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132 - 152
김현승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다희 (한국교통연구원) , 허태영 (충북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서태교 ((주)태영알앤디)
Network performance measure has been more and more important in transportation sector because traffic congestion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in urban area. VKT is defined a sum of traveled distances of whole vehicles on the road network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measure of effectiveness (MOE)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통량에 기초하지 않은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 교통량에 기초하지 않은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non-traffic count-based model)은 연료판매, 가구크기, 가구수입, 연구, 운전면허자수, 통행발생행태 등의 사회경제적 자료, 즉 비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여 차량주행거리를 산정한다. 이 방법은 사회경제적 자료의 정기적인 수집을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정확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 |
차량주행거리 산정에서 교통량에 기초한 방법은 어떻게 산출하는가? | 교통량에 기초한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traffic count-based model)은 차량이동에 대한 실적 값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현재 가장 선호되고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표본구역의 24시간 교통량을 기준으로 산정한 ‘표본구역 차량주행거리’에 표본구역의 중심 주행거리를 곱하여 산출한다. 모든 도로에 대해 교통량 수집이 가능할 경우 차량 주행거리 추정이 불필요하나, 대부분 교통량 수집은 표본 추출에 의한 표본구역 자료를 통해 얻어진다. | |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에서 차량주행거리는 어떤 지표인가? | 차량주행거리(VKT, Vehicle Kilometers Traveled)는 해당 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들의 이동거리 합으로, 혼잡(량) 및 혼잡요금 산정,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등 다양한 교통정책분석의 기초자료로 이용되는 중요 지표이다. 해외에서는 1990년대부터 교통DB를 이용하여 교통량 기반 차량주행거리를 산정해오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교통량 부재로 차량주행기록계를 기반으로 한 차량주행거리만이 제공됨에 따라 도로별․지역별 정확한 차량주행거리는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 |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2), 2011 Vehicle Kilometers Traveled(VKT) Analysis.
Kumapley R. K. and Fricker j. D.(1996), "Review of Methods for Estimating Vehicle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551.
Gadda S., Kochelman K. and Maggon A.(2007), "Estimates of AADT: Quantifying the Uncertainty," presented at the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ation Research(WCTR).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13),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Field Manual".
Lim S. H.(2005), "Classification Method of Homogeneous Road Sections for Traffic Survey of National Highway," Seoul Studies, vol. 6, no. 3, pp.127-135.
Frawley W. E.(2007), "Random Count Site Selection Process for Statistically Valid Estimations of Local Street Vehicle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Kim H. Y.(2010), "A Geostatistical Approach for Improved Prediction of Traffic Volume in Urb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ol. 13, no. 4, pp.138-147.
Selby B. and Kockelman K.(2011), "Spatial Prediction of AADT in Unmeasured Location by Universal Krig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0th Annual Meeting, no.11-1665.
Wang X. and Kockelman K. M.(2009), "Forecasting Network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105, no. 1, pp.100-108.
Eom J. K., Park M. S., Heo T. Y. and Huntsinger L. F.(2006), "Improving the prediction on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for nonfreeway facilities by applying a spatial statisticl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968, no. 1, pp.20-29.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2012), "Guide book for Structure and facility of Highway-Revised Version".
KOTI(Korea Transport Institute)(2013), Estimation of VKT Estimation in Kwacheon City.
Alex B., McBratney, Inakwu O. A. Odeh, Thomas F. A. Bishop, Marian S. Dunbar, Tamara M. Shatar(2000), "An overview of pedometric techniques for use in soil survey," Geoderma, vol. 97, Issues 3-4, pp.293-327.
KOTI(Korea Transport Institute)(2014), Estimation of VKT Estimation using Kriging in Bucheon C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