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330 - 340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simulation-based clinical judgment and performance ability for tracheal suc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With a convenience sampling, 207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descriptive study.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받으면서 겪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나 교내실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임상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될 준비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임상실습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의식이 강화되면서 단순히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진행되는 반면, 병원에서는 다양한 실제상황에서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간호술기를 겸비한 신규간호사를 요구하고 있어 실습교육의 보완이 절실하다(Ko et al., 2013; Lim, 2015). | |
임상판단력이란 무엇인가? | 임상판단력이란 간호사가 주목하는 환자의 핵심적인 정보(욕구, 관심사, 혹은 건강문제)를 해석하거나 결론내리고, 표준화된 지침을 따르거나 변형된 방법 혹은 환자반응에 연관시켜 적절하게 즉각적으로 개선한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의사결정하는 능력(Tanner, 2006)이다. 이때 간호사는 실무경험과 지식에 근거를 두고 면밀히 검토하며 전체를 보는 숙련된 전문가적 식견과 직관을 이용하여 환자간호를 결정한다(Benner, Tanner, & Chesla, 2009; Ha, 2014; Tanner, 2006). | |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간호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2017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3주기 인증평가에서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최소 1000시간이 필요하고,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반드시 익히도록 강조하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 이는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이 지식과 술기를 익혀 숙련된 간호사로서 역량을 발휘할 정도의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것(Han, 2014; Hwang, Kim, & Chu, 2015)이 간호교육의 핵심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나 교내실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임상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될 준비를 한다. |
Adamson, K. A., Gubrud, P., Sideras, S., & Lasater, K. (2012). Assessing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se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hree Approach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2), 66-73.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1130-03
Arthur, C., Kable, A., & Levett-Jones, T.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 in Australian schools of nursing: A cross-sectional surve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e219-e227.
Bambini, D., Washburn, J. O. Y.,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79-82.
Benner, P. E., Tanner, C. A., & Chesla, C. A. (2009). 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New York: Springer.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1-14. http://dx.doi.org/10.2202/1548-923X.2035
Cato, M. L., Lasater, K., & Peeples, A. I. (2009).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ir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105-10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Gerdeman, J. L., Lux, K., & Jacko, J. (2013). Using concept mapping to build clinical judgment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1), 11-17. http://dx.doi.org/10.1016/j.nepr.2012.05.009
Ha, Y. K., & Koh, C. K. (2012).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9(2), 119-126.
Ha, Y. K. (2014). The effects of debriefing utilizing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ur, H. K., & Song, H-Y. (2015). Effects of simulation-based clinical reasoning educ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education practices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by students nurse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3), 206-218.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3.206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29-35.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Lasater, K. (2007a).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496-503.
Lasater, K. (2007b).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https://doi.org/10.1016/j.nepr.2010.11.013
Lasater, K., & Nielsen, A. (2009). The influence of concep t-based learning activities on students'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8), 441-446.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518-04
Rush, S., Acton, L., Tolley, K., Marks-Maran, D., & Burker, L. (2010). Using simulation in a vocational programme: Does the method support the theor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2(4), 467-479.
Shim, K. K. (201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