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향상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 인식의 융합적 관계에서 효과성
Effectiveness in the Converged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atient rights awareness through nursing students' human rights sensitivity improvemen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81 - 88  

범은애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전열어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최애숙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구정아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향상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인식의 효과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인권감수성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 대학생 318명으로 인권감수성 향상교육 실시 전과 후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인식을 파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 인권감수성은 총 90점 만점의 평균 40.22점이며, 각 문항별 점수 환산 시 평균 2.23점이었다. 사례기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은 학생은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보다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인식이 향상됨을 보였다(t=2.765,p=.006, t=-5.768,p=.000).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기반 마련과 추후 임상실습과 인권감수성과의 관계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ttempt was made to prepare an effective human rights sensitivity education plan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before and after a non-equal control group that identified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atient rights awareness.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human rights sensit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대상의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실험군에게는 특강 및 사례기반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을 적용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특강기반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이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이를 도식화하면 Table 1과 같다.
  • 사례기반 인권감수성향상 교육이 인권감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다수의 학생이 연구 대상자로 참여하여 그 효과를 증명한 것이 본 연구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활동이 임상실습 수행능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 방안으로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에 대한 영향요인을 알아보는 것은 향후 인권 감수성 향상 및 환자권리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와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나.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가설 설정

  • 1. 제 1가설 : 실험군과 대조군은 교육 전과 교육 후에 인권감수성 정도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2. 제 2가설 : 실험군과 대조군은 교육 전과 교육 후에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2. 제 2가설 : 실험군과 대조군은 교육 전과 교육 후에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 N. Choi & M. C. Kim. (2020). A Study on the Public Awareness Towards Children's Rights to Live in Better Environments - Based on the Analysis of Decision Cases. Soongsil Law Review, 47. 445-468. http://www.dbpia.co.kr.libproxy.snu.ac.kr/pdf/pdfView.do?nodeIdNODE09355186. 

  2. Korea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02). Developing indicators of psycological scale for human rights sensitivity. www.humanrights.go.kr 

  3. B. C. Hyun. (2015). A Discussion on the Status and Development of Human Rights Education in University and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Seoul: humanrights.go.kr. 

  4. M. S. Oh (2016). A study on convergence school adjustment and parameter validation of the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5), 71-78. DOI : 10.15207/JKCS.2016.7.1.18 

  5. Y. M. Cha & S. H. Cha. (2019).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Respect for Human Rights and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207 - 214 DOI: 10.15207/JKCS.2019.10.10.207 

  6. Korea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19). 2019, HUMAN RIGHTS STATISTICAL YEARBOOK. www.humanrights.go.kr 

  7. Korea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16). HUMAN RIGHTS STATISTICAL YEARBOOK. www.humanrights.go.kr 

  8. W. J. Kim & Y. A. Ju. (2020). Integrated Education for Sustainable Character, Human Rights, Cultural Diversity Based on Family Life Education: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1), 31-41. DOI : 10.6115/fer.2020.003. 

  9. K. H. Lee & S. W. Chong. (2013). Articles :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8(1), 111-140. https://primoapac01.hosted.exlibrisgroup.com/permalink/f/enmgnl/TN_cdi_kiss_primary_3151665. 

  10. J. E. Lee. (2018). The Age of Disgust, Where Does That's End Go? - Universal Human Rights Leading from Kant's Courtesy to 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40(4), 33-64. http://www.riss.kr/link?idA105908726 

  11. J. Y. Hwang & H. K. Choi. (2015). Nursing Student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erception of Patients' Righ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4), 455 - 465. DOI : 10.5977/jkasne.2015.21.4.455 

  12. M. S. Kim & M. K. Jeon. (2018). Influence of Perception of Patient rights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1), 1-9. DOI : 10.14370/jewnr.2018.24.1.1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020),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for the second half of 2020 University Handbook, 75 http://www.kabone.or.kr 

  14. M. J. Kim, M. S. Lee, M. H. Lee, H. I. Lee. (1994). Analysis of Experimental Studies on Master"s and Doctoral Thes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4(1), 96-114. http://www.riss.kr/link?idA100114405 

  15. H. W. Park. (2013). Human rights sensitivity of undergraduates in social welfare classes : Focused on Adult Learner i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191-200. DOI : 10.5392/JKCA.2013.13.08.191 

  16. J. O. Park. (2014). A study on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human rights awareness among college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Chong-Ang University, Seoul. 

  17. C. W. Kim. (2014). Patients' Rights :What they really want? VS What they really have?. Master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angwon 

  18. B. G. Park. (2011). The direction of improvement in human rights education :relationship between rearing attitude of par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f human rights. Studies on American Constitution, 22(3), 91-126.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788095. 

  19. H. S. Lim. (2018). A Basic Study for Human Rights-friendly Healthcare Manpower Training :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Converging Humanities, 6(1), 55-73 http://www.riss.kr/link?idA10512065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