적정한 수의 대상자를 포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30분 정도이었다.
본 연구대상자의 인권감수성은 낮은 편이었고 학위나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는 나이, 학위, 결혼상태, 근무지, 근무경력, 인권감수성교육여부 및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옹호개입은 나이와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 소재 1개 정신병원과 1개 종합병 원 내 정신과 병동 간호사와 1개 대학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후속연구를 통해 간호 영역에서도 인권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적극적인 인권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정신간호사들이 의료복지 현장에서 인권실천의 전문가가 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교육내용을 실질적이면서 직종, 경력별로 특화하고 운영체계도 단계화하는등 전향적 측면의 재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정신간호사의 인권감수성 관련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그리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와 옹호개입 활동의 구조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 소재 1개 정신병원과 1개 종합병 원 내 정신과 병동 간호사와 1개 대학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후속연구를 통해 간호 영역에서도 인권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적극적인 인권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정신간호사들이 의료복지 현장에서 인권실천의 전문가가 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권감수성이란 무엇인가?
인권감수성은 인권문제 발생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선택하였 을 때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그리고 그 상황을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 리적 과정이다(Moon et al., 2002; Song & Park, 2015).
우리나라 정신건강복지법은 정신질환자에게 어떤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기본인가?
우리나라 정신건강복지법은 모든 정신질환자에게 인간으로 서의 존엄과 가치, 최적의 치료와 보호, 자발적 입원, 자유로 운 환경과 의사소통 등의 권리를 철저히 보장할 것을 기본이 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정신장애인은 인권의 주체로서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거나, 인권이 침해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Jung, 2006).
정신보건 전문 요원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옹호태도는 근무 경력과 어떤 관련성이 있었는가?
나이 가 어리고 근무나 결혼을 하지 않고, 학위가 낮을수록 옹호태 도 정도가 낮았다. 이는 정신간호사를 포함한 정신보건전문요 원의 근무경력이 길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Jung, 2006; Kim, 2015)는 결과와 일치하였다. 특히 인권감수성교육여부는 옹호태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교육받은 횟수가 많을 수록 옹호태도 점수는 높았다.
참고문헌 (23)
Constitutional Court of Korea (2016). 1 of Art 24, Mental Health Law, Seoul: Government Printing Office.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Ha, Y. J., Chae, E. H., & Yang, A. J. (2013). Study on human rights awareness of people with mental disorders among mental health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1), 83-94.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1.083
Hur, J. R., Na, D. S., & Lee, D. S. (2013). The institutional improvement for invigorating human rights education in korea: some implications from foreign case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6(1), 171-202.
Jeon, S. Y. (2004).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the social work educations, values and advo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Ju, H. G., Lee, K. J., & Kim, H. S. (2013). Effect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program on the human rights consciousness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 illness b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169-179.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3.169
Jung, S. Y. (2006). A study on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of professionals in the mental hospital. Mental health & Social Work, 23(1), 59-87.
Jung, C. H. (2008). A study of mental health care institution workers' recognition and guarantee toward psychiatric patients' righ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im, H. H., Kim, J. Y., Lee, M. H., & Jeong, S. H. (2016). Effect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social distance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in psychiatric hospital orderl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3), 249-261. http://dx.doi.org/10.12934/jkpmhn.2016.25.3.249
Kim, H. S., & Eom, M. R. (2005).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ego state according to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3), 276-284.
Kim, M. A. (2015). Human rights sensitivity according to temperamant and character of ment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Hanyang university of Korea, Seoul.
Ko, M. S. (2008). A study on social workers perspectives on the human rights status quo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hristian University, Seoul.
Lee, K. R. (2013).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ensitivity of human rights among the mental health profession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ongsil University, Seoul.
Moon, Y. R., Moon, M. H., Kwok, Y. J., Kim, M. G., Yoo, K. J., Seoul National University, et al. (2002). Developing indicators of psychological scale for human rights sensitivity in Korea.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9). Human rights education text in mental disabilities. In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the Republic of Korea (Ed.), Handbook of human rights education (pp. 425-433). Seoul: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es.
Neal, S. A. (1965). Values and interests in social change.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Noh, H. J. (2016). Moral education for cultivating human rights sensitivity. Journal of Ethic and moral education, 53, 125-144.
Padmavati, R. (2012).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the mentally ill: Practices and ethics. International Review of Psychiatry, 24(5), 504-510.
Park, H. W. (2013). Human rights sensitivity of undergraduates in social welfare classes: Focused on adult learner i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3(8), 191-200.
Schneider, R. L., & Lester, L. (2001). Social work advocacy: A new framework for action. Belmont, CA: Brooks/Cole.
Song, M. J., & Park, W. J. (2015).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and human rights on burnout of psychiatric nurses in national mental hospitals. Korean Journal of Scientific Criminal Investigation, 9(2), 97-106.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8.191
Sugarman, P., & Dickens, G. (2007). Protecting patients in psychiatric care: The St Andrew's human rights project. Psychiatrist, 31(2), 52-55.
Yang, O. K., & Choi, M. M. (2006). Current issues and future tasks of empowerment approach in social work practice and educ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2(2), 39-8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