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 콘텐츠 추천 시스템 구현을 위한 협업 필터링 기법들의 비교 평가
Evaluation of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s for Developing Online Music Contents Recommendation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7, 2017년, pp.1083 - 1091  

유영석 (Division of Human IT SW Convergence, Daejin University) ,  김지연 (Division of Human IT SW Convergence, Daejin University) ,  손방용 (Division of Human IT SW Convergence, Daejin University) ,  정종진 (Division of Human IT SW Convergence, Daej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big data technologies have been developed and massive data have exploded from users through various channels, CEO of global IT enterprise mentioned core importance of data in next generation business. Therefore various machine learning technologies have been necessary to apply data driven serv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본 연구에서 이용한 원시 데이터 역시 신규 가입자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추천 결과의 생성이 어렵게 되고 협업 필터링의 필수 요소인 N-행렬 생성을 위한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여전히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태생적인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추천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다른 도메인에서의 사용자 및 히스토리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본 논문의 구성은 2절에서 기존의 추천기법의 종류와 차이점 등의 선행 연구를 소개하고, 3절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추천 시스템을 설명하며, 4절에서는 추천 시스템 개발 시 적용한 협업 필터링 기법들의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가능성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한다.
  • 최근에 대형 온라인 쇼핑몰업체인 아마존닷컴에서 이용하고 있는 아이템 간 협업 필터링(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방식은 성공적인 혼합 필터링 기법이라 할 수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실제 환경에서 수집한 음악 콘텐츠 데이터셋에 대해 최근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협업 필터링 기법 중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User-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방식,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방식, 아이템 간 협업 필터링(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방식을 각각 적용하여 추천 결과를 생성하고 평가해 보았다. 이는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콘텐츠 유통 서비스를 구축하려고 할 경우 유의미한 수준의 결과로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 콘텐츠에 대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서비스에서는 최초 사용자의 가입을 통해 기초적인 사용자 정보를 입력받아 저장하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콘텐츠에 대한 평가를 할 경우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저장되게 하였다.
  • 여기에 더해 요즘은 N-스크린 시대이므로 대중들이 가정에서 위치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TV, 데스크톱 등의 환경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이동이 편리한 환경을 통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즐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하려는 목적으로 음악 콘텐츠에 대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서비스에서는 사용자의 추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기법을 적용하되, 특히 동일 데이터에 대해 사용자 기반(User-based) 협업 필터링, 아이템 기반(Item-based) 협업 필터링, 아이템 간(Item-to-item) 협업 필터링 기법을 각각 적용하여 추천 아이템 리스트 상위 10개 목록을 생성해 보고 각각의 기법에 의한 추천 결과의 유의성에 대해 비교평가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통계학적 추천 기법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인구통계학적 추천 기법은 가장 기초적인 형태의 추천방식으로서, 사용자가 입력하여 알려준 인구통계학적 정보(나이, 지역, 성별 등)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콘텐츠의 연관성을 예측한다. 그러나 콘텐츠 서비스 구축 시 신규 사용자에 대한 정보의 불충분으로 인해 분석이 어려워지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데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법률이 까다로운 국내의 경우 서비스 제공처의 사용자 정보 수집의 범위는 더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이를 통한 사용자 정보 분석에 문제가 발생한다.
추천 서비스에 쓰이는 수학 기법은 무엇인가? 사용자에게 적절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고 해당 사용자 특성과 매치되는 특성을 가진 콘텐츠를 선별해 내야 한다. 이를 위해 군집화(Clustering) 기법이 쓰이고 있으며, 군집화 기법은 사용자와 사용자, 콘텐츠와 콘텐츠 개체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값을 수치적으로 계산하는 유사도 계산을 통해 개체들 간에 가장 차이가 작은 개체들을 묶는다. 유사도 계산을 통해 사용자가 아직 구매하지 않은 상품들에 대한 점수가 예측되면 높은 점수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상품을 추천해 주게 된다.
다른 디지털 콘텐츠들에 비해 음악 콘텐츠가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콘텐츠들 중에 영화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는 큰 용량의 모바일 데이터와 함께 관람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반면 음악의 경우 여유 시간을 이용하기에 충분한 콘텐츠이면서 동영상 콘텐츠에 비해 월등히 크기가 작고,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바로 이용할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요즘은 N-스크린 시대이므로 대중들이 가정에서 위치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TV, 데스크톱 등의 환경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이동이 편리한 환경을 통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즐기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 Kim, J. H. Jeon, K. G. Woo and M. H. Kim, "A New Similarity Measure for Categorical Attribute-Based Clustering", Journal of KISS : Databases, vol. 37 no. 2, pp. 71-81, 2010. 

  2. M. Kim and Y. Cho, "A Multimodal Profile Ensemble Approach to Development of Recommender Systems Using Big Data",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vol. 21, no. 4, pp. 93-110, 2015. 

  3. J. Byun and D. K.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ocation Recommending Services using Personal Emotional Information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8, pp. 1407-1414, 2016. 

  4. B. M. Kim and Q. Li, "A Hybrid Recommendation Method based on Attributes of Items and Ratings",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1, no. 12, pp. 1672-1683, 2004. 

  5. S. Ahn, I. H. Kim, B. Choi, Y. Cho, E. Kim and M. Kim, "Understanding the Performance of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The Jou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2, pp. 129-147, 2012. 

  6. H. An, D. Lee, T. Hwang and J. Koh, "Template User Profile for Demographic Filtering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Korean Information and Science Society, vol. 36, mo. 2(C), pp. 140-144, 2009. 

  7. O. Lee and E. You, "Predictive Clustering-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 for Performance- Stability of Recommendation System",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vol. 21, no. 1. pp. 119-142, 2015. 

  8. J. Kim, Y. Kim and J. Jung, "A Study of Extended Recommendation Method Using Synonym Tags Mapping Between Two Types of Content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6, no. 1, pp. 82-88, 2017. 

  9. K. Chung and S. Cho, "Discovery of Preference through Learning Profile for Content-based Filter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 8, no. 2, pp. 1-8, 2008. 

  10. Y. Chung, S. Lee and J. Lee, "Personalized Expert-Based Recommend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3, no. 1, pp. 7-11, 2013. 

  11. I. Jeong, X. Yang and H. Jung, "A Study on Movies Recommendation System of Hybrid Filtering-Base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1, pp. 113-118, 2015. 

  12. S. Han, Y. Oh and H. J. Kim, "Personalized TV Program Recommendation in VOD Service Platform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Broadcasting Engineering, no. 18, no. 1, pp88-97, 2013. 

  13. R. Burke, Hybrid web recommender systems. The Adaptive Web,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7. 

  14. Kaminskas. M & F. Ricci., Contextual music information retrieval and recommendation : State of the art and challenges. Computer Science Review, Free University of Bozen-Bolzano, 2012. 

  15. G. Linden, B. Smith, J. York, "Amazon.com recommendations: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Computer Society, pp. 76-80, 2003. 

  16. M. A. Ghazanfar and A. Prugel-Bennett, "A Content-Boosted Collaborative Filtering Approach for Movie Recommendation Based on Local and Global Similarity and Missing Data Prediction",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vol. 62, pp. 109-112, 2014. 

  17. Faezeh Sadat Gohari, Hassan Haghighi, Fereidoon Shams Aliee, "A semantic-enhanced trust based recommender system using ant colony optimization", Applied Intelligence Vol. 46, No. 2, pp. 328-364, 2016. 

  18. Evangelia Christakopoulou, George Karypis, "Local Item-Item Models For Top-N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the 10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pp. 67-74, 2016. 

  19. Anand Deepa, Bharadwaj Kamal K , "Utilizing various sparsity measures for enhancing accuracy of collaborative recommender systems based on local and global similariti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8 No. 5 pp. 5101-5109, 2016. 

  20. Jia Zhang, Yaojin Lin, Menglei Lin, Jinghua Liu, "An effective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based on user preference clustering", Applied Intelligence Vol. 45, No. 2, pp.230-240, 2016. 

  21. S. Park, "Study on multimedia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age pattern information", Ph. D Thesis at Kwangwoon University, 2012. 

  22. Last.fm. http://www.last.f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