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실습 기반 임상판단력과 흡인간호수행능력
Simulation-based Clinical Judgment and Performance Ability for Tracheal Su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330 - 340  

임경춘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simulation-based clinical judgment and performance ability for tracheal suc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With a convenience sampling, 207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descriptive study.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간호대학생 대상의 임상판단력 평가 시 해석과 인지영역은 관찰평가가 어렵다(Ha 2014; Hur & Song, 2015; Tanner, 2006)고 여겨진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자가 평가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실습 기반 임상판단력과 간호수행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주도적인 학습방법으로 자리매김하는 시뮬레이션실습의 교육적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받으면서 겪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나 교내실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임상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될 준비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임상실습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의식이 강화되면서 단순히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진행되는 반면, 병원에서는 다양한 실제상황에서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간호술기를 겸비한 신규간호사를 요구하고 있어 실습교육의 보완이 절실하다(Ko et al., 2013; Lim, 2015).
임상판단력이란 무엇인가? 임상판단력이란 간호사가 주목하는 환자의 핵심적인 정보(욕구, 관심사, 혹은 건강문제)를 해석하거나 결론내리고, 표준화된 지침을 따르거나 변형된 방법 혹은 환자반응에 연관시켜 적절하게 즉각적으로 개선한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의사결정하는 능력(Tanner, 2006)이다. 이때 간호사는 실무경험과 지식에 근거를 두고 면밀히 검토하며 전체를 보는 숙련된 전문가적 식견과 직관을 이용하여 환자간호를 결정한다(Benner, Tanner, & Chesla, 2009; Ha, 2014; Tanner, 2006).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간호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2017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3주기 인증평가에서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최소 1000시간이 필요하고,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반드시 익히도록 강조하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 이는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이 지식과 술기를 익혀 숙련된 간호사로서 역량을 발휘할 정도의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것(Han, 2014; Hwang, Kim, & Chu, 2015)이 간호교육의 핵심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나 교내실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임상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될 준비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amson, K. A., Gubrud, P., Sideras, S., & Lasater, K. (2012). Assessing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se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hree Approach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2), 66-73.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1130-03 

  2. Arthur, C., Kable, A., & Levett-Jones, T.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 in Australian schools of nursing: A cross-sectional surve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e219-e227. 

  3. Bambini, D., Washburn, J. O. Y.,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79-82. 

  4. Benner, P. E., Tanner, C. A., & Chesla, C. A. (2009). 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New York: Springer. 

  5.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1-14. http://dx.doi.org/10.2202/1548-923X.2035 

  6. Cato, M. L., Lasater, K., & Peeples, A. I. (2009).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ir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105-108. 

  7. Eun, Y., & Bang, S. Y. (2016). Effects of the Lasater's clinical rubric of debriefing in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raining.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4), 516-527.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4.516 

  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9. Gerdeman, J. L., Lux, K., & Jacko, J. (2013). Using concept mapping to build clinical judgment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1), 11-17. http://dx.doi.org/10.1016/j.nepr.2012.05.009 

  10. Ha, Y. K., & Koh, C. K. (2012).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9(2), 119-126. 

  11. Ha, Y. K. (2014). The effects of debriefing utilizing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Han, Y-I. (2014).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 and classes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1), 135-150.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1.135 

  13. Hur, H. K., & Song, H-Y. (2015). Effects of simulation-based clinical reasoning educ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education practices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by students nurse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3), 206-218.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3.206 

  14. Hwang, Y. Y., Kim, S. H., & Chu, M. S. (2015). Developing course outcome to achieve exit outcome: Applying Hauenstein's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21(2), 155-167.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55 

  15.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29-35. 

  16. Kim, E. J. (2014).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2), 212-222.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12 

  17. Kim, H-K. (2015).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 self-assessment tool in Korean nursing baccalaureat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21(2), 215-226.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15 

  18.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19. Ko, J. K., Chung, M. S., Choe, M. A., Park, Y. I., Bang, K. S., Kim, J. A., et al. (2013).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9(1), 87-9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2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1. Lasater, K. (2007a).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496-503. 

  22. Lasater, K. (2007b).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23.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https://doi.org/10.1016/j.nepr.2010.11.013 

  24. Lasater, K., & Nielsen, A. (2009). The influence of concep t-based learning activities on students'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8), 441-446.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518-04 

  25. Lim, K. C. (2015). Planning and applying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21(3), 393-405.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93 

  26. Oh, H. K. (2015).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simulation practice with a post-operative rehabilitation case.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8(2), 145-152. http://dx.doi.org/10.7587/kjrehn.2015.145 

  27. Rush, S., Acton, L., Tolley, K., Marks-Maran, D., & Burker, L. (2010). Using simulation in a vocational programme: Does the method support the theor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2(4), 467-479. 

  28. Shim, K. K. (201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9.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30. Yang, J. S.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8(1), 14-24.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