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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20 no.3, 2017년, pp.49 - 54
김기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신에너지공학과)
We develop a ceramic composite separator prepared by coat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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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올레핀 분리막의 한계는 무엇인가 | 리튬이차전지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리막은 폴리올레핀 계열 물질로 화학적 및 전기화학적 안정성이 뛰어나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재료적 특성과 연신을 포함하는 제조 공정상의 특징으로 인해 고온에서 극심한 열 수축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전지의 내부 단락을 일으키는 궁극적인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다.2-4) 최근, 이러한 폴리올레핀 분리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열 안정성이 우수 한 부직포 형태의 분리막을 전기 방사법으로 제조하여 리튬이차전지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이차전지의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핵심 부품은 무엇인가? | 리튬이차전지에서 안전성은 궁극적으로 양극과 음극이 서로 맞닿게 되는 내부 단락 현상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양극과 음극의 물리적 접촉을 차단하는 분리막은 리튬이차전지의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다.1) 하지만 분리막이 안전성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분리막은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로 인식되어 대부분의 연구가 전지 성능 향상과 관련된 위주로 진행되고 있을 뿐 안정성 관련 연구는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 |
리튬이차전지에서 안전성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리튬이차전지에서 안전성은 궁극적으로 양극과 음극이 서로 맞닿게 되는 내부 단락 현상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양극과 음극의 물리적 접촉을 차단하는 분리막은 리튬이차전지의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다.1) 하지만 분리막이 안전성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분리막은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로 인식되어 대부분의 연구가 전지 성능 향상과 관련된 위주로 진행되고 있을 뿐 안정성 관련 연구는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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