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분석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Journals for Cadaver Practice Experience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8, 2017년, pp.257 - 264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일지를 이용하여 카데바 실습교육의 경험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0월 26일부터 10월 28일까지이다. 연구 참여자는 D시 소재 D대학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20명이다. 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이 카데바 실습교육 기간 동안 매일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용지에 익명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영역에서 8개 범주와 21개의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하였다.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은 '불안', '몰입', '성찰'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불안' 영역에서는 '걱정됨', '두려움', '놀라움'이 포함되었으며, '몰입' 영역에서는 '흥미로움', '집중함', '알아감'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성찰' 영역에서는 '존엄', '감사' 등으로 범주화 되었다. 따라서 카데바 실습교육 전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지지와 불안 완화를 위해 상담 및 카데바 실습교육을 경험 한 선배와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who used journals for cadaver practice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October 26 and October 28 2016. Participants were 20 2-year nursing students with cadaver practice experience at D College in D City. Th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는 자료의 특성에 근거하여 범주가 제시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10] 결과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그들의 구체적 반응을 내용분석 연구방법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이 카데바 실습교육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느끼는지 구체적인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 교육 기간 동안 작성한 일지 분석을 통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학생에 대한 지지 및 정보제공 등의 상담 전략과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경험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경험의 불안, 몰입, 성찰 영역에 관해 분석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경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어떻게 경험하는가를 확인하는 질적 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연구이다. 내용분석은 면담의 필사본이나 일지 등의 문서 자료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이며 수량적으로 서술하는 연구방법으로 양적, 질적 분석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습기간 3일 동안 매일 “카데바 실습 교육 참여 후, 어떤 느낌이 들었으며 어떠한 생각을 하였는지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질문에 대해 A4용지에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이 서술하여 익명으로 제출하게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카데바 실습교육 기간 동안 간호대학생들이 겪은 경험에 대해 작성한 일지(journal)를 근거로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자들의 주관적 경험을 탐색하여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이 카데바 실습교육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느끼는지 구체적인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 교육 기간 동안 작성한 일지 분석을 통해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카데바 실습교육 참여 학생에 대한 지지 및 정보제공 등의 상담 전략과 카데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무엇인가? 의료인으로서 간호사는 인간을 대상으로 돌봄을 제공하는 전문가로 인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생명윤리 감수성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간호학의 성과기반 교육과정은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간호현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 간호 실무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들을 총체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간호 실무에서 대상자의 신체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해부생리학적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1]. 이때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대상자의 상태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도록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들을 총체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간호 실무에서 대상자의 신체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해부생리학적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1]. 이때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대상자의 상태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졸업 후 간호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간호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도록 요구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 K. Kim, M. S. Jung, K. S. Jang, J. H. Kim, E. K. Kim, H. J. Lee, Y. M. Kim, S. Y. Kim, E. J. Park, "Analysis of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for 3 years(2007-2009)",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517-526, 2010. 

  2. Y. J. Yi, K. S. Cho, "Survey on the students'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3, no. 3, pp. 193-203, 2011. 

  3. M. A. Choe, Y. S. Byun, Y. S. Seo, A. R. Hwang, H. S. Kim, H. S. Hong, et al.,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human structure and function knowledg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 no. 1, pp. 1-24, 1999. 

  4. J. H. Sim,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1, no. 1, pp. 51-58, 2009. 

  5.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4.16.1.17 

  6. C. R. Davis, A. S. Bates, H. Ellis, A. M. Roberts, "Human anatomy: let the students tell us how to teach", Anatomy Science Education, vol. 7, no. 4, pp. 262-272, 2014 

  7. J. C. McLachlan, J. Bligh, P. Bradley, J. Searle,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ical Education, vol. 38, pp. 418-424, 2004. 

  8. L. J. Rizzolo, W. B. Stewart, "Should we continue teaching anatomy by dissection when?", Anatomical Record (Part B: New Anatomist), vol. 289, pp. 215-218, 2006. 

  9. J. H. Sim, "learning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1, no. 1, pp. 51-58, 2009. 

  10. D. I. Kim,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on necessity of cadaveric dissection for nursing students-in scope of nursing students and professor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8, no. 2, pp. 119-125, 2015. DOI: http://dx.doi.org/10.11637/kjpa.2015.28.2.119 

  11. C. Saylam, H. Coskunol, "Orientation lesson in anatomy education", Surgical and Radiologic Anatomy, vol. 27, no. 1, pp. 74-77, 2005. 

  12. J. Shapiro, V. P. Nguyen, S. Mourra, M. Ross, R.. Leonard, " $^2e$ use of creative projects in a gross anatomy class", Journal for Learning through the Arts, vol. 2, no. 1, Article 20, 2006. 

  13. L. Arora, B. R. Sharma, "Assessment of role of dissection in anatomy teaching from the perspective of undergraduate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Ibnosina Journal of Medicine and Biomedical Sciences, vol. 3, no. 2, pp. 59-65, 2011. 

  14. G. Y. Choi, J. M. Kim, J. H. Seo, H. J. Sohn, "Becoming a doctor through learning anatomynarrativ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2, pp. 213-224, 2009. 

  15. S. I. Oh,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autopsy", Unpublished Master' Thesis, Department of Forensic nursing Graduate School of Forensic Investigative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0. 

  16. M. R. Lee, "A study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attitudes to death in nursing students after anatomy cadaver pract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4, pp. 287-295,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29 

  17. W. S. Kim, "The effect of observation program of cadaver dissection for the para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5, no. 2, pp. 77-86, 2012. 

  18. M. H. Kim, M. J. Chae, "A Study of Student Nurses' Observation Experiences of Human Body Dissec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4, no. 2, pp. 94-102, 2012.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2.94 

  19. K. Krippendorff,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2003. 

  20. D. H. Lee, S. H. Se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n Health Emotion of Public Servant Focus on Health Emotion Dairy",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1, no. 3, pp. 177-193, 2011. 

  21. K. S. Shuyler, K. M.. Knight, "What are patients seeking when they turn to the internet?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questions asked by visitors to an orthopedics web site",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 5, no. 4, e24, 2003. DOI: https://doi.org/10.2196/jmir.5.4.e24 

  22. L. K. Chan, S. K. Shum, "Analysis of students' reflective essays on their first human dissection experience", Korean Journal Medical Education, vol. 23, no. 3, pp. 209-219, 2011.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1.23.3.209 

  23. K. H. Jo, G. J. An, K. C.. Sohn,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suicidal ideation in Korean college students", Collegian, vol. 18, no. 2, pp. 87-92, 2011. DOI: https://doi.org/10.1016/j.colegn.2010.11.001 

  24. K. H. Jo, G. J. An,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experiences with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apan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 11, no. 2, pp. 79-86, 2014. DOI: https://doi.org/10.1111/jjns.12006 

  25. G. J. An,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experiences on concept mapping for pathophysiolog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7, no. 4, pp. 356-362, 2015.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5.17.4.356 

  26. H. K. Lempp, "Perceptions of dissection by students in one medical school: Beyond learning about anatomy:a qualitative study", Medication Education, vol. 39, pp. 318-325, 2005. DOI: https://doi.org/10.1111/j.1365-2929.2005.02095.x 

  27. L. J. Rizzolo, "Human dissection: an approach to interweaving the traditional and humanistic goals of medical education", Anatomical Record, vol. 269, pp. 242-248, 2002. DOI: https://doi.org/10.1002/ar.101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