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일지를 이용하여 카데바 실습교육의 경험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0월 26일부터 10월 28일까지이다. 연구 참여자는 D시 소재 D대학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20명이다. 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이 카데바 실습교육 기간 동안 매일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용지에 익명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영역에서 8개 범주와 21개의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하였다.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은 '불안', '몰입', '성찰'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불안' 영역에서는 '걱정됨', '두려움', '놀라움'이 포함되었으며, '몰입' 영역에서는 '흥미로움', '집중함', '알아감'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성찰' 영역에서는 '존엄', '감사' 등으로 범주화 되었다. 따라서 카데바 실습교육 전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지지와 불안 완화를 위해 상담 및 카데바 실습교육을 경험 한 선배와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일지를 이용하여 카데바 실습교육의 경험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0월 26일부터 10월 28일까지이다. 연구 참여자는 D시 소재 D대학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20명이다. 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이 카데바 실습교육 기간 동안 매일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용지에 익명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영역에서 8개 범주와 21개의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하였다.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은 '불안', '몰입', '성찰'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불안' 영역에서는 '걱정됨', '두려움', '놀라움'이 포함되었으며, '몰입' 영역에서는 '흥미로움', '집중함', '알아감'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성찰' 영역에서는 '존엄', '감사' 등으로 범주화 되었다. 따라서 카데바 실습교육 전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지지와 불안 완화를 위해 상담 및 카데바 실습교육을 경험 한 선배와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who used journals for cadaver practice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October 26 and October 28 2016. Participants were 20 2-year nursing students with cadaver practice experience at D College in D City. The 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who used journals for cadaver practice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October 26 and October 28 2016. Participants were 20 2-year nursing students with cadaver practice experience at D College in D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daily sheets by self-reporting their experiences during the cadaver practice program. The participants wrote their experiences anonymously on sheets on paper. Data were categorized and coded by using content analysis. Eight categories and 21 statements were drawn from three domains. The study revealed that participants experienced anxiety, flow, and reflection of cadaver practice. The analyzed domains were 'anxiety', 'flow', and 'reflection'. 'Anxiety' was categorized into 'worry', 'fear', and 'surprise'. 'Flow' was categorized into 'interesting', 'focusing', and 'knowing'. 'Reflection' was categorized into 'dignity' and 'appreci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seniors who have experienced counseling and cadaver practice for psychological support and anxiety relief of nursing students before cadaver practice. In addit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cadaver practice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who used journals for cadaver practice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October 26 and October 28 2016. Participants were 20 2-year nursing students with cadaver practice experience at D College in D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daily sheets by self-reporting their experiences during the cadaver practice program. The participants wrote their experiences anonymously on sheets on paper. Data were categorized and coded by using content analysis. Eight categories and 21 statements were drawn from three domains. The study revealed that participants experienced anxiety, flow, and reflection of cadaver practice. The analyzed domains were 'anxiety', 'flow', and 'reflection'. 'Anxiety' was categorized into 'worry', 'fear', and 'surprise'. 'Flow' was categorized into 'interesting', 'focusing', and 'knowing'. 'Reflection' was categorized into 'dignity' and 'appreci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seniors who have experienced counseling and cadaver practice for psychological support and anxiety relief of nursing students before cadaver practice. In addit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cadaver practice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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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는 자료의 특성에 근거하여 범주가 제시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10] 결과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그들의 구체적 반응을 내용분석 연구방법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이 카데바 실습교육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느끼는지 구체적인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 교육 기간 동안 작성한 일지 분석을 통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학생에 대한 지지 및 정보제공 등의 상담 전략과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경험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경험의 불안, 몰입, 성찰 영역에 관해 분석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경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어떻게 경험하는가를 확인하는 질적 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연구이다. 내용분석은 면담의 필사본이나 일지 등의 문서 자료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이며 수량적으로 서술하는 연구방법으로 양적, 질적 분석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습기간 3일 동안 매일 “카데바 실습 교육 참여 후, 어떤 느낌이 들었으며 어떠한 생각을 하였는지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질문에 대해 A4용지에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이 서술하여 익명으로 제출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카데바 실습교육 기간 동안 간호대학생들이 겪은 경험에 대해 작성한 일지(journal)를 근거로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자들의 주관적 경험을 탐색하여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이 카데바 실습교육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느끼는지 구체적인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 교육 기간 동안 작성한 일지 분석을 통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학생에 대한 지지 및 정보제공 등의 상담 전략과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제안 방법
카데바 실습교육의 참여경험은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게 될 간호대학생에게는 중요한 훈련의 한 과정이다. 그 경험이 관찰 또는 일부 접촉 등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참여자들이 겪는 신체적, 심리적 긴장과 동요는 실습 그 이상의 의미를 넘어 생명의 가치와 삶, 죽음의 의미를 성찰하게 하였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환자와의 관계를 숙고하여 직업 정체성을 재정립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도출된 범주에 속하는 구문과 문장 중 유사한 것끼리 통합하여 최종 21개의 구문과 문장을 대표적인 진술문으로 선정하였고, 각 진술문에 해당하는 구문과 문장을 수를 수량화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카데바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몰입 영역에서 ‘흥미로움’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을 배우게 될지에 대한 기대, 내부 장기를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접촉하면서 신기함과 흥분을 경험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수업의 틀과 제한에서 자유로운 것 자체에 대한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 내용의 영역은 간호대학생의 인체해부 관찰경험과 관련된 문헌[18,22]을 통해 ‘긴장’, ‘혼돈’, ‘수련’, ‘성찰’, ‘정체성’의 5개의 영역을 확인하였으며, 분석의 단위는 구문과 문장으로 정하고 일지의 내용을 반복하여 읽는 과정에서 관련된 의미 있는 구문과 문장에 줄을 그었으며 줄친 내용이 원래의 의미를 벗어나지 않도록 재 기술하는 과정에서 5개의 영역은 ‘불안’, ‘몰입’, ‘성찰’의 3개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는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을이용하였다. 대상자는 D시의 일 대학 간호학과 2학년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20명이며 본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자로 하였다.
종교가 있는 참여자는 10명(50%)이며 남학생 4명(20%), 여학생 16명(80%)이었다. 모든 참여자들은 카데바 실습교육에 처음 참여하였으며 질적 자료 분석에 사용된 일지는 20명이 총 81장을 작성하였다[Table 1].
본 연구를 위해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중 카데바 실습 교육에 참여하는 20명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0월 26일 부터 10월 28일 까지였다.
2단계에서 분석 단위를 범주화시켜서 귀납적으로 배열한다. 유사한 내용을 통합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32개의 구문 및 문장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32개의 구문 및 문장을 반복하여 읽으면서 유사한 내용을 모아 범주화(categories)하였으며 같은 범주에 포함된 구문과 문장을 재비교하고 검토하며 최종 범주 8개가 도출되었다[23].
본 연구를 위해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중 카데바 실습 교육에 참여하는 20명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0월 26일 부터 10월 28일 까지였다. 카데바 실습교육의 내용은 1일차는 신체 후면의 척수 및 골반부, 2일 차는 신체 전면의 가슴부위를 중심으로 유방과 사지, 3일차는 복부 내 장기와 뇌의 신경, 혈관, 근골격계를 해부 관찰하도록 구성되었다.
카데바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3일 동안 자신의 경험과 신체적, 심리적 반응 등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교육 참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감을 작성하여 익명으로 제출하게 하였다. 학생들의 일지는 1인 당 1일 A4 용지 1장 이상 서술하도록 하였으며 총 81장이 수집되어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참여자는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을이용하였다. 대상자는 D시의 일 대학 간호학과 2학년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20명이며 본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자로 하였다.
성능/효과
D시 소재 D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중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20명을 대상으로 3일간의 성찰일지를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경험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총 3개 영역, 8개의 범주, 21개의 의미 있는 진술문이 도출되었다. 불안 영역에서 ‘걱정됨’, ‘두려움’, ‘놀람’의 범주와 몰입 영역에서는 ‘흥미로움’, ‘집중됨’, ‘알아감’, 성찰 영역은 ‘존엄’, ‘감사’의 범주가 포함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한 영역과 범주, 의미 있는 진술의 통합을 통해 참여자들의 경험을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부정적 영향과 관련된 경험에 대한 예방적 프로그램 개입의 근거를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배우게 될지에 대한 기대, 내부 장기를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접촉하면서 신기함과 흥분을 경험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수업의 틀과 제한에서 자유로운 것 자체에 대한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부학 실습 교육 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에서[3,11] 보고된 호기심, 설렘, 기대, 흥미 등의 감정과도 유사한 맥락이라 할 것이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불안 영역 중 ‘걱정됨’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자신이 카데바 실습을 잘 해낼 수 있을지 걱정하며 무엇을 보게 될지 구체적으로 예상을 하기 어렵고 교육자의 설명을 잘 알아들을 수 있을지 사전 학습이 부족한 것에 대한 걱정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된 범주의 내용은 ‘흥미로움’ 45.2%, ‘집중됨’ 28.6%, ‘알아감’ 26.2%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카데바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몰입 영역에서 ‘흥미로움’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료는 연구의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자료수집 도중이라도 연구에 참여하기를 거부할 권리가 있음을 안내하였다. 일지를 무기명으로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경험을 서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익명성을 확보하여 비밀 보장이 유지될 것임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아 참여자의 권리를 보호하였다.
참여자들의 카데바 실습교육 경험 중 몰입 영역은 3개의 범주, 10개의 진술문이 도출되었으며, 전체 진술문의 빈도는 84개였다. 분석된 범주의 내용은 ‘흥미로움’ 45.
참여자들의 카데바 실습교육 경험 중 불안 영역은 3개의 범주, 8개의 진술문이 도출되었으며, 전체 진술문의 빈도는 72개였다. 분석된 범주의 내용은 ‘걱정됨’ 38.
참여자들의 카데바 실습교육 경험 중 성찰은 2개의 범주, 3개의 진술문이 도출되었으며, 전체 진술문의 빈도는 51개였다. 분석된 범주의 내용은 ‘존엄’ 52.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의 카데바 실습교육 중 실습 진행 관찰시 경험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반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적응적인 카데바 실습을 위해 스트레스 대처, 윤리적 책임의식, 간호학생으로서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찾아갈 수 있도록 카데바 실습 교육과 함께 상담, 교육 및 성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인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또는 경험의 의미와 맥락, 의미 있는 진술에 포함된 개념과 개념과의 관계 및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이와 관련한 자료의 탐구를 위해 다른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 볼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D시 소재의 일 대학교 간호학과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간호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본 연구는 성찰일지에 대한 내용분석으로 참여자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제한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또는 경험의 의미와 맥락, 의미 있는 진술에 포함된 개념과 개념과의 관계 및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의 카데바 실습교육 중 실습 진행 관찰시 경험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반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적응적인 카데바 실습을 위해 스트레스 대처, 윤리적 책임의식, 간호학생으로서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찾아갈 수 있도록 카데바 실습 교육과 함께 상담, 교육 및 성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해부학 실습을 통해 신체에 대한 존엄과 환자에 대한 태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된다고 한 Lempp[26]의 연구 결과와도 유사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향후 간호현장에서 생명의료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참여자들은 카데바 기증자에 대한 감사와 이타적 삶에 대해 생각하며 인식의 전환을 경험하였는데 이는 의료인으로서의 이타적 치료자의 자세[14]와도 관련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무엇인가?
의료인으로서 간호사는 인간을 대상으로 돌봄을 제공하는 전문가로 인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생명윤리 감수성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간호학의 성과기반 교육과정은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간호현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 간호 실무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들을 총체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간호 실무에서 대상자의 신체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해부생리학적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1]. 이때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대상자의 상태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도록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들을 총체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간호 실무에서 대상자의 신체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해부생리학적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1]. 이때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대상자의 상태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졸업 후 간호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간호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도록 요구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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